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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화에 따른 문화콘텐츠유통의 발전과 정책적 시사점 -게임산업을 중심으로 -
Policy Implications from Development of Cultural Content Distribution through Digitalization - Focused on Game Industry -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6 no.2, 2006년, pp.33 - 44  

이병민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정책개발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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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따른 문화콘텐츠 유통의 발전, 특히 게임산업의 유통체계를 살펴보고 있다. 컨버젼스 기술의 발전에 따라, 문화콘텐츠 유통에 있어서 핵심적인 가치의 중심은 플랫폼에서 콘텐츠로 옮겨가고 있는데, 이와 관련하여 특히 게임산업의 유통구조에서는 3가지 유형(오프라인, 온라인, 모바일 게임)이 나타난다고 알려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심층인터뷰 등을 통한 사례조사를 통해 앞으로 통합적인 모델로 발전할 것으로 검증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본 논문은 이러한 변화에 맞추어 앞으로 문화콘텐츠산업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해 유통구조의 개선, 기업과 퍼블리셔 등 관계자들의 갈등해소, 국제화 등을 위한 다각적 정책지원이 더욱 필요함을 제안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examines cultural content distribution system, particularly of game industry based on the development of digital technology. In this period of convergence and fusion, some phenomenon leads the cultural content distribution system change like value transfer from platform to content. In 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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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환경변화에 따른 문화 콘텐츠 산업의 유통 동향을 살펴보고, 특히 성장이 두드러지는 게임 산업을 중심으로 사례분석을 통해 정책적 시사점과 과제를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문화콘텐츠의 유통이 플랫폼 비중이 크게 나타나던 종래의 특성에서 콘텐츠 중심으로 그 비중이 옮겨감에 따라 나타나게 되는 미 래 통합적 유통체계를 제시함으로써 기존 연구와의 차별적 접근방식을 가져가려고 한다.
  • 음성 . 음향 및 영상 등의자료 또는 정보를 뜻하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문화산업과 관련하여 음악, 영화, 애니메이션, 만화, 캐릭터, 에듀테인먼트, 게임, 방송 등의 다양한 장르에서 여러가지 형태로소비자들에게 제공되는 문화상품 및 서비스로 정의하고자한다. 이와 관련하여 삼성경제연구소의 분류에 따르면 문화콘텐츠 유통의 범위는 국내외 온 .
  • 본 연구는 이러한 환경변화에 따른 문화 콘텐츠 산업의 유통 동향을 살펴보고, 특히 성장이 두드러지는 게임 산업을 중심으로 사례분석을 통해 정책적 시사점과 과제를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문화콘텐츠의 유통이 플랫폼 비중이 크게 나타나던 종래의 특성에서 콘텐츠 중심으로 그 비중이 옮겨감에 따라 나타나게 되는 미 래 통합적 유통체계를 제시함으로써 기존 연구와의 차별적 접근방식을 가져가려고 한다.

가설 설정

  • 셋째, 유통채널의 갈등해소 부분이다. 기존의 관계자들이외에 새로운 매체와 플랫폼, 콘텐츠 관계자들이 얽히면서, 메가트렌드의 시대 에는 새로운 교통정리가 필요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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