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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절(季節)에 따른 헤어컬러 변화(變化)에 관(關)한 연구(硏究) - 2003 $\\sim$ 6년 여성잡지(女性雜誌)에 나타난 헤어컬러 트렌드를 중심(中心)으로-
A Study on the Seasonal Changes of Hair Color - Centered on 2003 $\\sim$ 6' hair color trends published on women's magazines -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1 no.1, 2007년, pp.1 - 14  

안현경 (동남보건대학 피부미용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imed at giving help to the people intending to change their own hair color design and also providing the guide line to the cosmetic circles for developing new hair color design and promoting sales by statistically analyzing seasonal changes of hair colors puplished on women's magaz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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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2003 ~ 2006년의 3년동안 여성잡지 헤어 컬러 트렌드에 나타난 계절에 따른 헤어컬러 변화를 ① 외국 라이센스 여성잡지·한국 여성잡지, ② 전반적 여성잡지에서의 변화로 나누어 N.C.S.(Natural Color System) 6) 컬러 측정기를 이용하여 색조와 색상의 변화를 측정하고 통계분석하여, 그 결과를 헤어컬러 디자인과 마케팅 시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논문에서는 헤어 트렌드에 나타난 계절에 따른 헤어컬러 변화에 관해 알아보기 위해서 2003년 ~ 2006년의 헤어컬러를 분석하였다.
  • 본 논문은 2003 ~ 2006년의 3년 동안 여성잡지에 나타난 계절에 따른 헤어컬러 변화를 파악하여 헤어컬러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미용 관련 업계의 디자인 개발 및 판매 촉진에 응용 할 수 있도록 학술적 자료를 제공하는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이 중 패션잡지의 특징적인 요소는 시각적 정보의 제공이라 볼 수 있다.21) 시각정보의 제공은 사진기사와 광고에 의해 제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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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션이란? 패션이란 의식주 등의 생활 활동이나 예술, 연예, 종교, 사상 등의 새로운 양식이 일정한 시간에, 일정한 범위의 사람들 사이에 모방심에 의해 퍼지는 사회적 현상을 말한다.1) 사람들은 패션을 통해 자신을 타인과 동일한 그룹에 속한 인물로 보편화시키거나 남들과 구별되는 인물로 개별화시키며, 자아 이미지를 표현하고 타인을 평가한다.
색채란? 색채란 물체 자체가 발광하지 않고 빛을 받아서 반사에 의하여 보이는 물체의 색을 말하는 것 8) 으로 색은 백색, 회색, 흑색계통에 속하는 색깔을 갖지않는 무채색과, 그 외의 모든 색인 유채색이 있다.
헤어 패션 산업분야에서도 헤어컬러는 중요한 아이템인 이유는? 패션산업은 감각산업이다. 그리고 오감 중 가장 많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감각은 시각이며, 이중 색채가 가장 먼저 시야에 들어온다. 그러므로 헤어 패션 산업분야에서도 헤어컬러는 중요한 아이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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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조규화, 이희승(2004). "패션미학", 수학. p.14 

  2. 김현진(2002). "국내 캐주얼웨어와 스포츠웨어의 세분시장별 색채특성과 색채차별화 모색",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1 

  3. 이윤주(1999). "색채이미지에 기반한 패션 색채계획 도구의 개발"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43 

  4. 김현진(2002). "색채이미지에 기반한 패션 색채계획 도구의 개발"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25 

  5. 박선의, 최호천(1999).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미진사. p.12 

  6. 스웨덴 색채연구소에서 개발한 표색계 

  7. www.yes24.com(2006. 8. 23), www.search. naver.com(2006. 8. 23), www.zinecage.co.kr (2006. 8. 23) 

  8. 안옥희 외(1997). "생활색채디자인". 형설출판사. p. 11 

  9. Arnheim(1981). 김춘일 옮김. "미술과 시지각", pp. 433-434 

  10. 김성일(2001). "색조화장품 유행색의 변화와 소비자 구매형태의 상관성 연구 : 유행성향과 색상선호를 중심으로", 한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이호정(1996). "패션 마케팅 & 패션트랜드 분석: 1955-1995" 교학연구사 

  12. 조규화, 이희승(2004). "패션 마케팅 & 패션트랜드 분석: 1955-1995" 교학연구사. pp. 278-281 

  13. 권영걸 외(2005). "컬러리스트" 국제. pp. 58-61 

  14. 이수연(2001). "패션잡지 광고에 나타난 색채 이미지 효과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47 

  15. 광고정보(1998. 2) 

  16. http://kcia.or.kr/MultiBoard/frmMultiBoardView.asp (2006년 9월 검색) 

  17. 대한화장품공업협회(1990, 1995, 2000). "화장품 유형별 생산실적표" 

  18. 박선의, 최호천(1999).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미진사. p. 5 

  19. 19) 박선의, 최호천(1999),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미진사. p. 12 

  20. 문선희(2003). "패션잡지광고에 나타난 여성복 색채이미지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패션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6-7 

  21. 이수연(2001). "패션잡지광고에 나타난 여성복 색채이미지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패션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7 

  22. 이수연(2001). "패션잡지광고에 나타난 여성복 색채이미지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패션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7 

  23. 임숙자 외(2001). "패션마케팅과 소비자 행동", 교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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