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모사 연신기술 이용 고감성 직물소재 개발
Development of High Sensible Fabrics Using Worsted Yarn Drawing Technology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0 no.4, 2007년, pp.623 - 629  

김승진 (영남대학교 섬유패션학부)

초록

최근 호주의 CSIRO에서 개발된 고광택 wool 섬유인 "옵팀"$^{(R)}$ 이 수입되어 고감성의류 제조에 산업화 되고 있다. 그러나 "옵팀"$^{(R)}$ 섬유의 가격이 너무 비싸 소재수급이 원활치 못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호주에서 개발되어 상용화되고 있는 기술인 $Optim^{(R)}$ wool 연신기술과는 다른 물빨래가 가능하며 광택이 있으며 낮은 생산 코스트를 가지는 소모연신사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 연신사가 개발된 연신기계를 이용하여 만들어지며 이를 사용하여 고감성직물을 제직하였다. 이들 직물시료의 여러 가지 물성을 측정하고 의류의 봉제성과 의복형성성능과 같은 의류의 특성이 분석되었다. 이 연구를 통하여 마지막 목적인 옵팀섬유와 같은 고광택을 가진 소모 연신사를 사용하여 고감성직물을 만드는 것이 이루어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Optim"^{(R)}$ which is the wool fibre with high lustre developed by CSIRO in Australia is imported and commercialized as a high sensible fabrics for garment. But the price of this $"Optim"^{(R)}$ fibre is very high so material demand and supply is not smooth. Th...

주제어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