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두려움과 아동의 생활역량 간의 관계에서 스마트폰 과의존의 매개효과 연구
The Study on the Mediating Effect of Smartphone Overdependenc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Fears of COVID-19 and Life Competencies of Childre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20 no.5, 2022년, pp.827 - 832  

김웅수 (한일장신대학교) ,  김재희 (한일장신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 두려움이 아동의 생활역량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 이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스마트폰 과의존의 매개효과를 검증해 보았다. 연구수행을 위해 K지역에 살고 있는 아동 중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아동 250명을 연구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주요 연구결과, 코로나19 두려움이 높을수록 아동의 생활역량은 낮아져 아동의 생활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코로나19 두려움은 스마트폰 과의존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동의 코로나19 두려움과 생활역량의 관계에서 스마트폰 과의존은 완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코로나19와 같은 사회적 재난 위기에서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아동의 스마트폰 과의존을 조절하고 생활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융복합적 개입 및 실천 전략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effect of fear of COVID-19 on children's ability in life competency was examined, and the mediating effect of smartphone dependence on this relationship was also verified. For this study, 250 children living in area K who were using smartphones were surveyed as research subjects. ...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15)

  1. M. S. Yoo. (2020). The 2nd Gyeonggi-do corona 19 risk perception survey. Gyeonggi: Gyeonggido Public Health Medical Support Team. 

  2. D. H. Lee, Y. J. Kim, D. H. Lee, H. H. Hwang, S. K. Nam & J. Y. Kim. (2020). The Influence of public Fear, and Psycho-social Experiences during the Coronavirus Disease 2019(COVID-19) Pandemic on Depression and Anxiety in South Korea.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32(4), 2119-2156. DOI : 10.23844/ kjcp.2020.11.32.4.2119 

  3. S. Choi & M. R. H. Kim. (2021). Health Psycholigical Service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Effects and Issues of Teletherapy.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26(1), 1-20. UCI : G704-002010.2013.11.8.017 

  4. I. J. Chung, S. J. Lee, H. J. Kang. (2020). Changes in Children's Everyday Life and Emotional Conditions Due to the COVID-19 Pendemic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69(4), 59-90. DOI : 10.24300/jkscw.2020.12.69.4.59 

  5. J. H. Joh. (2020). Influence of Untact Culture on both Social Development and Personality Formation: Focus on the COVID-19 Pandemic. The Journal of Saramdaum Education, 14(3), 139-155. DOI : 10.18015/edumca.14.3.202008.139 

  6. Goodneighbors. (2020). COVID-19 and Children's live: Children's Disaster Response Survey. 

  7. S. H. Shin. (2021). Mediating Effects of Mental Health and Sleep Problem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Fears of COVID-19 and Preventive Practices. Korea Convergence Society, 12(7), 337-347. DOI : 10.15207/JKCS.2021.12.7.337 

  8. Y. M. Shin, S. B. Kwon. (2021). The relationship between changes in daily life and happiness of children and adolescents in poor families due to COVID-19. Journal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 & Rights, 25(2). 227-245. DOI: 10.21459/kccr.2021.25.2.227 

  9. N. Y. Ha, G. E. Lee. (2021). Factors Affecting Children's Overdependence on Smartphones Using Local Children's Centers.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ail Sciences 21, 11(5), 2241-2256. DOI : 10.22143/HSS21.11.5.161 

  10. S. J. Ju. (2021). Effects of Life Changes Due to COVID-19 on the Mental Health of Children and Their Caregivers: Focus on Busa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70(2), 67-99. DOI : 10.24300/jkscw.2021.06.70.2.67 

  11. M. H. Yun, J. H. Kim. (2008). The Development of the Tests and Programs Aimed at Enhancing the Life Competencies of Adolescents. Studies on Korean Youth, 19(2), 173-197. 

  12. Korean Society for Traumatic Stress Studies. (2021). The Study on Mental of Korean Adolescents. http://kstss.kr 

  13.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20). The survey on smartphone overdependence. https://www.nia.or.kr/site/nia_kor/ex/bbs/View.do?cbIdx65914&bcIdx23109&parentSeq23109, Dez. 2021. 

  14. R. M. Baron, D. A. Kenny. (1986). The moderator-Meder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20, 153-161. 

  15. Barnombudsmannen. (2021). ALLA TAR JU INTE ANSVAR: BARNKONVENTIONEN SOM LAG UNDER EN SAMHALLSKRIS. Stockhol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