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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 무인항공기 운용을 위한 관련법 현황 및 인증방안 연구
A Study on Certification Requirements for Small Unmanned Aerial System(sUAS)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C, 산업기술과 혁신, v.3 no.1, 2015년, pp.71 - 78  

안효정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박종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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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국의 무인기 카테고리 분류 기준에는 차이가 있으나,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중량을 기준으로 25 kg(55 lb) 이하를 소형무인기로 분류하고 있다. 소형무인기는 주로 군사용, 공공용으로 개발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취미 및 미디어 촬영 등을 위하여 민간분야로 확산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무인기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유인기와 같은 수준의 안전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이는 무인기가 유인기와의 충돌이나 추락에 의해 지상 피해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미국과 유럽의 국가들을 중심으로 소형무인기 운용을 위한 입법 및 운용 승인제도에 대해 조사하였다. 또한 소형무인기 운영을 위한 국내 제도 마련 방안에 대해서도 연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there are differences in the classification of category adopted by each country, small UAS is usually classified as the one less than 25 kg. UAS has been mainly used for military and public purposes, but in recent years, it has spread to the private sector for hobby, media, and so on. Espe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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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미국과 유럽 국가들을 중심으로 소형무인기 운용을 위한 입법 및 운용 승인 제도에 대해 조사한 결과를 검토 분석하였다. 또한 소형무인기 운영을 위한 국내 제도 마련을 위한 방안에 대해서도 고찰해 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미국과 유럽 국가들을 중심으로 소형무인기 운용을 위한 입법 및 운용 승인 제도에 대해 조사한 결과를 검토 분석하였다. 또한 소형무인기 운영을 위한 국내 제도 마련을 위한 방안에 대해서도 고찰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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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형무인기 분류 기준은 무엇인가? 각국의 무인기 카테고리 분류 기준에는 차이가 있으나,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중량을 기준으로 25 kg(55 lb)이하를 소형무인기로 분류하고 있다. 또한 국내 항공법에서는 총 이륙중량 150 kg 이하의 무인기는 무인비행장치로 분류하여 초경량비행장치에 적용되는 ‘안전성인증’을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ScanEagle X200과 Puma AE는 어디서 활용되고 있는가? 참고로 잉여 군수품 규정은 이미 군용으로 생산된 각 항공기별로 인증되므로 양산을 위한 인증은 아니다. 현재 ScanEagle X200은 Conocophillips사가 알래스카 연안에서 운항하는 탐사선에서 유빙과 고래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활용하고 있으며, 체공시간을 증가시키기 위해 연료전지, 태양전지, 배터리를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Puma AE는 북극 Beufort해 해안에서 기름 누출 감시, 야생 감시 등을 위해 이용되고 있다. 이외에도 AeroVironment사가 2012년 8월부터 고고도 장기체공용, 수소엔진 장착 무인항공기인 Global observer의 FAA 형식 증명을 진행해 오고 있다.
미국에서 소형무인기에 대한 규정 초안 발행이 지연된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이러한 소형무인기 운용을 위해서는 형식증명과 표준감항증명 보다는 유인항공기에 대한 특별감항 증명과 같은 상당한 제한조건을 부여하는 운항승인을 적용하고 있다. 미국은 2014년 말까지 소형무인기에 대한 규정 초안을 발행할 예정이었으나 사생활 침해와 보안 등과 같은 사회적인 문제의 유발 우려가 많아 소형무인기의 운항승인 제도 입법과 규정 제정이 지연되고 있다. 또한 유럽은 EU에서 150 kg 이하의 무인기에 대해서는 각국의 관련 규정에 따라 규제하도록 하고 있어 유럽 내 국가별로 소형무인기에 대한 운항승인을 법제화 했거나 추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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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Hyojung Ahn, J.H. Park, S.W. Yoo, 2014, "A Study of the Status of UAS Certification System and Airworthiness Standards," J.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42(10), pp. 893-901. 

  2. FAA Homepage, www.faa.gov. 

  3. FAA, 2010, "FAA Order 8130.34A". 

  4. FAA, 2013, "FAA Order 8130.34C". 

  5. FAA, 2013, "Unmanned Aircraft Systems Operational Approval". 

  6. EASA, "EASA Policy for UAS Regulation and Certification," 2009. 

  7. EASA, 2009, "Policy Statement Airworthiness Certification of Unmanned Aircraft Systems". 

  8. EASA Homepage, www.easa.europa.eu. 

  9. CAA Homepage, www.caa.co.uk. 

  10. CAA, 2012, "CAP 722, Unmanned Aircraft System Operations in UK Airspace-Guidance". 

  11. Dan Richard Isdahl-Engh, 2014, "The current status in Norway and what needs improving," UVSI RPAS 2014 Conference. 

  12. DGAC Homepage, www.developpement-durable.gouv.fr. 

  13. Benjamin Benharrosh, 2014, "Operations in France-What needs improving?," UVSI RPAS 2014 Conference. 

  14. Raoul Fortner, 2014, "2014Austrian Experiences with the First National VLOS Regulation Implemented in 2014," UVSI RPAS 2014 Conference. 

  15. bmvit Homepage, www.bmvit.gv.at. 

  16. Manuel Onate, 2014, "RPAS Operations in Spain What needs improving," UVSI RPAS 2014 Conference. 

  17. Enac Hompage, www.enac-italia.it 

  18. Paolo Marra, 2014, "The Italian Regualted RPAS Market," UVSI RPAS 2014 Conference. 

  19. Christian Berg, 2014, "UAS-Denmark," UVSI RPAS 2014 Con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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