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력의 생득 요인과 경험 요인을 통한 영재성 담론
Discussion on Giftedness by Genetic and Environmental Factors in the Intellectual Abilities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17 no.2, 2007년, pp.280 - 306  

송도선 (경상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영재성의 중요한 요소 가운데 하나인 지력(知力)에 초점을 두어, 이에 대한 생득설과 경험설의 입장과 그에 대한 영향력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을 종합 분석하고, 이와 관련된 몇 가지 논의를 함으로써 영재성을 이해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다양한 연구 내용들을 검토한 결과, 인간의 지력은 절반 정도는 타고난다는 것이 보편적인 입장이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그것이 평생 고정되는 것이 아니라 후천적 경험에 의해 변하고 발달한다는 점이다. 결국 지력이 중요한 요소인 영재성 자체는 잠재력으로 타고나는 것이지만, 그것은 여러 가지 환경 요인에 따라 그 발현의 여부나 정도가 결정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영재교육에 관한 오늘날의 주요 관심은 생득 요인과 후천 요인의 정도에 대한 논쟁보다는, 그 영재성을 후천적으로 어떻게 최대로 발현시킬 것인가에 있다. 영재성은 뛰어난 유전 요인과 특별한 환경 요인이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하여 쌍방향의 절묘한 증폭 현상이 일어날 때 비로소 촉발되고 발달한다는 점에서, 그것을 도식적으로 설명하는 데에 깊은 난관이 있음을 이해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two assertions of hereditarianism and environmentalism in the intellectual abilities, which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s of giftedness, and thus to discuss and understand giftedness. As the result of various investigations about the two opposin...

주제어

참고문헌 (45)

  1. 교육인적자원부 (2000). 영재교육진흥법. 법률, 제6400호 

  2. 김건, 김정규 (1970). 우수아 교육을 위한 예비적인 연구. 건국대학교, 건국학술지. 11. 47-74 

  3. 김창대 (1998). 유전과 환경.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편, 敎育學 대백과사전. 춘천:하우: 2066-2072 

  4. 김홍원, 윤초희, 윤여홍, 김현철 (2003). 초등 영재학생의 지적?정의적 행동특성 및 지도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수탁연구 CR 2003-25 

  5. 박영환 (1994). 人間과 敎育. 서울: 형설출판사 

  6. 송도선 (2005). 동양 사상에 담긴 영재의 개념.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敎育問題硏究. 22. 95-117 

  7. 윤여홍 (2003). 영재성의 정의와 발달. 박성익 외 6, 영재교육학원론. 서울: 교육과학사, 75-101 

  8. 이순주 (2002). 영재성 발달에 대한 선천성 이론과 후천성 이론의 비교. 한국비교교육학회, 比較敎育硏究. 12(1). 193-212 

  9. 이현욱, 심규철, 조선희, 장남기 (1999). 과학영재교육을 위한 '잠재능력 판별 방법'의 적용.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7(3). 266-275 

  10. 이현욱, 조선희, 장남기 (2000). 영재성 발현 경향에 대한 가계도 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8(3). 285-290 

  11. 정재훈, 이길재 (1997). 유전과 환경이 쌍생아의 지능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5(1). 67-74 

  12. 조석희 (1998). 영재의 개념. 경기도과학교육원, 京畿科學. 104. 9-23 

  13. Bloom, B. S. (1964). Stability and changes in human characteristics. New York: John Wiley(pp.52-94) 

  14. Bloom, B. S. (1985). Developing talent in young people. New York: Ballentine Books 

  15. Bouchard, T. J. & MacGue, M. (1981). Familial Studies of Intelligence, A Review. Science, 212. 1055-1059 

  16. Chipuer, H. M., Rovine, M., & Plomin, R. (1990). LISREL Modelling: Environmental Influences on IQ Revised. Intelligence, 14. 11-29 

  17. Devlin, B., Daniels, M. & Roeder, K. (1997). The Hereditability of IQ. Nature, 388. 468-470 

  18. Gagne, F. (1991). Toward a Differentiated Model of Giftedness and Talent. In Colangelo & G. A. Davis (ed.), Handbook of gifted education. Boston: Allyn and Bacon (pp.65-80) 

  19. Galton, F. (1869). Hereditary Genius: An inquiry into its laws and consequences. London: Macmillan & Co 

  20. Gardner, H. (1983). 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 New York:Basic Books 

  21. Honzik, M. P., Macfarlane, J. W., & Allen, L. (1948). The Stability of Mental Test Performance between Two and Eighteen Years. Journal of Exp, Education, 17. 309-324 

  22. Kamin, L. (1981a). Mz and Dz Twins. In Eysenck, H. J. & Kamin, L., The Intelligence Controversy. New York: Wiley(pp.126-133) 

  23. Kamin, L. (1981b). Facts, Wished and Eysenck' References. In Eysenck, H. J. & Kamin, L., The intelligence controversy. New York: Wiley, 147-156 

  24. Lewin, K. (1936). Principle of Topological Psychology. New York: McGraw-Hill 

  25. Loehlin, J. C. & Nichols, R. C. (1976). Heredity, environment, and personality: A Study of 850 Sets of Twins. Austin, TX: Univ. of Texas Press 

  26. Loehlin, J. C. (1989). Partitioning Environmental and Genetic Contributions to Behavioral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44. 1285-1295 

  27. McCleam, G. E., Johansson, B., Berg, S., Pedersen, N. L., Ahem, F., Petrill, S. A., & Plomin, R. (1997). Substantial Genetic Influence on Cognitive Abilities in Twins 80 or More Years Old. Science, 276. 1560-1563 

  28. McGue, M., Bouchard, T. J., Iacono, W. G., & Lykken, D. T. (1993). Behavioral Genetics of Cognitive Ability: A Life-span Perspective. In R. Plomin & G. E. McCleam (Eds.), Nature, Nurture, and Psychology, 59-76. Washington D. 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9. McNemar, M. Q. (1942). The revision of the stanford-benet scale. Boston: Houghton Miffiin 

  30. Nichols, R. C. (1978). Twin Studies of Ability, Personality, and Interests. Homo, 29. 158-173 

  31. Pettigrew, T. (1964). Negro American Intelligence: A New York at an Old Controversy. J Negro Education, 33. 6-25 

  32. Plomin, R. (1990). Nature and nurture: An introduction to human behavioral genetics. Pacific Grove, California: Brooks/Cole Publishing Com 

  33. Ramos-Ford, V. & Gardner, H. (1991). Giftedness from a Multiple Intelligence Perspective. In N. Colangelo & G. A. Davis(ed.), Handbook of gifted education(pp. 55-64). Boston: Allyn & Bacon 

  34. Renzulli, J. S. (1978). What makes giftedness?: Reexamining a definition. Phi Delta Kappan 

  35. Shields, J. (1962). Monozygotic twins brought up apart and brought up together. London: Oxford Univ. Press 

  36. Snyderman, M. & Rothman, S. (1988). The IQ controversy, the media and publication. New Brunswick, NJ: Transaction 

  37. Sternberg, R. J. (1986). A Triarchic Theory of Intellectual Giftedness. In R. J. Sternberg & J. E. Davidson (ed.), Conception of giftedness: 223-243. Cambridge Univ. Press 

  38. Sternberg, R. J. (1991). Giftedness according to the Triarchic Theory of Human Intelligence. In N. Colangelo, & G. A. Davis (ed.), Handbook of gifted education. Boston: Allyn and Bacon, 45-54 

  39. Terman, Lewis M. (1925). The mental and physical traits of a thousand gifted children. Stanford, CA: Stanford Univ. Press 

  40. Thompson, L. A., Dettterman, D. K., & Plomin, R. (1991). Associations between Cognitive Abilities and Scholastic Achievement: Genetic Overlap but Environmental Differences. Psychological Science, 2. 158-165 

  41. United States of Office of Education (1978). Marland report to the parliament 

  42. Vygotsky, L. S. (1978). Mind in society. Harvard Univ. Press 

  43. Watson. J. B. (1930). Behaviorism. London: Kegan Paul 

  44. Wilson, R. S. (1975). Twins: Patterns of Cognitive Development as Measured on the WPPSI. Developmental Psychology, 11. 126-139 

  45. Wilson, R. S. (1983). The Louisville Twin Study: Developmental Synchronies in Behavior. Child Development, 54. 298-316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