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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실 여성고객의 연령에 따른 헤어 컷, 퍼머넌트, 염색에 대한 태도
The Attitude of Hair Cut, Permanent Wave, Coloring by Age in Women's Customer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2 no.4, 2008년, pp.28 - 45  

최수정 (창원대학교 의류학과 대학원) ,  박혜원 (창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iagnose actual condition of preference of hair-styling, hair-styling techniques, management, grasping a consumer's consciousness, etc with women living in a city. The survey was gotten to a feminine customer who visited the ten of beauty-shops in shopping center. An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퍼머넌트 웨이브란 무엇인가? 퍼머넌트 웨이브(permanent wave)란 자연 상태의 모발에 물리적, 화학적 방법을 가하여 모발의 구조나 형태를 원하는 대로 변화시켜 오랫동안 지속되는 웨이브 형태를 형성 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퍼머넌트 웨이브는 직모에 다양한 크기나 모양의 웨이브를 주어 부드러움과 우아함 또는 여성스러움 등의 분위기를 연출하거나, 반대로 곱슬머리를 직모로 펴서 찰랑거리는 모발의 순수한 분위기 등을 연출할 수도 있다.
헤어스타일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헤어스타일은 대인관계에서 첫 인상(first impression)을 형성 하는 무언(non-verbal language)의 역할을 하며 개인의 일상생활에서부터 취업, 사업 등에 이르기까지 사회적, 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키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개인의 고유한 이미지 형성은 외모요인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 특히 의복, 화장, 헤어스타일 등은 중요한 요인이 된다.
헤어스타일이 독특한 상징체계를 이루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헤어스타일은 얼굴을 강조하고, 인상을 결정해 주는 중요한 부분으로 복식과 더불어 별도의 영역으로 발달되면서 독특한 상징체계를 이루고 있다. 이는 헤어스타일이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자신만의 개성과 이미지 변신을 가능하게 하고, 급속한 유행의 흐름에서 가장 손쉽게 시행할 수 있으며, 약간의 변화에도 이미지 변신의 효과와 그 만족도가 매우 크기 때문이다. 이러한 개인적인 차원의 관심 뿐 아니라 최근 헤어 뷰티산업의 급성장에 따라 타겟이 되는 고객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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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장미숙 . 양숙희(2002), "비달 사순(Vidal Sassoon) 헤어디자인의 조형적 특성 연구", 패션비즈니스 , 6(1), pp.53-70 

  2. 최수정 . 조오순 . 박혜원(2003), "모발 염색에 관한 실태조사", 패션비즈니스, 7(1), pp. 116-134 

  3. 황연순 .구양숙(2005), "헤어샵 이용 소비자의 구전정보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 산업학회지, 7(2), pp.218-224 

  4. 한명숙(2002), "퍼스널 컬러에 대한 컬러 선택 요인 및 만족도 연구 -헤어 . 메이크업 컬러를 중심으로-", 한국의류산업학회지, 4(4), pp.369 -375 

  5. 류지원(2006),"남성의 외모 및 지각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이 대인지각에 미치는 영향 -헤 어 컬러와 길이를 중심으로-", 한국메이크업디 자인학회지, 2(2) p.111 

  6. 류지원(2006), "남성의 외모 및 지각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이 대인지각에 미치는 영향 -헤 어 컬러와 길이를 중심으로-", 한국메이크업디 자인학회지, 2(2) p.119 

  7. 이연희(2006),"화장색 이미지평가와 선호도 차 이(제2보)-지각자의 연령과 거주지를 중심으로 -", 한국의류학회지, 30(5), p22 

  8. 이연희(2006), "화장색 이미지평가와 선호도 차 이(제2보)-지각자의 연령과 거주지를 중심으로 -', 한국의류학회지, 30(5), p23 

  9. 이연희(2002),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른 부분색 채화장 이미지지각과 선호도에 관한 연구', 한 국의류학회지, 26(3/4), p.141 

  10. 김성남 . 이경숙(2007) , "20-40대 여성의 외 모관심도에 따른 외모관리행동", 패션비즈니스, 11(4), p.31, 재인용, "한국여성들 예뻐야 대 접...외모지상주의 '루키즘' 확산" (2002,8,15), 동아일보, p.8 

  11. 이화편찬위원회(1994), "이화100년사 자료집", 이화여대출판부, pp.327-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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