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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 앱 이용자의 서비스편의성이 코레일 앱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ffects of Service Convenience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use Intention by Korail Talk App Users among Korail Passenger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6 no.5 = no.78, 2013년, pp.410 - 417  

서주환 (Service Business School, Kyonggi University) ,  김영택 (Service Business School, Kyonggi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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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코레일 앱 이용자 200명을 대상으로 코레일 앱 서비스편의성이 코레일 앱 고객만족과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코레일 앱 서비스편의성과 코레일 앱 고객 만족간에 정(+)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어 코레일 앱 서비스편의성에 대하여 코레일 앱 고객들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코레일 앱 고객 만족과 코레일 앱 재이용 의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정(+)의 관계를 나타내었다. 그러나 코레일 앱 서비스편의성이 코레일 앱 재이용의도와의 상관관계 분석 시 유의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내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코레일 앱 서비스 자체는 재이용 의도에 영향을 주지 못하고 고객만족을 통해 영향을 미친다. 이상의 결과들로 미루어 볼 때 코레일은 코레일 앱 지속성을 위해 코레일 앱 고객만족도에 중점을 두고 개선 발전시켜 운영하면 코레일 앱의 재이용 의도를 높여 코레일 앱을 최적화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연구를 통해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 of service convenience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use intention by 200 passengers using a Korail talk app. The result of the analysis showed that service convenience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satisfaction in Korail customers using the Kor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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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스마트폰을 이용한 코레일 앱의 활용범위가 확대,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 현재 운영되는 코레일 앱의 서비스편의성이 코레일 앱 고객만족과 재이용 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연구함으로써 이를 이용하는 고객의 만족도 제고 및 코레일의 향후 코레일 앱의 지속성과 최적화를 모색하고자 했다. 그러기 위해 코레일 앱의 고객만족도 및 재이용의향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조사하여 코레일 앱 이용 시 고객만족 및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서비스편의성 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적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였으며 세분화된 마케팅 방향을 설정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적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였으며 세분화된 마케팅 방향을 설정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먼저 선행연구의 검토를 통해 서비스편의성과 코레일 앱 만족도 및 재이용의도에 대한 폭넓은 견해를 제시하였으며, 이 러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코레일 앱 이용 시 고객들이 인지하는 서비스 편의성 요인을 확인하는 가운데 본 연구를 위한 전반적인 틀을 도출 하였다. 그 틀로 연구 분석한 결과 코레일 앱 서비스편의성이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분석결과, 코레일 앱 서비스편의성이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객만족이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분석한 결과, 코레일 앱 서비스 편의성 고객만족은 재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문헌고찰을 통해 도출된 연구결과들을 종합하여 코레일 앱 이용자의 서비스편의성이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에 차별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인 서비스편의성은 Berry 등[2]의 연구에서 제시된 의사결정편의성, 접근편의성, 거래편의성, 편익편의성, 사후이익편의성이며 이를 이용하여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편의 분야에 대하여 연구하려 한다. 의사결정편의성, 접근편의성, 거래편의성, 편익편의성, 사후이익편의성이 고객만족,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차별적인 영향과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문헌고찰을 통해 도출된 연구결과들을 종합하여 코레일 앱 이용자의 서비스편의성이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3년 5월26일부터 5월28일까지 3일간에 걸쳐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 그러기 위해 코레일 앱의 고객만족도 및 재이용의향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조사하여 코레일 앱 이용 시 고객만족 및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서비스편의성 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적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였으며 세분화된 마케팅 방향을 설정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먼저 선행연구의 검토를 통해 서비스편의성과 코레일 앱 만족도 및 재이용의도에 대한 폭넓은 견해를 제시하였으며, 이 러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코레일 앱 이용 시 고객들이 인지하는 서비스 편의성 요인을 확인하는 가운데 본 연구를 위한 전반적인 틀을 도출 하였다.
  •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스마트폰을 이용한 코레일 앱의 활용범위가 확대,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 현재 운영되는 코레일 앱의 서비스편의성이 코레일 앱 고객만족과 재이용 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연구함으로써 이를 이용하는 고객의 만족도 제고 및 코레일의 향후 코레일 앱의 지속성과 최적화를 모색하고자 했다. 그러기 위해 코레일 앱의 고객만족도 및 재이용의향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조사하여 코레일 앱 이용 시 고객만족 및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서비스편의성 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인 서비스편의성은 Berry 등[2]의 연구에서 제시된 의사결정편의성, 접근편의성, 거래편의성, 편익편의성, 사후이익편의성이며 이를 이용하여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편의 분야에 대하여 연구하려 한다. 의사결정편의성, 접근편의성, 거래편의성, 편익편의성, 사후이익편의성이 고객만족,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차별적인 영향과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러한 상황에 본 연구는 코레일 앱 서비스 편의성이 코레일 앱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 연구를 통하여 이용자 형태와 동기, 만족도, 재이용의도를 분석 연구하여, 코레일 앱이 지속성을 갖고 최적화된 앱이 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여, 유의한 연구 성과를 도출하는 동시에 이용자의 need를 충족시키는 코레일 앱이 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코레일 앱 이용자가 지각하는 서비스편의성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코레일 앱 이용자의 고객만족은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코레일 앱 이용자가 지각하는 서비스편의성은 재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본 연구의 근거가 된 Berry 등[2]의 연구에서도 의사결정편의성, 접근편의성, 거래편의성, 편익편의성, 사후이익편의성의 5가지 요인이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에 유의한 관계가 있다고 하였다. 의사결정편의성은 코레일 앱 이용자의 첫 이용 시에만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여 의사결정편의성을 제외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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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편익편의성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이유는? 편익편의성은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있어서 서비스의 핵심 편의성이다. 최근에는 정보화, 인터넷의 발달로 온라인상에서의 정보습득이 용의하며 온라인 상에서도 상담도 이루어지기 때문에 편익편의성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고객은 일반적으로 핵심적인 이익의 이용을 위해 최소의 시간과 노력비용을 사용하려고 하며 편익 편의성은 고객이 지각하는 시간 및 노력과 관련된 비용이다.
접근편의성이란? 고객은 부족한 정보를 획득하기 위하여 구전 커뮤니케이션이나 기업의 브랜드를 이용하여 서비스 용이성과 같은 정보를 확보하게 된다. 접근편의성은 서비스를 이용하기 전, 이용하는 중 서비스제공자와 접촉하기 위한 과정에서 소요되는 고객의 시간과 노력의 최소화와 관련된 편의성이다. 고객과 직접 접촉에 의해서 서비스가 제공되는 기업에서의 접근편의성은 서비스의 지역적 접근용이성이나 영업시간, 주차용이성 등이 접근편의성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2].
충성도 관점에서 재이용의도가 중요한 이유는? 서비스 마케팅 시대를 주도하는 트렌드는 신규 고객유치와 시장점유율 확대 등의 공격적 마케팅 전략 못지않게 고객충성도 제고와 기존 고객 유지의 방어적 마케팅 전략의 중요성 또한 커지고 있다[12]. 충성도가 높은 기존 고객은 더 많은 양을 자주 구매하고 경쟁기업의 가격유인에 덜 민감하여 높은 가격에도 지속적으로 재이용을 할 뿐 아니라, 긍정적인 구전효과로 새로운 고객들을 창출하기도 하여 기업이익증대에 큰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대부분의 기업들은 고객만족과 소비자 행동 사이에 강한 상관관계가 있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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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Achieved at www.korail.com 

  2. Berry, Leonard, L. Kathleen Seiders and Dhruv Grewal (2002) Understand service convenience, Journal of Marketing, 66(July), pp. 1-17. 

  3. S.B. Kim, S.C. Seol (2005) The impacts of hospital`s convenience-orientation on customers' perceived convenience and outcome,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10(2), pp. 1-22. 

  4. Keaveney, Susan M. (1995) customer switching behavior in service industries: an exploratory study, Journal of Marketing, 59(April), pp. 71-82. 

  5. H.E. Ban (2011) The Effect of Service Convenience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 medical service -,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6. D.G. Park (2012) Using smartphone applications utilizing rail service, Railway Journal, 2012(June), pp. 32-41 

  7. E.W. Anderson, S.M. Shugan (1991) Repositioning for changing preferences: the case of beef versus poultry,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8(2), pp. 219-232. 

  8. S.B. Kim (2002) A study on the effect of waiting time at medical service on the repurchase intentions, Kyung Young Non Chong, 23, pp. 43-61. 

  9. Y.J. Yi (2000) A theoretical examination of customer satisfaction research : findings and outlook, Journal of Consumer Studies, 11(2), pp. 139-166. 

  10. H.K. Hunt (1977) CS/D-Overview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 in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con-sumer satisfaction and dissatisfaction, H. Keith Hunt, 2nd ed., Marketing Science Institute, Cambridge, MA, pp. 232-243. 

  11. M.H. Park, H.J. Cho (1999) reconceptualization of customer satisfaction, Asia Marketing Journal, 1(4), pp. 126-151. 

  12. C. Fornell, B. Wernerfelt, (1988), A model for customer complaint management, Marketing Science, 7, pp. 287-298. 

  13. D.J. Hwang (2009) The Effects of Family Restaurant Customers' Service Convenience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ing Intention, Master's Thesis, Sejong University. 

  14. J.W. Byun, H.S. Seo (2010) The effect of multi-dimensional service convenience on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Korean Journal of Hotel Administration, 19(1), pp. 55-72. 

  15. J.J. Jr. Cronin, S.A. Taylor (1992)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56(July), pp. 55-68. 

  16. M.J. Noh, G.J. Kwon (2005) An empirical study on service qualities of the Korea train express(KTX), Korea Industrial Economics Association, 18(4), pp. 1693-1718. 

  17. H.J. Lee (2009) The Influence of the Service Orientation and Quality on Employee and Customer Performance in the Urban Railway Operating Company, PhD'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Technology. 

  18. S.N. Choi (2012) The influence Uses and Gratification on the satisfaction in smart phone application News and web News,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19. M.A. Kang (2013) Effect that the Motive of Hairstyle App Utilization Would Have on the Satisfaction with the Use and Trust in Transaction, Master's Thesis, Seokyeong University. 

  20. Y.C. Hwang, S.S. Kim (2008) Ease and convenience of airline customer orientation and perceived impact of Research, Korean Academic Society of Business Administration, pp. 1-14. 

  21. R.L. Oliver (1980)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7, pp. 460-469. 

  22. K.H. An, B.H. Lim, C.J. Kim (2000) An empirical study of the effect of measurement methods on the correlation betwee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Journal of Consumer Studies, 11(1), pp. 37-48. 

  23. S.H. Hong (2000) The criteria for selecting appropriate fit indic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their rationale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9(1), pp. 161-177. 

  24. J.C. Anderson, D.W. Gerbing (1998)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103(3), pp. 411-423. 

  25. J.H. Yang (2013) A study on the impact of beauty service experience on consumer-brand relationship and brand loyalty - focusing on beauty shop brands, Journal of the Korea Service Management Society, 14(1), pp. 2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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