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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공원으로서 초등학교부지의 활용방안 - 서울시 학교공원화사업 대상지를 중심으로 -
Revitalization of Elementary School Plots, as Small Public Parks -A Case Study of School Subject Parks in Seoul - 원문보기

環境復元綠化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Restoration Technology, v.9 no.1, 2006년, pp.14 - 30  

남미아 (서울여자대학교 원예학과) ,  이은희 (서울여자대학교 환경생명과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difficult to secure public lots in the downtown area, school lots can be made the best use of important source to increase the area of green land in the city. The tree-planting campaign for schools has been in force since 1999 by the city of Seoul and at present; it is currently established a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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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서울시 학교공원화사업으로 조성된 학교공원의 여러 가지 면을 종합하여 고려해 볼 때 소공원의 정의(서울시정개발연구원, 1996)인 작은 공원, 가까운 공원, 다양한 쓰임새를 갖는 공원, 열린 공원, 자연과 접할 수 있는 공원 등 5가지 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다는 점을 착안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공원으로 조성된 초등학교 사례를 조사하고 이용실태를 분석함으로써 문제점을 도출하며, 이에 따른 개선방안을 모색하여 도시 주변에서 쉽게 자연을 접할 수 있는 소공원으로 학교공원을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서울시 학교공원화사업 대상지 초등학교들을 중심으로 조성유형 및 이용실태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살펴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조사 분석의 결과 학교공원의 문제점으로는 공간 활용의 문제점, 이용 가능한 시설물의 부족, 접근의 어려움, 생태적인 배식을 고려하지 않은 식재 등이 있었다.
  • 본 연구의 내용적 범위는 문헌 고찰을 통해 소공원과 학교공원의 개념을 알아보고 학교공원을 활용하여 소공원으로 이용이 가능하도록 조성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사례지로는 서울시에서 추진 중인 학교공원화사업 시행학교 중 초등학교로 한정지었다.
  • 소공원으로 학교공원을 활용하기 위해서 학교 내에 있는 이용 가능한 시설물 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학업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에서 공원을 이용하기 위한 공간분석, 이용자들의 접근 용이성을 살펴보기 위한 경계부위, 식재 식물현황, 이용현황 등을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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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공원이란 무엇을 말하며 그 시초는 무엇인가? 또한 도시환경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김순희, 2002). 소공원의 시초는 Zion과 Breen에 의해 설계된 Paley Park로 인접한 오피스 빌딩의 근무자, 보행자들이 고밀도로 이용하는 작은 공원을 말한다(Pregill and Volkman, 1999). 우리나라의 경우 수표공원이 소공원의 효시로 공유지 200m2를 1975년 인공폭포, 화강석 포장 등의 소재를 이용하여 조성한 사례가 있다(유병림, 1996).
초등학교를 소공원으로 조성하는 것은 무엇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는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대안으로 근린주구의 핵인 초등학교를 소공원으로 조성하는 것은 녹지의 확대는 물론 쾌적한 도시환경을 창출하고, 지역주민들에게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는 공간과 환경교육을 위한 야외학습의 장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도시환경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김순희, 2002). 소공원의 시초는 Zion과 Breen에 의해 설계된 Paley Park로 인접한 오피스 빌딩의 근무자, 보행자들이 고밀도로 이용하는 작은 공원을 말한다(Pregill and Volkman, 1999).
초등학교를 소공원으로 조성하는 것을 통해 지역주민들에게 어떤 장소를 제공할 수 있는가? 88m2와 비교해 볼 때 매우 부족한 것을 알 수 있다(서울특별시, 2003).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대안으로 근린주구의 핵인 초등학교를 소공원으로 조성하는 것은 녹지의 확대는 물론 쾌적한 도시환경을 창출하고, 지역주민들에게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는 공간과 환경교육을 위한 야외학습의 장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도시환경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김순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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