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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A기법을 적용한 사회복지사례관리 직무수행 및 수퍼비전에 관한 연구 - 국가직무능력표준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ase Management Practice Using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IP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 2019년, pp.278 - 292  

박은주 (울산과학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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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복지사들의 사례관리직무를 IPA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함으로써 사례관리직무 수행 능력과 전문성 향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서 울산지역 사례관리업무를 담당하는 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서 제시하는 사례관리직무(능력단위 9개, 능력단위요소 33개)에 대한 중요도-직무역량, 수퍼비전필요도-경험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IPA분석을 실시하였다. 중요도-직무역량에 대한 분석결과, IPA격자도 영역별로 강화유지 12개, 중점개선 1개, 개선 9개, 과잉 11개 능력단위요소가 도출되었다. 수퍼비전필요도-경험에 대한 IPA분석결과는 강화유지 15개, 중점개선 5개, 개선 4개, 과잉 9개의 능력단위요소가 포함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외부운영체계구축', '자원연계체계 개발'에 대한 직무역량을 중점적으로 강화하고, '외부운영체계구축', '내부운영체계구축'에 집중적인 수퍼비전이 필요함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사례관리직무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논의와 제언을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a suggestion to improve speciality and job performance of social work case management using importance-performance-analysis(IPA). A quantitative research design was used and data were collected from 209 social workers who are in charge of case manager job at 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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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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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사회복지현장에서 사례관리업무를 담당하는 사례관리자를 대상으로 하여, 국가직무능력표준 (NCS)에서 제시하는 사례관리직무의 중요성과 직무수행역량에 대한 인식 및 직무별 수퍼비전의 필요성과 수퍼비전을 받은 경험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IPA를 적용하여 사회복지사례관리 직무가 IPA 격자도에서 어떤 영역에 위치하는가를 살펴봄으로써 사례관리자의 직무역량강화와 전문성 증진의 방안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를 통해 밝혀진 결과들을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사회복지현장에서 사례관리업무를 담당하는 사례관리자를 대상으로 하여, 국가직무능력표준 (NCS)에서 제시하는 사례관리직무의 중요성과 직무수행역량에 대한 인식 및 직무별 수퍼비전의 필요성과 수퍼비전을 받은 경험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IPA를 적용하여 사회복지사례관리 직무가 IPA 격자도에서 어떤 영역에 위치하는가를 살펴봄으로써 사례관리자의 직무역량강화와 전문성 증진의 방안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Ⅳ 사분면의 과잉투자영역은 낮은 중요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의 업무수행이 이루어짐으로서 사회복지사의 과도한 노력에 대한 재고가 필요한 영역이다[37]. 본 연구에서는 IPA분석의 개념을 사례관리 직무에 적용하여 직무의 중요성과 역량에 대한 인식, 직무별 수퍼비전의 필요성과 수퍼비전을 받은 정도에 대한 인식을 통해 각각의 직무가 사분면의 어느 영역에 포함되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조사대상의 특성을 살펴 보기위해 성별, 연령, 학력, 사회복지 기관 근무경력, 사례관리 업무 경력, 사례관리업무비율, 수퍼비전 유형별 빈도에 대해 질문하였다. 그리고 국가능력표준에서 제시하는 33개의 사례관리 직무능력단위에 대한 직무중요성, 직무역량, 수퍼비전 필요성, 수퍼비전을 받은 경험을 5점 리커트척도로 측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서 제시하는 사례관리직무에 기반 해서 직무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직무수행역량은 어떠한지, 그리고 직무별 슈펴비전의 필요성에 비해 수퍼비전을 받은 경험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IPA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하고, 사례관리 직무수행능력과 전문성 향상을 위한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문제는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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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PA은 무엇인가? IPA는 평가 요소의 중요도와 수행도의 평균값을 측 정하여 2차원 도면상에 표시하고 그 위치에 따라 의미 를 부여하는 것으로, 중심점을 기준으로 나누어진 4사 분면에 대해 각각 ‘유지강화’, ‘중점개선’, ‘점진개선’, ‘과 잉투자’로 표시함으로써 각 변수 값이 표시된 좌표를 통해 쉽게 우선순위를 파악하는 기법이다. [그림 1]에서 보듯이, Ⅰ사분면의 강화유지영역은 중요도도 높고 수 행도도 높은 영역으로 계속해서 현재의 상태를 유지하 기 위해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영역이다.
IPA의 각 영역 특징은무엇인가? IPA는 평가 요소의 중요도와 수행도의 평균값을 측 정하여 2차원 도면상에 표시하고 그 위치에 따라 의미 를 부여하는 것으로, 중심점을 기준으로 나누어진 4사 분면에 대해 각각 ‘유지강화’, ‘중점개선’, ‘점진개선’, ‘과 잉투자’로 표시함으로써 각 변수 값이 표시된 좌표를 통해 쉽게 우선순위를 파악하는 기법이다. [그림 1]에서 보듯이, Ⅰ사분면의 강화유지영역은 중요도도 높고 수 행도도 높은 영역으로 계속해서 현재의 상태를 유지하 기 위해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영역이다. Ⅱ사분면 중점개선영역은 중요도는 높은데 수행도가 낮은 영역 으로 비중있게 다루어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수행도가 낮아서 집중적으로 개선해야 할 영역을 의미한다. Ⅲ 사분면의 점진개선영역은 중요도와 수행도가 모두 낮 은 영역으로 과잉으로 집중할 필요가 없으며 제한된 시 간과 노력을 분배할 경우 상대적으로 우선순위가 낮은 항목이다. Ⅳ 사분면의 과잉투자영역은 낮은 중요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의 업무수행이 이루어짐으 로서 사회복지사의 과도한 노력에 대한 재고가 필요한 영역이다[37]. 본 연구에서는 IPA분석의 개념을 사례관 리 직무에 적용하여 직무의 중요성과 역량에 대한 인 식, 직무별 수퍼비전의 필요성과 수퍼비전을 받은 정도 에 대한 인식을 통해 각각의 직무가 사분면의 어느 영 역에 포함되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중 요도-수행도 분석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의 장점은 무엇인가? 사례관리직무표준을 기반으로 수행역량이 부족하 고 수퍼비전을 필요로 하는 직무를 구체적으로 파악한 다는 것은 직무역량과 전문성 강화를 위해 ‘무엇을 교 육하고, 교육받기를 원하는가’ 즉 직무역량강화를 위해 서 교육시행여부와 교육시간 만큼이나 교육내용도 중 요한 요소[22]임을 되새겨 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중 요도-수행도 분석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은 IPA격자도 상에서 우선적으로 개선해야 할 것 이 무엇인지, 즉 한정된 자원 안에서 집중해야 할 영역 을 결정하는데 유용한 기법이며, 응답자의 인식수준을 시각적으로 명확히 파악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23]. 그러므로 IPA기법을 통해서 어떠한 직무능력단위의 역 량증진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하며, 사례관리자들이 집 중적인 수퍼비전을 필요로 하는 직무가 무엇인지를 파 악하는 것은 사례관리 직무역량강화 및 전문성 증진을 위해 의미 있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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