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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실(美容室) 고객(顧客)의 선택속성(選擇屬性)이 미용실(美容室) 이용(利用) 후(後) 행동(行動)에 미치는 영향(影響)에 관(關)한 연구(硏究)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beauty salons customers select on behavior after using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1 no.2, 2007년, pp.32 - 41  

이순여 (서울대학교 피부미용과) ,  김성남 (서경대학교 미용예술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ed at analyzing on purchasing behavioral characteristics of customer in beauty salon and providing the revitalization strategies for korean beauty business. For the goal of this study, on purchasing behavioral characteristics of customer in beauty salon were reviewed in terms of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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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앞서 제기된 문제인식에 따라 미용실 이용 고객들이 미용실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여기는 선택 속성들을 확인하고, 이러한 미용실 선택속성들이 미용실 이용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과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연구는 고객들이 미용실을 선택하는 데 어떠한 속성들을 중요하게 여기는가를 규명하고, 미용실 이용 후 만족도, 재방문의사, 추천의사와의 관계를 분석하여 미용실 경영에 대한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하여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인식에 따라 미용실 이용고객의 미용실 선택 속성과 이용 후 행동에 대한 특성을 밝혀내고자 한다.
  • 이러한 연구는 고객들이 미용실을 선택하는 데 어떠한 속성들을 중요하게 여기는가를 규명하고, 미용실 이용 후 만족도, 재방문의사, 추천의사와의 관계를 분석하여 미용실 경영에 대한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하여줄 것이다.

가설 설정

  • 연구 문제 1 : 미용실 고객 선택의 중요 속성과 전반적 만족도 간에는 영향 관계가 있을 것이다.
  • 연구 문제 2 : 미용실 고객 선택의 중요 속성과 재방문의 사간에는 영향관계가 있을 것이다.
  • 연구 문제 3 : 미용실 고객 선택의 중요 속성과 추천의 사간에는 영향관계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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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보건복지부, "2006년도 상반기 공중위생 관계업소 실태보고", 2006 년 6월 말 기준 

  2. 김은희, "미용서비스 품질이 미용실 이용고객의 관계 지속 도에 미치는 영향 ".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3. 이경희, "미용서비스의 관계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4. 김진영, "미용실 이용고객의 서비스 수준제고와 관련요인 분석". 대구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5. 황선아, "미용실 서비스 품질과 소비자 만족에 관한 연구" 성균관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6. 정훈, "미용경영학" 예림. 2000. p.136 

  7. 김병직, "한방병원의 의료 서비스에 대한 환자 만족도 결정요인" 경산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5. p.7 

  8. Howard Schutz. "Lifestyles and Consumer Behavior of Older Americans". New York; Praeger. 1979 

  9. 제미경.김효정, "미용실 이용고객의 서비스 품질 결정요인과 고객만족" 소비문화연구, 3(2). 2000. pp.177-196 

  10. S. J. Hoch and John Deighton. "Managing What Consumers Learn From Experience." Journal of Marketing. 53. (April ), 1989. pp.1-20 

  11. Richard L. Oliver.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7 (Nov), 1980. pp.460-469 

  12. 김성남 .김경인, "미용서비스품질 지각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분석" 패션비지니스. 10(1). 2006. pp. 107-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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