$\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IRT와 데이터 마이닝을 이용한 효과적인 평가 및 추천시스템
Efficient Assessment and Recommendations System using IRT and Data Mining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1 no.4, 2006년, pp.109 - 117  

김천식 (안양대학교 디지털미디어공학) ,  정명희 (안양대학교 디지털미디어공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러닝 교육 방법은 오프라인 교육의 단점을 보완하는 많은 장점을 갖고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기존의 많은 오프라인 교육기관은 학습효과를 높일 목적으로 온라인 기술을 현장에 도입하였다. 최근의 일반 대학교에서도 온라인 학습을 부분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그 결과 기존의 오프라인 교육의 장점을 온라인 교육에 도입하여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그 결과 온라인에서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학습자를 적절히 평가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오프라인의 장점을 온라인에 도입하여 학습 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는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한 모델의 핵심은 올바른 평가에 있다. 그러므로, 학생들을 위한 정확한 평가를 위해서 문항반응검사를 실시하여 학습자를 평가하고 수준별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온라인에서 학생의 학습 스타일을 알아내어 각 학생의 잘못된 학습 성향을 개선하게 하여 학습의 효과를 높이도록 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향후 본 논문에서 제안 방법이 현장에서 활용된다면 학습자의 학업능력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learning method has many advantages that supplement the shortfalls of offline education. For this reason, today's offline educational institutions adopted the online education technique to improve learning effectiveness. Recently, general universities have partially adopted online learning. As a 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오프라인 학습의 장점을 이러닝에 도입하기 위해서 학습 평가와 피드백을 효율적으로 하기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학습자의 학습 성향을 파악하고 적절한 조언을 통해서 학습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 없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를 IRT를 이용하여 정확히 진단하고 적절한 난이도의 문제와 학습 컨텐츠를 제공하고 학습능률을 높일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학습 성향을 데이터 마이닝의 연관성규칙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정확하게 진단하여 잘못된 학습 스타일을 가진 학생들에게 학습 스타일의 개선을 조언하여 학습 능률을 개선하도록 하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 하기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학습자의 학습 성향을 파악하고 적절한 조언을 통해서 학습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우리는 문항분석 이론과 웹 마이닝 기술을 이용하여 이러닝 학습자를 위한 개인별 학습 평가를 제공하고 학습 성향을 분석하여 학습 개선하도록 하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방법은 시험문제의 공정성과 적정성을 IRT를 이용하여 제공할 수 있었다.
  • 또한. 우리는 학생들이 학습 사이트를 어떻게 이용하는지에 대한 이용패턴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연관성 규칙 알고리즘을 이용하고자 한다.
  • 이용하는 학습 자료를 알 수 있다. 이 결과는 최종적으로 학생이 성적이 좋지 않을 때 학습 성향이 한쪽 부분만 주로 이용하는 경우학습 성향을 개선하도록 요청함으로써 학습 능력을 높이도록 하고자한다. 연관분석을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표 5)의 데이터를 (표 6)과 같이 변형하였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문항은 문항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성이 있기 때문에 검정자 집단의 특성이 다르다고 하여 문항특성이 다르게 추정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둘째, 검정자 능력의 불변성 때문이다. 피험자는 각기 가지고 있는 고유한 능력수준이 있기 때문에 다른 검사 도구를 사용한다 할지라도 피험자의 능력이 다르게 추정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 피험자는 각기 가지고 있는 고유한 능력수준이 있기 때문에 다른 검사 도구를 사용한다 할지라도 피험자의 능력이 다르게 추정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셋째, 피험자의 능력추정이 정밀하다는 이유 때문이다.
  • 첫째, 문항특성의 불변성 때문이다. 문항 반응이론의 기본개념은 문항이란 하나의 특성을 측정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라는 점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