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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더불어 서 신생 상점의 외 연 적 확산 및 기 존 상점가의 공동화에 대응하기 위 해 구도심 활성화 방안이 전개되 어야 한다. 둘째, 근대건축물을 비롯한 역사자원의 보전 • 정비 • 활용을 통해 강경의 정체성 및 역사성을 확보하 여 야 한다. 최근 호남병원이 소멸되고, 그 자리에 젓갈상점이 들어서는 것을 보면서 그 어느 때 보다도 근대건축 물에 대한 보전방안이 강구되 어야 함을 느낀다.
성능/효과
또한, 외항지구 및 침례교 최초 선교지 가 갖는 역사적 의미를 재 해석하여 강경의 역사 • 한국의 역사 를 주제로한 역 사교육의 장으로 활용하여야 한다. 셋째, 관광도시로서의 면모를 갖춤으로써 사회 • 문화적인 파급효과를 극대화하여야 한다. 젓갈 전시관이 건립되어 있지만, 그 활용에 있어서는 미흡한 점이 많고, 젓갈 판매를 통한 관광수입을 증대키 위해 다양한 연계사업을 전개하여야 한다.
시대별 역사문화자원 분포도 열린충남2006 • 7 179 충남의 도시 6_ 강 경 ▲ 강경공립보통학교 강당 한일은행 강경지점(1910) 금성다 방(1940, 소실) ▲ 김용원 가옥(1940) ▲ 침례교 최초선교지(1889) ▲ 북옥감리교회(1923) ▲ 호남병원(1928소실) ▲ 강경노동조합(1925) 180 Ganggyeong-eup 둘째, 수려한 자연환경 • 역사문화 • 젓갈산업을 전략관광자원으로 하여 테마별 • 공간별로 지 역이 미지 창출 및 마케팅 을 강화하여야 한다. 셋째, 지 역의 자부심 과 정 체성 을 회 복하고, 지 역의 미 래상을 공유하 며, 함께 행동하며 나아갈 수 있는 참여형 의 지 역공동체 구축이 필요하다. 이를추진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전략으로 나아가야한다.
국제학회에서 발표되 는 논문의 공통된 흐름을 살펴보면, 첫째, 지구화는 근본적으로 경 제적 이유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사회계층을 가르고 이는 도시공간 의 분절로 이어지기 때문에 도시문제는 고스란히 국가나 지방정부 의 몫으로 남는다는 점, 둘째, 도시와 건축은 점차 자본을 소유한 개 인이나 기 업에 의해서 움직이며, 과거와 같은하향식 (Top-down)의 도시계획이나 설계는 점차 무력화된 다는 점, 셋째, 지구화라는 거 시적 현상 아래 지 역의 사회, 문화, 정 치적 특성에 따라 다양한 미 시적 현상 들이 나타난다는 점, 넷째, 현재의 유일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이슈화된 지속가능성은 지구화와 달리 환 경 에 대한 인식에서 출발하여 실행이 되기 위해서는 상업자본과의 갈등이라는 산을 넘 어야 한다는 점이 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바로상향식 (Bottom-up)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강경이 나아갈 방향은 무엇일까? 첫째, 강경은 젓갈산업과 역사문화자산을 부의 원천으로 삼아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여야 할 것이다. 시대별 역사문화자원 분포도 열린충남2006 • 7 179 충남의 도시 6_ 강 경 ▲ 강경공립보통학교 강당 한일은행 강경지점(1910) 금성다 방(1940, 소실) ▲ 김용원 가옥(1940) ▲ 침례교 최초선교지(1889) ▲ 북옥감리교회(1923) ▲ 호남병원(1928소실) ▲ 강경노동조합(1925) 180 Ganggyeong-eup 둘째, 수려한 자연환경 • 역사문화 • 젓갈산업을 전략관광자원으로 하여 테마별 • 공간별로 지 역이 미지 창출 및 마케팅 을 강화하여야 한다.
이를추진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전략으로 나아가야한다. 첫째, 기존의 젓갈관련 산업의 체계적인 육성과 매력있는 상점가 조성을 통해 젓갈산업을 고도화하여 야 한다. 지금까지의 젓갈산업은 단순판매에 그치고 있으므로, 이를 벗어나 제조 • 가공 • 유통 • 마케 팅 • 홍보 • 전시 에 이르기까지 젓갈관련 산업의 체계적 인 육성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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