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문화콘텐츠산업의 연관산업 역량분석 -게임산업과 캐릭터산업을 중심으로-
The Inter Industrial Competency Analysis of Game Industry and Character Industry 원문보기

기술혁신학회지 = Journal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v.16 no.4, 2013년, pp.1187 - 1204  

김연정 (호서대학교 창업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국내 문화콘텐츠산업의 산업역량분석을 통해 게임산업과 캐릭터산업의 산업인프라 현황을 파악하고, 두 산업이 문화콘텐츠 산업 특성상 OSMU와 연관산업 역량이 있는 권역을 규명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화콘텐츠산업 통계자료(2012년)를 기초로 하여 서울, 경기, 인천의 수도권, 강원권, 충청권, 동남권, 호남권, 대경권, 제주권의 7대 권역으로 구분하여 게임산업과 캐릭터산업의 LQ지수를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연관산업분석 지표 중 산업인프라 지표로 활용되는 산업체수, 종업원 수, 매출액에 기초한 LQ 입지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두 산업 모두 산업체수, 종업원수, 매출액의 정량적 평가에서 서울, 경기 및 인천의 수도권 권역에 산업인프라가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나, 권역비교에 수도권을 포함한 경우와 제외한 LQ 분석을 실시하였다. 수도권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수도권, 동남권, 제주권과 강원권이 게임산업과 캐릭터산업 모두 타 문화콘텐츠산업에 비해 고경쟁력 지역으로 나타났고, 수도권이 제외된 경우는 제주권과 동남권이 고경쟁력 지역으로 나타나 두 산업간 연관산업의 가능성이 큰 권역으로 선정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각 권역의 문화콘텐츠산업 대비 해당 게임산업과 캐릭터산업의 상대적 비율을 통해 해당 권역의 타 문화콘텐츠 산업 대비 두 산업의 경쟁력을 평가할 수 있었다. 문화콘텐츠 산업이 OSMU 산업이며 한 산업의 발전이 또 다른 사업으로의 파생효과도 크다는 이론적 제언에 대하여 본 연구는 이러한 산업연계를 위한 산업인프라를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그 타당성을 제시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ndustry infra competence status between game and character industry and to investigate relational industry cluster by LQ index. Applying to relative LQ index was no. of company, the no. of employee and the amount of revenue of 2012 years between game ind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콘텐츠 산업에서 가장 큰 경쟁력을 갖추고 타 문화콘텐츠 산업과의 가치 사슬 연계의 여지가 크다고 평가받아온 게임산업과 게임산업의 연관산업으로 최근 산업 신장 세를 보인 캐릭터산업의 권역별 입지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수도권과 지방권역의 게임산업과 캐릭터산업이 각 권역에서 타 문화콘텐츠 산업 대비 상대적으로 우위의 경쟁력을 가진 경우 공통의 고경쟁력 권역의 선별후 산업생태계 관점에서 게임산업과 캐릭터산업의 연관 산업 클러스터로서의 경쟁권역 타당성 제시는 의미있는 과제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는 국내 문화콘텐츠산업 중 연관산업으로 평가받아 온 게임산업과 캐릭터산업이 이종 산업간 산업클러스터 내 인적, 물적 네트워크를 통한 동반 성장이 가능한 경쟁력을 공유하고 있는가에 대한 타당성을 수행하고자 경제기반이론에 근거한 지역산업 연관표 분석인 LQ 입지계수를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게임산업과 캐릭터산업이 연관산업으로서 권역별 경쟁력 타당성을 평가하는 측정 기준은 정량적 산업인프라 기준인 산업체수, 종사자수와 매출액 기준으로 하였다.
  • 9%의 증가율을 보인다는 2011년 지역문화산업클러스터 실제조사(한국콘텐츠진흥원, 2011)와 맥을 같이한다. 본 연구에서는 연관산업 역량 강화의 기준을 산업인프라(산업체수, 종사자수, 매출액)의 생태계 형성 관점에서 관련 산업의 지식 및 콘텐츠 기술의 전달, 공유 및 인력교류를 통한 이종 산업간 시너지 발생의 가능성의 정량적 관점에 두었다.
  • 연구문제 2는 수도권을 제외한 강원권, 충청권, 호남권, 대경권, 동남권과 제주권의 6개 권역의 산업인프라 경쟁력 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표 2>는 수도권을 제외한 6개 권역인 강원권, 충청권, 대경권, 호남권과 제주권의 게임산업과 캐릭터산업의 LQ 입지분석 결과이다.
  • 또한 생태계 관점에서 문화콘텐츠 산업의 공동의 발전을 위해 생태계적 관점에서 산업구조의 파악을 통해 생태계 내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이르기까지 원활한 에너지 흐름의 확보가 가능하다고 하였다(류준호, 윤승금, 2010).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게임산업과 캐릭터사업을 문화콘텐츠 생태계의 관점에서 연관 산업의 가치사슬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본 연구는 2011년(2012년 발표) 콘텐츠산업 통계자료를 기준으로 산업생태계 분석 기준으로 적용되는 산업 인프라의 투입-산출 지표로서 게임산업과 캐릭터산업의 산업 인프라 투입요소인 산업체수, 종사자수와 산출 지표인 매출액을 기준으로 한 입지적 LQ 지수를 도출한 후, 두 산업이 동일하게 고경쟁력이 나타난 전국 권역을 경쟁 산업 클러스터로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연관산업간 산업가치사슬의 타당성을 고찰하고 선별된 권역의 융복합산업환경적 요소 분석을 통해 경쟁력 제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본 연구는 2011년(2012년 발표) 콘텐츠산업 통계자료를 기준으로 산업생태계 분석 기준으로 적용되는 산업 인프라의 투입-산출 지표로서 게임산업과 캐릭터산업의 산업 인프라 투입요소인 산업체수, 종사자수와 산출 지표인 매출액을 기준으로 한 입지적 LQ 지수를 도출한 후, 두 산업이 동일하게 고경쟁력이 나타난 전국 권역을 경쟁 산업 클러스터로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연관산업간 산업가치사슬의 타당성을 고찰하고 선별된 권역의 융복합산업환경적 요소 분석을 통해 경쟁력 제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전국 7대권역중 게임산업과 캐릭터산업의 연관산업이 가능한 권역을 선정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연구문제 1인 수도권을 포함한 7대 권역에 소속된 게임산업과 캐릭터산업의 종사자 수, 산업체수와 매출액의 LQ 지수를 분석하였다. 또한 연구문제 2인 수도권을 제외한 6대 권역에 대한 게임산업과 캐릭터산업의 종사자수, 산업체수, 매출액의 LQ 지수를 분석하였다.
  • 정부는 2007년 문화기술 5개년 계획에 따라 문화콘텐츠의 유통을 강화하고 관련 서비스 및 연계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타 산업과 문화콘텐츠 산업의 접목 및 문화콘텐츠 산업간 경계완화 및 응용확대를 통해 콘텐츠 시장의 활성화를 강화하고자 하였다. 또한 문화콘텐츠간의 융합과 지속적인 시장 활성화 강화를 위해 10개의 문화콘텐츠 산업인 출판, 만화, 음악,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 광고, 캐릭터, 에듀테인먼트를 지정하였고, 이후 에듀테인먼트가 지식정보 산업과 콘텐츠 솔류션으로 수정되어 총 11개의 산업 군을 형성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부가 설정한 콘텐츠 산업발전의 핵심가치는? 이러한 맥락에서 정부는 창의성, 고품질, 다양성을 콘텐츠 산업발전의 핵심가치로 설정하고, 콘텐츠산업 발전을 위해 다각적인 지원정책을 비즈니스 생태계 관점에서 콘텐츠산업에 적용하고자 하였다(황준호, 박유리, 박민성, 2012). 또한 생태계 관점에서 문화콘텐츠 산업의 공동의 발전을 위해 생태계적 관점에서 산업구조의 파악을 통해 생태계 내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이르기까지 원활한 에너지 흐름의 확보가 가능하다고 하였다(류준호, 윤승금, 2010).
권역별 게임산업과 캐릭터산업의 경쟁력분석 결과를 통한 산업클러스터 추정 결과는? 첫째, 수도권을 포함한 전국 7대 권역의 게임산업과 캐릭터산업이 연관산업으로서 경쟁력을 가지는 권역을 추출한 결과 종사자수 지표에서 고경쟁력 권역은 수도권으로 나타났다. 산업체수의 경우는 수도권, 동남권과 제주권이, 매출액에서는 강원권이 타 문화산업에 비해 게임산업과 캐릭터산업이 공통의 지역적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에서 수도권, 동남권, 제주권과 강원권이 보유하고 있는 게임산업 인프라와 캐릭터산업 인프라의 산업연계를 통한 역량강화의 타당성을 추정해 볼 수 있다. 둘째,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 6대 권역만을 대상으로 한 문화콘텐츠산업 중 게임산업과 캐릭터산업의 연관산업 가능성을 갖는 권역은 종사자수 기준에서는 제주권역이, 산업체수 기준에서는 동남권과 제주권이, 매출액 기준에서는 해당 권역이 제시되지 않았다. 셋째, 전국 권역에서 게임산업과 캐릭터산업의 경쟁력을 동시에 보유한 권역은 부산, 울산과 경남을 포함한 동남권과 제주권으로 나타났다. 이 두 권역은 수도권 포함여부에 상관없이 게임산업과 캐릭터산업 모두 타문화콘텐츠 산업 대비 고경쟁력 산업 인프라를 갖춘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동남권과 제주권의 경우 두 산업간 연관산업의 기본으로 투입인 산업체 수 및 종사자수와 산출인 매출액 관점에서 산업인프라 역량이 갖추어져 산업클러스터로의 역량 기반이 마련되었다는 타당성을 제시한다.
정부가 정한 2011년 콘텐츠산업 진흥 기본계획의 내용은? 정부가 정한 2011년 콘텐츠산업 진흥 기본계획은 콘텐츠산업의 시장규모를 GDP 대비 5%이상, 수출규모를 시장규모 대비 7%이상 그리고 고용규모에서 10만명의 신규고용 창출을 달성하기 위해 5대 추진전략 및 15개 중점과제(2011-2013)를 선정하였다. 이중 범국가적으로 콘텐츠산업 육성 체계마련을 통해 신시장 창출을 위한 융합콘텐츠 개발과 콘텐츠 기기와 서비스의 동반성장 생태계 조성을 통해 사업가, 사업자와 소비자간 공정경제 환경조성에 초점을 두었다(문화체육관광부, 20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