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EPS로 뒷채움된 지반의 장기거동특성
Long-term Behavior Characteristics of Backfilled Ground by EPS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23 no.10, 2007년, pp.151 - 161  

천병식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  정창희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  최희림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EPS는 자립안정성이 우수한 특성으로 인하여 세계적으로 건설현장에 널리 쓰이고 있다. EPS 공법은 일반적인 시공초기에 관하여 주로 연구되어 있고, EPS 재료의 내구성 및 적용지반의 장기거동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EPS가 적용된 교대배면 뒷채움 지반의 장기 거동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EPS재료의 내구성 및 크리프 특성 분석, 시추조사, 현장 및 실내시험을 수행하였으며, 각종 시험결과 및 시공시 측정한 지반거동 계측자료를 고려한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장기 지반거동 특성을 파악한 결과, EPS 공법의 하중경감 효과에 의한 침하량 감소, 교대에 작용하는 응력감소 효과 및 측방유동 방지대책으로 우수한 적용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PS provides a superb self-sufficient stability. Studies on the process of EPS construction method focus on the inchoate phase of general construction, which is increasingly applied to construction sites throughout the world. Unfortunately, there has been little study on the durability and long-ter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EPS 적용지반의 장기 거동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EPS가 연약지반상 교대배면 뒷채움재로 적용된 후 5년이 경과한 현장에 대하여 시추 조사, EPS 시료채취, 현장 및 실내시험을 수행하였으며, 각종 시험결과 및 시공시 측정한 지반거동 계측자료를 고려한 유한요소해석 결과를 분석하여 장기 지반 거동특성 파악을 통한 EPS공법의 흐]중경감 효과 및 측방 유동 방지대책으로의 적용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OO고속도로주식회사 (2002), 'OO고속도로 연약지반 계촉관리 분석보고서', pp.1-67 

  2. 김진만, 조삼덕, 최봉혁, 오세용 (2004), 'EPS의 압축성을 이용한 토압저감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지반공학회 논문, pp.101-108 

  3. 장용채 (1998), 'EPS블럭의 현장적용에 따른 하부지반의 거동 연구', 한국지반공학회지, 제14권, 1호, pp.15-28 

  4. 천병식, 장명순, 임해식 (1996), '도로성토하중 경감재 EPS의 공학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지반공학회지, pp.59-67 

  5. 한국건설기술연구원 (1995), 'EPS 토목공법 국제학술세미나 논문집', pp.1-363 

  6. Cho, Yeongki (1992), 'Behavior of Retaining Wall with EPS Blocks as Backfill', Thesis of Master Course, University of South Dakota, pp.1-29 

  7. Horvath J. S. (1996), 'The Compressible-Inclusion Function of EPS Geofoam : An Overview', Int. Symp. on EPS Construction Method, pp.72-81 

  8. Ingold, T. S. (1979), 'Retaining Wall Performance during BackFilling', Journal of Geotechnical and Geoenvironmental Engineering, Volume 105, Issue 5, pp.613 -626 

  9. Murphy, G. (1997), 'The Influence of geofoam creep ong the performance of a compressible inclusion.' Geotextiles and Geomembranes. Vol. 15, pp.121 -131 

  10. NRRL (1987), 'Case History 1 : Flom (the first EPS road)', Plastic Foam in Road Embankments, Meddelelse nr 61, NRRL, pp.34-35 

  11. NRRL (1994), 'Rigid Culverts Beneath High Fills, Long Term Behavior', Publication No.74, NRRL, pp.70 

  12. S. Bang, T. Preber, Y. Cho (1992), 'Evaluation of Expanded Polystyrene Blocks as Bridge Backfill by Finite Element Method of Analysis', South Dakota School of Mines & Technology Rapid City, South Dakota 

  13. Tavenas, F. & Leroueil, S. (1980), 'The behaviour of embankments on clay foudations', Canadian Geotechnical Journal, Vol.17, pp.236-260 

  14. Yuichi, Ooe, Yasuaki, Matsuda, Shuichi, Tada, Junichi, Nishkawa (1996), 'Earth Pressure Reduction for Culverts Using EPS', proc. international symposium on EPS construction Method (EPS TOKYO '96), TOKYO, pp.214-221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