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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대학에 갈등이 없을 수도 없고 오히려 약간의 갈등이 있다는 것은 그 대학이 살아 있다는 반증이 될수도 있다. 대학 내 갈등의 처리는 협상과 타협에 인색하지 말고, 상대방에게도 승리감과 명분, 위신을 세워주고 상처를 주지 않도록 배려하는 전략을 써야 할 것이다. 대학 구성원은 같은 조직에 몸담고 교수, 연구 봉사라는 대학의 목표와 기능을 위하여 거의 평생을 같이 노력해야 할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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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제 대학 내부의 집단 간 갈등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이 특집에서는 1) 대학본부와 교수협의회 간의 갈등, 2) 대학본부와 학생회 간의 갈등, 3) 교수집단 간의 갈등, 4) 교수집단과 직원집단 간의 갈등을 다룰 계획을 하고 있다.

가설 설정

  • 넷째 , 자원을 제공해 주거나 후원해 주기 때문에 의사결정에 참여 할 권한이 있다는 것이다(Keeton, 1971: 146-147). 각 구성원에 따라 다른 이유가 적용되는데 최소한 1) 이해관계가 있는 사람, 2) 전문능력이 있는 사람, 3) 협조가 필요한 사람, 4) 자원을 대주는 사람은 의사결정에 참여할 이유가 있다고 본다. 이 원칙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참여의 원칙이 있어야 하고 참여의 형태에도 어떤 합의가 있어 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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