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17 no.2, 2007년, pp.365 - 391
성은현 (호서대학교) , 류형선 (성균관대학교) , 하주현 (건양대학교) , 이정규 (한국교육개발원) , 한순미 (가톨릭대학교) , 한윤영 (숙명여자대학교)
본 연구는 한국과 미국의 창의성에 대한 인식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선행연구로서 한국 대학생의 한국과 미국에 대한 암묵적 창의성을 조사하였다. 연구방법은 한국의 4년재 대학생을 대상으로 개방형 질문으로 다중 응답하게 하였고, 빈도 분석하여 해석하였다. 그 결과로 첫째, 한국의 대학생들은 한국의 창의성 특성에 대하여 인지적 특성, 인성적 특성, 문화적 특성, 연구개발분야, 예술분야 등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기존의 창의성 이론과 비슷한 방식으로 창의성을 인식하는 경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한국의 경우, 사회문화적 배경과 같은 환경적 특성은 창의적 특성, 비창의적 특성 모두에 비중 있게 차지하였다. 셋째, 미국의 창의성을 개인주의적인 성향에 초점을 두어 인식하고 있으며, 이에 비해 한국적 창의성에서는 공동체의식이 창의적 특성으로 나타났다. 넷째, 한국f보다는 미국의 문화가 창의성을 발휘하는데 더 유리한 조건으로 인식되고 있다. 다섯째, 한국의 전통문화는 문화의 고유성과 우수성 그리고 현대적 활용 가능성 측면에서 창의적 특성으로 인식되었다. 여섯째, 창의적 인물은 대학생들이 잘 알고 있는 예술가, 경영자, 통치자, 과학자 순으로 인식되었다. 일곱째, 창의적 인물의 특성에 나타난 양 국가의 창의적 특성 비교에서 한국보다는 미국의 특성이 더 많이 반영되었으며, 이는 미국문화에 보다 익숙한 대학생들이 선호하는 인물들이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비교문화적 창의성 연구에서 동양적 창의성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찾았으며, 특히 전통문화와 전통재창조, 동양적 가치관 등이 서양에는 없는 우수한 문화자원이며 창의성을 지원할 수 있는 역할을 할 것으로 제기되었다.
As a previous study to investigate recognition gap of creativity between Korea and America, this study has examined Korean university students' implicit creativity toward Korea and America. The research method using in this study was as follows: The subject were university students in Korea, and the...
김혜숙 (1998). 다원적 접근에 기초한 창의성 진단 측정도구의 개발 및 타당화 연 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박병기?강현숙 (2006). 한국 창의성 조망. 교육심리연구. 21(1). 233-264
박용헌 (1967). 창조를 위한 인간교육: 창의성의 기원과 그 교육방안. 교육학연구. 5(2). 15-24
성은현 (2004). 어머니의 내외통제성과 창의적 가정환경 및 창의적 인성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7(3). 79-93
성은현 (2006). 문화와 창의성. 인하대학교 국제학술대회 발표자료 - 아시아 교육의 기적-가정, 학교 그리고 문화적 맥락에서의 아동 발달. 2006.10.28
송인섭, 김혜숙 (1999). 창의성 개념정립을 위한 탐색적 연구-암시적 창의성 이론을 중심으로. 교육심리연구. 13(3). 93-117
Amabile, T. M. (1996). Creativity in context. Westview Press
Csikszentmihalyi, M. (1999). Implications of a systems perspectives for the study of creativity. In Sternberg, R. J. (Ed.), Handbook of creativit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Dunn, J. A., Zhang, X. Y, & Ripple, R. E. (1988). Comparative study of Chinese and American performance on divergent thinking tasks. New Horizons, 29, 7-20
Feldman, D. H. (1999), The Development of Creativity. in Sternberg, R. J., Handbook of creativit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Jellen, H. U. & Urban, K. (1989). Assessing creative potential Worldwide: The first cross-cultural application of the test for creative thinking-drawing production (TCT-DT). Gifted Education, 6(2). 78-86
Kim, K. H. (2005). Learning From Each Other: Creativity in East Asian and American Education. Creative Research Journal, 17(3)
Ng, A. K. (2003). A Cultural Model of Creative and Conforming Behavior. Creativity Research Journal, 15(2-3). 223-233
Pornrungrj, C. (1992). A comparison of creativity test score between Thai children in a Thai culture and Thai-American children who were born and reared in an American culture. Unpubished Doctoral Dissertation. Illinois State University. Normal
Rudowicz, E., & Yue, X.D. (2002). Compatibility of Chinese and Creative Personalities. Creativity Research Journal, 14(3-4). 387-394
Rudowicz. E.. Lok. D., & Kitto. J. (1995) Use of the Torrance Test of Creative Thinking in an eaploratory study of creativity in Hong Kong primary school children: A cross-Cultural comparison. Journal of Psychology, 30. 417-430
Runco, M. A., & Johnson, D. J. (2002). Parents' and Teachers' Implicit Theories of Children's Creativity: A Cross-Cultural Perspective. Creativity Research Journal, 14 (3-4). 427-438
Sternberg, R. J., & Lubart, T. I. (1996). Investing in Creativity. American Psychologist, 51(7). 677-688
Sternberg, R. J., & Lubart, T. I. (1999). The concept of creativity: Prospects and paradigms. In Sternberg, R. J. (Ed.), Handbook of Creativit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Stremikis. B. A. (2002). The personal characteristics and environmental circumstances of successful women musicians. Creativity Research Journal, 14(1). 85-92
Zha, P., Walczyk J. J., Griffith-Ross, D. A., Tobacyk, J. J., & Walczyk, D. F. (2006). The Impact of Culture and Individualism?Collectivism on the Creative Potential and Achievement of American and Chinese Adults. Creativity Research Journal, 18(3). 355-36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