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IPA분석을 이용한 지하철 이용자 서비스 특성에 관한 연구
The Analysis of Service Characteristics for Subway Passengers Using The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IPA)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0 no.4 = no.41, 2007년, pp.420 - 430  

박정수 (동양대학교 철도경영학과) ,  윤상훈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  배기목 (대진대학교 도시공학과) ,  김태호 (대진대학교 도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reported that many users of the subways in Seoul are not currently satisfied with the subway services. The cause of the dissatisfaction is that the qualitative items and indexes are not considered properly, and also does not diversify the evaluation items to follow the change of subway envir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 국내외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등) 평가지표 관련 선행연구를 토대로 평가지표의 한계점 및 분석방법에 대한 착안점을 제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지하철 이용자들의 서비스특성을 잘 반영할 수 있는 평가항목(정보성)을 개발하였으며 또한 측정지표들을 세분화하였다. 개발된 평가항목(정보성) 과 세분화된 측정지표들을 서비스 개선시 많이 이용되고 있는 IPA 분석을 통하여 현재 제공되고 있는 지하철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측면의 서비스 특성을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지하철 이용자들의 환경변화에 따른 새로운 평가 항목의 개발과 측정지표를 세분화한 후 서비스 측면의 개선을 위해 경영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IPA 분석을 통하여 현재 제공되고 있는 지하철 서비스특성을 분석하여 향후 지하철의 서비스 개선시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서비스평가 및 개선전략 도출에 사용되는 통계적인 기법인 IPA(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 요도-만족도 분석)을 실시하여 노선별 특성이 고려된 서비스특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 국내 및 국외의 서비스 평가 문헌과 분석방법을 살펴보았으며, 그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연구의 착안점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하철 서비스의 특성분석을 위한 다양한 분석 방법을 구상하고 체계화시키기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연구의 주요내용으로 선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심종섭, 전기홍 (2000), '지하철 이용만족도 결정 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산학경영연구 제 13권 p.49-66 

  2. 정준영 (2000), '지하철 이용만족도 영향인자에 관한 고찰', 부산대 석사학위 논문 

  3. 오규종 (2002), '지하철 이용고객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중앙대 석사학위논문 

  4. 김연규 (2003), '철도서비스 평가를 위한 항목 및 지표의 선정방안', 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5. 서울특별시 (2005), '2004년 지하철 서비스 품질평가 (소비자부문) 조사 보고서' 

  6. 양병화 (2006), '다변량 데이터 분석법의 이해', 커뮤니케이션 북스 

  7. 김태호, 배기목, 김경도, 원제무 (2006), '구조방정식을 이용한 버스 유형별 서비스 평가 모형구축에 관한 연구', 대한 국토 도시계획학회 

  8. Janic Milan (1996), The Trans European Railway Network : Three levels of service for the passengers, Transport Policy, Vol.3, No.3 

  9. Janic Milan (1997), Comparison of the quality of rail and air networks in West, Central and Eastern Europe, Transport Policy, Vol. 4, No.2 

  10. Tian-Tian Li, Yu-Hua Bai, Zhao-Rong Liu, Jin-Long Li 2007, In-train air quality assessment of the railway transit system in Beijing,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