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들의 정보매체활용에 따른 학습효율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Learning Efficiency based on Information Media Applications for Undergraduate Students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24 no.4 = no.66, 2007년, pp.119 - 132  

박재용 (신라대학교 상경대학 e-비즈니스학과)

초록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정보매체활용에 따른 학습효율성의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를 위한 설문조사 표본은 모두 106개이었고, 단순회귀분석결과 컴퓨터활용능력과 정보매체활용에 대하여는t=2.990(p=0.003), sig=0.05, 정보매체활용과 학습효율성에서는t=41.758(p=0.000), sig=0.05으로 유의적으로 나타났다. 반면, 컴퓨터활용능력과 학습효율성에 관해서는t=-1.756(p=0.082), sig=0.05.로 비유의적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정보매체를 활용한 수업방식에 있어서 보다 효과적인 교수법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 아울러 대학에서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는 정보매체를 활용한 수업에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제시함으로써 효과적인 정보화교육 및 교수방법에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difference of learning efficiency by using information media applications for undergraduate students. The survey samples for research were 106 and the results showed significant by simple regulation analysis on computer applications and information media applications with t=2...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나아가 이를 바탕으로 향후 대학에서의 정보 매체활용수업의 바람직한 방향설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학부 대학생에게 다양한 정보매체를 활용하여 진행하는 수업방식이 학습효율성과 어느 정도 인과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수업방식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정규 대학생을 대상으로 정보 활용수준을 평가하고 다양한 정보매체를 이용한 수업진행방식에 따른 학습효율성과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즉, 대학생을대상으로 보다 효율적인 학습방법을 효과적으로 운용하기 위한 관계와 학습효율성 정도를 분석함을 연구내용으로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다양한 정보매체를 활용한 수업방식에 있어서 보다 효과적인교수법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은 점을 유의하여 적용하여야 할 것이다.
  • 본 연구의목적은 대학생들의 정보매체별 수업방식에 따른 학습효율성에 대한 인식도 차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보다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교수학습법을 도모하고, 나아가 대학생들의 학습효율성 향상을 도모하고자 함에 있다.
  • 본 연구의목적은 대학생들의 정보매체별 수업방식에 따른 학습효율성에 대한 인식도 차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보다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교수학습법을 도모하고, 나아가 대학생들의 학습효율성 향상을 도모하고자 함에 있다.
  • 0k for Windows을 이용하여 빈도 분석을 포함한 평균값과 표준편차에 의한 기술 통계량을 먼저 이용하였다. 이를 통하여 응답 대학들의 기본적인 인구통계학적 표본의 특성을 파악토록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대학생들의 효율적인 학습효과를 나타내기 위한 정보매체의 이용에 대한 효과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개인별 컴퓨터활용능력과 정보매체활용도를 먼저 파악한후, 이를 기반으로 시각, 청각, 이해력, 기억력 등을 포함한 학습효율성을 평가하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 : 컴퓨터활용능력에 따라 정보매체활용 선호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H1: u1≠u2)
  • 연구가설 2 : 컴퓨터활용능력에 따라 학습효율성의 인식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H1: u1≠u2)
  • 연구가설 3 : 정보매체활용에 따라 학습 효율성의 인식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H1: u1≠u2)
  • 둘째, 대학의 전공영역에 따른 교과목의 특성을 고려하여 정보매체를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 이는 학과나 전공에 따라 컴퓨터활용능력이나 정보매체활용능력의 차이가 발생하므로 이에 따른 다양한 수준과 특성을 고려한 정보 매체의 운용을 고려하여야 학습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매체란 무엇인가? 정보매체(information media)란 인간의 지적 활동의 내용을 정보로서 전달하기 위한 방법이나 수단의 총칭. 정보전달매체·정보전송매체라고도한다. 넓은 뜻으로는 언어와 몸짓, 이것들의 물리적 표현형태인 문자나 음성, 화상·영상등도 포함되지만, 좁은 뜻으로는 종이 외의 테이프·레코드·필름 등의 시청각매체와 자기테이프·자기디스크·광디스크·마이크로피쉬등의 기계가독매체를 가리킨다.
정보매체란 단어는 무엇과 무엇의 합성어 인가? 즉, 정보매체는 정보와 매체의 합성어로서 정보란 정보수신자가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으로 데이터를 수집, 처리, 가공하는 과정의 결과(New Oxford Dictionary of English , 1998)를 의미한다. 매체란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써 불특정 대중에게 공적, 간접적, 일반적으로 많은 사회정보와 사상을 전달하는 신문, TV, 라디오 영화, 잡지 등 전자매체와 인쇄매체로 구분 짓는다.
정보전달 수단으로서 정보매체는 어떻게 변화 하였는가? 이러한 정보전달 수단으로서 정보매체는 과학기술의 발전과 함께 그 형태가 변화되어 왔다. 제1기는 문자가 발명된 이후 정보의 기록, 저장, 전달을 가능하게 한 인쇄매체시대를 의미한다. 제2기는 거리와 시간을 초월하여 음성으로 정보전달을 가능하게 했던 전파매체시대를 총칭한다. 제3기는음성 위주의 정보전달을 탈피하여 화상정보전달까지 가능하게 한 영화와 텔레비전의 등장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제4기는 시간과 공간, 장소에 구애 없이 멀티미디어 정보전달이 가능하게 된 인터넷의 등장을 들 수 있다. 현재는 이러한 인터넷을 넘어서 지금까지 개발된 기존매체의 기능들을 효과적으로 통합하여 결합시킨 제5기의 정보매체로 유비쿼터스센서네트워크(Ubiquitous Sensor Network)의 시대로가고 있다. 이는 시간과 공간의 구애없이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고 편리하게 어떠한 정보매체를 통해서도 자유롭게 정보를 수집, 처리 가공, 활용이 가능한 환경이 도래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강혜영. 2002. 정보이용능력 교육 프로그램의비교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6(1): 297-320 

  2. 김민호, 김현정. 2006. USN사회에서의 정보매체 규제조직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비교법연구소. 성균관법학. 18(3): 127-153 

  3. 박남진. 2000. 대학도서관이용자교육 형태에 따른 교육적 효율성 비교분석.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4. 최은주. 2006. 정보활용능력에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0(3): 215-232 

  5. 이정연, 정동열. 2005. 대학생의 정보활용능력 평가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2(4): 39-59 

  6. 최은주. 2006. 정보활용능력교육의 효용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0(1): 315-334 

  7. 이현실. 2004. 델파이 조사를 이용한 정보 활용능력 교육 항목 개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8(1): 303-322 

  8. 최상기. 2005. 우리나라대학생들의 정보활용능력 인식도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6(1): 91-112 

  9. 진혜영, 황인영. 2003. 국내대학의 정보이용능력 교양교육의 표준 지침 수용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10: 285-294 

  10. 최은주, 박남진. 2006. 대학생의 정보활용 능력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2(4): 153-172 

  11. 채서일. 2005. 사회과학조사방법론. 서울: 나남 

  12. Australian and New Zealand Institute for Information Literacy. 2004. Australian and New Zealand Information Literacy Framework: Principles, Standards and Practice. 2nd ed. Bundy. A. ed. Adelaide: Austrian and New Zealand Institute for Information Literacy 

  13. Dunn. K. 2002'. Assessing Information Literacy Skills in the California State University:A Progress Report. 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28(1): 26-35 

  14. Jenson, Jill D. 2004. It's the Information Age, So Where's the Information?: Why Our Students Can't Find It and What We Can Do to Help. College Teaching, 52(3): 107-112 

  15. Maughan. P.D. 2001. 'Assessing information literacy among undergraduates: a discussion of the literature and the university of california - berkeley assessment experience.' 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 62(1): 71-85 

  16. OECD. 1999. Telecommunications and Broadcasting: Conversation or Collission?. ICCP. 29. 13-14 

  17. Say, Y., and K. Kejager.1997. Towards and Investigation of Information Literacy in South African Students. South African Journal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65(1): 5-12 

  18. New Oxford Dictionary of English, 1998 

  19. http://kr. diyahoo. com/seacrh/enc/result. html ? p %C1%A4%AB%B8%B8%C5%C3%BC & pk17869100&bstuy pe&typeenc& field id, cited 2007. 11. 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