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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등 과학 협동학습에서 유화성을 고려한 소집단 구성의 효과
The Effect of Grouping on the Basis of Students' Agreeableness in Cooperative Elementary Science Classe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1 no.3, 2007년, pp.270 - 278  

강석진 (전주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  서아영 (전주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  권혁순 (청주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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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협동학습에서 학생의 유화성 수준을 고려한 집단 구성이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과 학 성취도, 자아효능감, 과학 학습 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 1개 초등학교의 6학년 3개 학급 학생 72명 을 학급 단위로 통제 집단과 처치 집단으로 임의 배정했다. 사전 검사로 유화성 검사, 자아효능감 검사, 과학 학 습 동기 검사를 실시했다. 처치 집단의 학생들은 유화성 수준에 따라 동질 혹은 이질적으로 소집단을 편성한 후, 협동학습 전략에 따라 수업을 실시했다. 반면, 통제 집단 학생들은 임의로 소집단을 편성한 후, 전통적인 방 식으로 수업을 실시했다. 협동학습 처치는 5주(16차시) 동안 실시했다. 수업 처치가 끝난 후, 성취도, 자아효능 감, 과학 학습 동기 검사를 실시했다. 연구 결과, 이질 집단과 동질 집단의 성취도 검사 점수가 통제 집단에 비 해 유의미하게 높았지만, 유화성 수준에 따른 집단 구성은 성취도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 자아효능감과 과학 학 습 동기 검사에서는 수업 처치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effects of grouping with respect to the level of students' agreeableness on 6th graders' science achievement, self-efficacy, and science learning motivation in cooperative learning. Three classes (72 students) from an elementary school were randomly assigned to a 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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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技 즉, 유화성은 학생들 사이의 긍정적인 상호 작용과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 이 높은 성격 특성이므로, 소집단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대표적인 학습 전략인 협동학습에서 유화성을 고려한 소집단 구성의 효과를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이 연 구에서는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 유화성 측면에서 동 질적인 소집단과 이질적인 소집단을 구성한 협동학 습을 실시하고, 소집단 구성에 따른 효과를 성취도, 자아효능감, 과학 학습 동기 등의 측면에서 조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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