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개발에서 설계내용은 디자인단계에서 뿐 아니라 구현단계와 테스트단계까지 자주 변경이 이루어진다. 게임의 설계내용은 게임규칙과 콘텐츠의 설계내용으로 이루어진다. 그 중에서 게임규칙의 설계 내용은, 모든 개발참여자들이 쉽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하고 자주 이루어지는 변경들이 효율적으로 관리되어야 하며 그리고 정확한 검증이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게임규칙의 설계내용에 대해, 게임디자인에서 적합하게 될 수 있는 표현방식을 찾기 위한 조사연구로서, 문서표현방식, UML 표현방식, 페트리네트 표현방식, 스크립트언어 표현방식에 대해 비교분석을 하였다. 비교분석은 게임규칙의 표현범위, 비주얼적 표현능력, 논리적 표현능력, 자동화된 검증 가능성, 그리고 효율적 형상관리 가능성에 대하여 이루어졌다. 비교분석결과 UML 표기방식이 가장 적합하였다. 그러나 UML 표기방식은 보다 편리한 자동화된 검증 방법의 연구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게임개발에서 설계내용은 디자인단계에서 뿐 아니라 구현단계와 테스트단계까지 자주 변경이 이루어진다. 게임의 설계내용은 게임규칙과 콘텐츠의 설계내용으로 이루어진다. 그 중에서 게임규칙의 설계 내용은, 모든 개발참여자들이 쉽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하고 자주 이루어지는 변경들이 효율적으로 관리되어야 하며 그리고 정확한 검증이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게임규칙의 설계내용에 대해, 게임디자인에서 적합하게 될 수 있는 표현방식을 찾기 위한 조사연구로서, 문서표현방식, UML 표현방식, 페트리네트 표현방식, 스크립트언어 표현방식에 대해 비교분석을 하였다. 비교분석은 게임규칙의 표현범위, 비주얼적 표현능력, 논리적 표현능력, 자동화된 검증 가능성, 그리고 효율적 형상관리 가능성에 대하여 이루어졌다. 비교분석결과 UML 표기방식이 가장 적합하였다. 그러나 UML 표기방식은 보다 편리한 자동화된 검증 방법의 연구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In game developments, the design results are often modified not only in the design phase but also in the implementation and test phases. The results of game design are consisted of the results of game rule design and the results of game contend design. The results of game rule design should be corre...
In game developments, the design results are often modified not only in the design phase but also in the implementation and test phases. The results of game design are consisted of the results of game rule design and the results of game contend design. The results of game rule design should be correctly understood to all the participants, be efficiently managed by the given configuration controls, and be accurately verified. In this study, we carry out a survey of representation methods of game rules in game design. We have the comparison analysis of the written representation, the UML representation, the Petri net representation, and script-language representation methods about the suitability of the representation method for game rule designs. The comparison analysis is about the representation scope, the visual representation, the automated verification, and the configuration management. The analysis results show that the UML representation is the best method but it needs more convenient automated verification method.
In game developments, the design results are often modified not only in the design phase but also in the implementation and test phases. The results of game design are consisted of the results of game rule design and the results of game contend design. The results of game rule design should be correctly understood to all the participants, be efficiently managed by the given configuration controls, and be accurately verified. In this study, we carry out a survey of representation methods of game rules in game design. We have the comparison analysis of the written representation, the UML representation, the Petri net representation, and script-language representation methods about the suitability of the representation method for game rule designs. The comparison analysis is about the representation scope, the visual representation, the automated verification, and the configuration management. The analysis results show that the UML representation is the best method but it needs more convenient automated verification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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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은, 게임디자인에 적합한 게임규칙의 표현방식에 대한 조사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게임규칙의 설계내용에 대해, 게임개발에 적합한 표현방식을 찾기 위한 조사연구이다. 조사된 표현방식은 문서표현방식, UML 표현방식, 페트리네트 표현방식, 스크립트 언어 표현방식으로 4가지이다.
본 연구는 기존의 게 임규칙 표현방식을 조사하여 그 특성들을 비교분석해서 게임디자인에서 사용 적합성에 대해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조사된 표현방식들을 게임규칙의 표현 적합성에 대해 게임규칙표현범위, 비주얼적 표현성, 논리적 표현성, 검증 자동화, 수정관리 편리성으로 나누어과 같이, 비교분석하였다.
조사된 표현방식은 문서표현방식, UML 표현방식, 페트리네트 표현방식, 스크립트 언어 표현방식으로 4가지이다. 이 표현방식들을, 게임규칙의 표현범위, 비주얼적 표현, 논리적 표현, 자동화된 검증, 그리고 효율적 형상관리에 대하여 비교분석하였다.
표현방식을 찾기 위한 조사연구이다. 조사된 표현방식은 문서표현방식, UML 표현방식, 페트리네트 표현방식, 스크립트 언어 표현방식으로 4가지이다. 이 표현방식들을, 게임규칙의 표현범위, 비주얼적 표현, 논리적 표현, 자동화된 검증, 그리고 효율적 형상관리에 대하여 비교분석하였다.
성능/효과
본 연구를 통해 조사된 게임규칙의 표현방식들은 문서표현 (written representation)방식,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표현방식, 페트리네트(Petri net) 표현방식, 스크립트 언어(script language) 표현방식들이 있다. 이들을 자세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 조사된 4가지의 표현방식을 비교분석한 결과 UML 표현방식이 게 임디자인에서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판단된다.
비교분석결과 UML 표기방식이 가장 적합하였고 특히 자동화된 검증” 항목을 제외하고는 모든 비교분석 항목에서 우수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UML 표기방식은 CASE툴을 사용하여 자동화된 검증이 가능은 하지만 객체지향적프로그래밍 기법의 지식과 프로그래밍 코드 수준의 명세화작업이 필요하다.
후속연구
따라서 앞으로 필요한 연구는 UML 표기 방식으로 이루어진 게임규칙의 설계내용의 검증을 쉽고 편리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컴퓨터 자동화 방법 의 개발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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