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6 no.5, 2016년, pp.131 - 148
이장원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 윤준성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게임의 문화적 위상에 관한 논의는 언제나 다양한 예술 영역들과 비교되고 있으며, 게임의 등장 이후부터 현재까지 지속하고 있다. 같은 기간 동안 게임의 문화적 영향력은 점차 증가한 것에 비해, 대중적 인식은 게임의 예술적 가치를 상당히 저평가하고 있다. 그러나 지속해서 게임이 문화적 영향력을 유지하고 우리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평가의 변화가 필요하다. 따라서 게임의 관점에서 자신만의 미적 가치를 증명하는 연구가 요구되며, 이에 대한 사회적 동의를 끌어내야 한다. 본 논문은 게임과 예술의 관계와 다양한 유사성에 관한 논의를 통해 게임의 새로운 미학적 잠재성을 탐구한다. 게임아트와 아트게임의 현황 분석을 통해 예술적 관점에서 게임에 대한 견해를 살펴본다. 그리고 이 견해와 견주어 게임적 관점에서 게임의 미학적 대상과 그 가치를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정보미학과 생성미학의 특성을 기반으로 게임미학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The cultural status of the game is always compared with the various area of art, and this discussion is continuing from appearance of the game to the present. During the same period, the cultural influence of the game is gradually increased, but public awareness was significantly undervalued the ar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티파니 홈즈는 아트게임을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 티파니 홈즈Tiffany Homes는 아트게임이 시각 예술가들의 문화적 관념에 도전하여 사회적 또는 역사적 비평을 제공하며, 소설의 방식으로 이야기하는 일반 적으로 유머러스한 인터랙티브 작품이라고 정의한다[14]. 그러나 홈즈의 정의로는 아트게임만의 특징이 명확히 드러나지 않으며, 오히려 게임아트나 디지털 아트와의 구분이 모호하다. | |
대표적인 게임아트 작품들로 소개된 작품들은 어떤 인물의 작품인가? | 글리치4)Glitch와 머시니마5)Machinima 작품들은 대표적인 게임아트 작품들로 소개된다. 줄리안 올리버Julian Oliver와 차드 채터톤Chad Chatterton의[Max_Miptex(2001)]는 3D 환경에서 추상적인 결과물을 우연히 얻기 위한 작업의 결과물이다. | |
게임이 자신의 존재론적 특수성을 버리고 예술의 영역 안으로 비집고 들어갈 필요가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게임적 관점에서 인정할 수 있는 게임의 미학적 가치가 탐구되어야 하는 이유는? | 예술의 이러한 공격적인 태도에 대항하기 위해서는 게임적 관점2)에서 ‘게임이 예술이 되어야 하는가?’를 자문해 볼 필요가 있다. 게임의 존재론적 의미는 단지 심미적 감상만이 아닌 규칙에 기반을 둔 게임 시스템 안에서 특정한 목적 성취를 통한 유희적 경험을 제공하는 데 있다. 따라서 게임이 자신의 존재론적 특수성을 버리고 예술의 영역 안으로 비집고 들어갈 필요가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게임적 관점에서 인정할 수 있는 게임의 미학적 가치가 탐구되어야 한다. |
Roger Ebert, "Video games can never be art", http://www.rogerebert.com/rogers-journal/video-games-can-never-be-art
Chris Bateman, "Imaginary games", p.12, Zero Books, 2011.
Jane Mcgonigal, "Reality is Broken", p.25-26, Penguin Books, 2011.
Kellee Santiago, "Are Video Games Art?", http://kelleesantiago.com/project/are-video-games-art/
Rochelle Slovin, "Hot Circuits", http://www.movingimagesource.us/articles/hot-circuits-20090115
Christiane Paul, translated by Chungyeon Jo, "Digital Art", p.8, Sigongsa, 2007.
Rebecca Cannon, "Meltdown" from Videogames and Art (Andy Clarke and Grethe Mitchell, eds.). 2rd Ed., pp.40-42. Bristol: Intellect Books. 2007.
Matteo Bittanti, "Game Art" from GameScenes. Art in the Age of Videogames (Matteo Bittanti and Domenico Quaranta eds.) pp.7-11, Milano: Johan&Levi, 2006.
John Sharp, "A Curiously Short history of Game Art", pp.26-28,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he Foundations of Digital Games, 2012.
Jon Haddock, "The Screenshots", http://whitelead.com/jrh/screenshots/
Chad Chatterton and Julian Oliver, "Max_Miptex", https://julianoliver.com/output/max-miptex
Dirk Paesmans and Joan Heemskerk, "SOD", http://www.leonardo.info/gallery/gallery351/jodi.html
Anne-Marie Schleiner and Joan Leandre and Brody Condon, "The Velvet-Strike", http://www.opensorcery.net/velvet-strike/about.html
Tiffany Holmes, "Arcade Classics Spawn Art? Current Trends in the Art Game Genre", p.46, Melbourne DAC 2003, 2003.
John Sharp, "Works of Game", p.49, The MIT Press, 2015.
Rod Humble, "The Marriage", http://www.rodvik.com/rodgames/marriage.html
Jason Rohrer, "Gravitation", http://hcsoftware.sourceforge.net/gravitation/
Emily Morganti, "GDC 2013: Designing Journey", http://www.adventuregamers.com/articles/view/24361
John Sharp, "Works of Game", pp.53-54, The MIT Press, 2015.
Hans-Georg Gadamer, translated by Joel Weinsheimer and Donald G. Marshal, "Truth and Method", p.102, Continuum, 2004.
Roger Caillois, translated by Sangryul Lee, "Man, Play and Games", p.37, Moonyebooks, 1994.
Wonjoon Yoo, "New Media Art and Game Art", pp.20-21, Communication Books, 2013.
Ralph Koster, translated by Sohyun An, "A Theory of Fun for Game Design", p.24-42, Digital Media Research, 2005.
http://www.hungryapp.co.kr/news/news_view.php?bcodenews&catecode010&pid44833
Robin Hunicke, Marc LeBlance, Robert Zubek, "MDA; A Formal Approach to Game Design and Game Research", pp.1-2, Proceedings of the AAAI Workshop on Challenges in Game AI, 2004.
Katie Salen, Eric Zimmerman, "Rule of Play: Game Design Fundamentals", p.80, The MIT Press, 2003.
Claude Shannon, "A Mathematical Theory of Communication", p.2, Bell System Technical Journal. 27, 1948.
Hiroshi Kawano, translated by Jinjung Gwon, "The Birth of Computer Art", pp.78-83, Humanist, 2008.
Philip Galanter, "What is Generative Art? Complexity theory as a context for art theory", p.4, GA2003-6th Generative Art Conference, 2003.
Margaret A. Boden, Ernest A. Edmons, "What is Generative Art?", pp.21-46, Digital Creativity, Vol.20, Issue 1-2, 2009.
Martin Gardner, "Mathematical Games-The fantastic combinations of John Conway's new solitaire game "life"", pp.120-123, Scientific American 223, 1970.
Philip Galanter, "Generative Art and Rules-based Art", pp.1-2, vague terrain 03: generative art, 2006.
Roger Caillois, translated by Sangryul Lee, "Man, Play and Games", pp.37-39, Moonyebooks, 199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