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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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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항공기산업은 새로운 기술과 새로운 전략, 이른바 ‘차세대’라는 단어로 대변될 수 있는 다음세대를 위한 개발과 전략의 변화를 겪고 있다. 먼저 군용기의 경우 미국의 F-35가 첫 선을 보이면서 차세대 전투기의 새장을 열어가고 있으며 우리나라 역시 T-50/A-50, 한국형헬리콥터(KHP)개발, 조기경보기 도입 등 공군력 강화를 위한 준비들이 단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그에 따른 산업발전이 기대되고 있다. 민간 항공기를 살펴보면 A-380과 같은 대형 항공기 개발 추세와 A320과 B737과 같은 Narrow-body 항공기 생산이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또한 개인용 소형제트기(VLJ)와 같은 항공기들은 차세대 틈새시장(niche market)을 형성, 발전가능성을 열어가고 있다. 민간항공기의 향후 생산전망을 살펴보면, 대형여객기의 경우 2015년까지 총 7,900여대로 연평균 800여대의 생산이 이루질 전망이며 헬리콥터의 경우 연평균 1,870여대로 총 18,730여대의 헬리콥터가 생산될 전망으로 약 1,200억불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렇듯 군용기 시장에서는 차세대의 첨단 항공기 개발과 양산이 가시화되고 있으며 민간항공기의 경우, 특정 세분시장(market segment)의 주도적 개발과 양산보다는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와 고객층의 다양화로 인해 각 시장의 고객 니즈(needs)에 부합되는 다양한 항공기 개발과 양산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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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데이터

  • 1996년부터 2005년까지 생산된 비즈니스기가 약 6, 000대로 지난 10년간 생산된 수의 두 배가 넘는 수치 이다. 올 해는 약 860여대가 생산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 개별 제작사의 현황을 보면, Bell社는 기존의 기술을 통합하여 429오} 같은 MAPAL(Modular Affordable Product Line)모델을 선보임으로서 생산 모델의 통합화를 시도하는가 하면 이 탈리아 파트너 Agusta와 함께 지난해 6월 BA609의 시제기를 선보이기도 하였다. 한편 Sikorsky社는 Schweizer社를 인수함으로써 더욱 강화된 역량을 갖추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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