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사회복지사 훈련프로그램의 내용개발을 위한 직무분석: 종합사회복지관의 종사자 훈련에 대한 적용 Exploring Practice Tasks and KSA of Korean Social Worker : Strategics for Developing Training Contents.원문보기
현직 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하는 훈련 프로그램은 현장의 실천내용을 담고 있어야 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회복지사가 실제로 어떤 과업을 수행하고 동시에 과업을 수행하기 위해 어떤 역량(KSA)이 필요한지를 파악하여 이를 훈련에 반영해야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복지사의 실천과업과 역량을 파악하기 위해 사회복지관에 근무하는 전국의 사회복지사 중 340명을 표본추출하여 실천현장에서 활용되는 111개의 실천과업과 업무에 필요한 89개의 지식 기술 능력(KSA)을 가지고 직무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사회복지사의 실천영역은 '직접서비스', '지역사회서비스', '조직전략 및 인적자원관리', '간접서비스' 영역으로 분류되고, 각 영역별로 중요한 실천과업들이 선정되었다. 동시에 실천현장에서 요구되는 지식, 기술, 능력이 중요도, 필요도, 보유수준 등에 따라 우선순위로 제시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사회복지사 훈련 프로그램 내용개발을 위한 제안들을 제시하였다.
현직 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하는 훈련 프로그램은 현장의 실천내용을 담고 있어야 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회복지사가 실제로 어떤 과업을 수행하고 동시에 과업을 수행하기 위해 어떤 역량(KSA)이 필요한지를 파악하여 이를 훈련에 반영해야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복지사의 실천과업과 역량을 파악하기 위해 사회복지관에 근무하는 전국의 사회복지사 중 340명을 표본추출하여 실천현장에서 활용되는 111개의 실천과업과 업무에 필요한 89개의 지식 기술 능력(KSA)을 가지고 직무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사회복지사의 실천영역은 '직접서비스', '지역사회서비스', '조직전략 및 인적자원관리', '간접서비스' 영역으로 분류되고, 각 영역별로 중요한 실천과업들이 선정되었다. 동시에 실천현장에서 요구되는 지식, 기술, 능력이 중요도, 필요도, 보유수준 등에 따라 우선순위로 제시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사회복지사 훈련 프로그램 내용개발을 위한 제안들을 제시하였다.
This study aimed to explore social work practice tasks and KSA(Knowledge, Skill, Ability) that are being used most frequently in practice field so that developing contents of training program for social worker.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included 340 social worker in community welfare center nat...
This study aimed to explore social work practice tasks and KSA(Knowledge, Skill, Ability) that are being used most frequently in practice field so that developing contents of training program for social worker.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included 340 social worker in community welfare center nationwide and exploratory statistical methods were used. The specific result were as follows: 1.social work service was classified four dimensions(direct service, community service, organizational strategic and human resource management, and indirect service). 2.In each dimension, important practice tasks were screened. 3.Basic KSA of social worker that were needed to perform these tasks successfully were screened. On basis of these results, this paper provided some practical strategics for developing training program.
This study aimed to explore social work practice tasks and KSA(Knowledge, Skill, Ability) that are being used most frequently in practice field so that developing contents of training program for social worker.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included 340 social worker in community welfare center nationwide and exploratory statistical methods were used. The specific result were as follows: 1.social work service was classified four dimensions(direct service, community service, organizational strategic and human resource management, and indirect service). 2.In each dimension, important practice tasks were screened. 3.Basic KSA of social worker that were needed to perform these tasks successfully were screened. On basis of these results, this paper provided some practical strategics for developing training program.
이것은 변화하는 직무환경과 역할에 대응하기 위한 능력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비해 전문직 수준(professional level)의 교육이란, 사회복지사협회와 같은 전문가 단체에서 실천가를 대상으로 실천지식과 기술을 표준화해서 공급하고, 사회에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성과 이미지를 옹호하고 전문자격을 제도화하기 위해 실행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ASWB(Association of Social Work Boards, 사회복지협의회)의 경우는 미국과 캐나다의 현직 사회복지사들을 대상으로 정기적으로 ‘직무분석(practice analysis)’을 실시하여, 파악된 실천 지식․기술․능력(KSA)과 과업내용을 표준화해서 이를 자격시험 제도와 사회복지사 ‘계속 교육’에 반영하고 있으며 교육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자격증을 갱신시켜주고 있다(Association of Social Work Boards, 2006).
환경의 불확실성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그것은 환경의 불확실성 문제이다. 환경의 불확실성이란 생존에 요구되는 환경에 관한 정보를 획득하기 어렵고, 환경변화의 시기를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을 의미(Daft, 2001)하는 것으로서 사회복지 부문을 포함한 모든 영역의 생존과 직결된 문제다. 사회복지 부문의 경우, 신자유주의의 압박 속에서 사회복지 정당성의 위협(Martin and Kenner, 1996)을 경험하고 있으며, 이미 서구국가에서는 비영리시장에 대한 민간의 참여로 인해 비영리조직도 영리기업과 경쟁해야 하는 상황에 이르렀다(Arnold and Tapp, 2003).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는 무엇보다 그 내용을 어떻게 구성할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 때 고려해야 할 점은 교육의 내용이 실제 현장에 적합해야 하며(양옥경․이혜경․김현미, 2002), 현장에서 실제로 활용되는 실천지식․기술에 대한 실증조사를 통해 얻은 정보를 교육내용에 반영해야 한다는 점이다(엄명용, 2005). 따라서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는 먼저 훈련내용에 대한 현장의 요구(need)를 조사해야 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