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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v.37 no.4, 2012년, pp.1 - 18
송태호 (부산대학교 경영대학)
With the enormous growth and various applications of private brands, national brand manufacturers are confronted with a dilemmatic situation. That is, paradoxically, some manufacturers have come to produce private brands of retailers which are potential competitors to their own brands. This study 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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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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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의 양적 성장과 채널 및 품목의 다양화가 제조업체에 미치는 영향은? | 뿐만 아니라, PB의 유통 채널 역시 대형마트 뿐만 아니라 백화점, 홈쇼핑, 온라인 쇼핑몰, 편의점 등으로 다양화되고 있으며, 제품 카테고리 역시 초기에는 주로 생필품에 국한되었으나 점차 의류, 신발, 가전 제품 등으로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2]. 이러한 PB의 양적 성장과 채널 및 품목의 다양화는 독립 브랜드로 제품을 생산하여 유통업체에 공급하는 제조업체에게 큰 위협이 되고 있다. | |
유통업체 브랜드가 큰 성장을 이루는 이유는? | 최근 들어, 유통업체 브랜드(이하 Private Brand, PB)는 가격 대비 품질을 무기로 하여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고 있다.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와 같은 국내 대형 할인점에서 PB의 매출 비중은 20%~25%에 이르고 있으며[1], 이러한 비중은 향후 30% 이상까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는 등 PB의 성장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14]. | |
유통업체 브랜드의 유통 채널은 어떻게 확장해가고 있는가? |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와 같은 국내 대형 할인점에서 PB의 매출 비중은 20%~25%에 이르고 있으며[1], 이러한 비중은 향후 30% 이상까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는 등 PB의 성장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14]. 뿐만 아니라, PB의 유통 채널 역시 대형마트 뿐만 아니라 백화점, 홈쇼핑, 온라인 쇼핑몰, 편의점 등으로 다양화되고 있으며, 제품 카테고리 역시 초기에는 주로 생필품에 국한되었으나 점차 의류, 신발, 가전 제품 등으로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2]. 이러한 PB의 양적 성장과 채널 및 품목의 다양화는 독립 브랜드로 제품을 생산하여 유통업체에 공급하는 제조업체에게 큰 위협이 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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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효현, 정강옥, 이승창, "제조업체의 PB 의존성과 유통업체와의 장기적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연구", 마케팅 연구, 제26권, 제4호(2011), pp.77-106.
박종철, 홍성준, 박명진, "유통업체 브랜드의 표기형태가 품질지각에 미치는 영향:유통업체 브랜드 지식과 사용여부의 역할", 마케팅 연구, 제23권, 제4호(2008), pp.5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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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영진, 최선경, 이재은, "유통업체 브랜드(Private Brand:PB) 제품의 확장 유형에 따른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에 관한 연구", 한국유통경영학회, 제14권, 제4호(2011), pp.83-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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