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17 no.2, 2007년, pp.280 - 306
송도선 (경상대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two assertions of hereditarianism and environmentalism in the intellectual abilities, which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s of giftedness, and thus to discuss and understand giftedness. As the result of various investigations about the two opposin...
교육인적자원부 (2000). 영재교육진흥법. 법률, 제6400호
김건, 김정규 (1970). 우수아 교육을 위한 예비적인 연구. 건국대학교, 건국학술지. 11. 47-74
김창대 (1998). 유전과 환경.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편, 敎育學 대백과사전. 춘천:하우: 2066-2072
김홍원, 윤초희, 윤여홍, 김현철 (2003). 초등 영재학생의 지적?정의적 행동특성 및 지도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수탁연구 CR 2003-25
박영환 (1994). 人間과 敎育. 서울: 형설출판사
송도선 (2005). 동양 사상에 담긴 영재의 개념.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敎育問題硏究. 22. 95-117
윤여홍 (2003). 영재성의 정의와 발달. 박성익 외 6, 영재교육학원론. 서울: 교육과학사, 75-101
이순주 (2002). 영재성 발달에 대한 선천성 이론과 후천성 이론의 비교. 한국비교교육학회, 比較敎育硏究. 12(1). 193-212
이현욱, 심규철, 조선희, 장남기 (1999). 과학영재교육을 위한 '잠재능력 판별 방법'의 적용.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7(3). 266-275
이현욱, 조선희, 장남기 (2000). 영재성 발현 경향에 대한 가계도 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8(3). 285-290
정재훈, 이길재 (1997). 유전과 환경이 쌍생아의 지능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5(1). 67-74
조석희 (1998). 영재의 개념. 경기도과학교육원, 京畿科學. 104. 9-23
Bloom, B. S. (1964). Stability and changes in human characteristics. New York: John Wiley(pp.52-94)
Bloom, B. S. (1985). Developing talent in young people. New York: Ballentine Books
Bouchard, T. J. & MacGue, M. (1981). Familial Studies of Intelligence, A Review. Science, 212. 1055-1059
Chipuer, H. M., Rovine, M., & Plomin, R. (1990). LISREL Modelling: Environmental Influences on IQ Revised. Intelligence, 14. 11-29
Devlin, B., Daniels, M. & Roeder, K. (1997). The Hereditability of IQ. Nature, 388. 468-470
Gagne, F. (1991). Toward a Differentiated Model of Giftedness and Talent. In Colangelo & G. A. Davis (ed.), Handbook of gifted education. Boston: Allyn and Bacon (pp.65-80)
Galton, F. (1869). Hereditary Genius: An inquiry into its laws and consequences. London: Macmillan & Co
Gardner, H. (1983). 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 New York:Basic Books
Kamin, L. (1981a). Mz and Dz Twins. In Eysenck, H. J. & Kamin, L., The Intelligence Controversy. New York: Wiley(pp.126-133)
Kamin, L. (1981b). Facts, Wished and Eysenck' References. In Eysenck, H. J. & Kamin, L., The intelligence controversy. New York: Wiley, 147-156
Lewin, K. (1936). Principle of Topological Psychology. New York: McGraw-Hill
Loehlin, J. C. & Nichols, R. C. (1976). Heredity, environment, and personality: A Study of 850 Sets of Twins. Austin, TX: Univ. of Texas Press
Loehlin, J. C. (1989). Partitioning Environmental and Genetic Contributions to Behavioral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44. 1285-1295
McCleam, G. E., Johansson, B., Berg, S., Pedersen, N. L., Ahem, F., Petrill, S. A., & Plomin, R. (1997). Substantial Genetic Influence on Cognitive Abilities in Twins 80 or More Years Old. Science, 276. 1560-1563
McGue, M., Bouchard, T. J., Iacono, W. G., & Lykken, D. T. (1993). Behavioral Genetics of Cognitive Ability: A Life-span Perspective. In R. Plomin & G. E. McCleam (Eds.), Nature, Nurture, and Psychology, 59-76. Washington D. 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McNemar, M. Q. (1942). The revision of the stanford-benet scale. Boston: Houghton Miffiin
Nichols, R. C. (1978). Twin Studies of Ability, Personality, and Interests. Homo, 29. 158-173
Pettigrew, T. (1964). Negro American Intelligence: A New York at an Old Controversy. J Negro Education, 33. 6-25
Plomin, R. (1990). Nature and nurture: An introduction to human behavioral genetics. Pacific Grove, California: Brooks/Cole Publishing Com
Ramos-Ford, V. & Gardner, H. (1991). Giftedness from a Multiple Intelligence Perspective. In N. Colangelo & G. A. Davis(ed.), Handbook of gifted education(pp. 55-64). Boston: Allyn & Bacon
Renzulli, J. S. (1978). What makes giftedness?: Reexamining a definition. Phi Delta Kappan
Shields, J. (1962). Monozygotic twins brought up apart and brought up together. London: Oxford Univ. Press
Snyderman, M. & Rothman, S. (1988). The IQ controversy, the media and publication. New Brunswick, NJ: Transaction
Sternberg, R. J. (1986). A Triarchic Theory of Intellectual Giftedness. In R. J. Sternberg & J. E. Davidson (ed.), Conception of giftedness: 223-243. Cambridge Univ. Press
Sternberg, R. J. (1991). Giftedness according to the Triarchic Theory of Human Intelligence. In N. Colangelo, & G. A. Davis (ed.), Handbook of gifted education. Boston: Allyn and Bacon, 45-54
Terman, Lewis M. (1925). The mental and physical traits of a thousand gifted children. Stanford, CA: Stanford Univ. Press
Thompson, L. A., Dettterman, D. K., & Plomin, R. (1991). Associations between Cognitive Abilities and Scholastic Achievement: Genetic Overlap but Environmental Differences. Psychological Science, 2. 158-165
United States of Office of Education (1978). Marland report to the parliament
Vygotsky, L. S. (1978). Mind in society. Harvard Univ. Press
Watson. J. B. (1930). Behaviorism. London: Kegan Paul
Wilson, R. S. (1975). Twins: Patterns of Cognitive Development as Measured on the WPPSI. Developmental Psychology, 11. 126-139
Wilson, R. S. (1983). The Louisville Twin Study: Developmental Synchronies in Behavior. Child Development, 54. 298-31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