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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화학에 적용한 해결자.·청취자 활동에서 의사소통 불안 수준에 따른 소집단 구성의 효과
The Effect of Grouping by Communication Apprehension Level in Paired Think-Aloud Problem Solving for Middle School Chemistry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1 no.6, 2007년, pp.569 - 576  

강훈식 (춘천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  이정순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김경순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전경문 (광주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  노태희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이 연구에서는 해결자·청취자 활동에서 의사소통 불안 수준에 따른 소집단 구성의 효과를 조사했다. 수 업 전 중학교 3학년 세 학급(N=99)을 대상으로 의사소통 불안 검사를 실시한 후, 의사소통 불안 동질 집단과 이질 집단, 그리고 통제 집단으로 무선 배치했다. ‘화학 반응식의 계수 맞추기', ‘질량 보존의 법칙', ‘일정 성 분비의 법칙' 등에 관한 수업을 7차시 진행한 후, 화학 문제 해결력 검사 및 수업 처치에 대한 인식 검사를 실 시했다. 이원 변량 분석 결과, 화학 문제 해결력 검사의 점수에서 수업 처치와 학생들의 의사소통 불안 수준 사이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단순 효과 검증 결과, 의사소통 불안이 낮은 학생들의 경우 이질 집단의 평 균이 통제 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 그러나 학생들의 수업 처치에 대한 인식은 동질 집단에서 긍정적인 경 향이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effect of grouping by communication apprehension level in paired think-aloud problem solving was examined. Three classes of 9th graders (N=99) were randomly assigned to a control group, homogeneous group or heterogeneous group based on the test scores of their communication appre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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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해결자 · 청취자 활동을 중학교 과학의 화학 단원에 적용하고, 그 효과를 의사소통 불안 측면에서 동질적인 소집단과 이질적인 소집단에 대해 비교했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 연구에서는 해결자 · 청취자 활동을 중학교 3학년 '물질 변화에서의 규칙성' 단원에 적용하고, 그 교수 효과를 의사소통 불안 측면에서 동질적으로 구성한 소집단과 이질적으로 구성한 소집단에 대해 비교했다. 또한, 학생들의 의사소통 불안이 교수 효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도 함께 조사했다. 연구 결과, 화학 문제 해결력 검사 점수에 대해 수업 처치의 주효과 및 수업 처치와 의사소통 불안 수준 사이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 이 연구에서는 해결자 · 청취자 활동을 중학교 3학년 '물질 변화에서의 규칙성' 단원에 적용하고, 그 교수 효과를 의사소통 불안 측면에서 동질적으로 구성한 소집단과 이질적으로 구성한 소집단에 대해 비교했다. 또한, 학생들의 의사소통 불안이 교수 효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도 함께 조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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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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