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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성 변형된 저어널의 편심과 베어링 부시의 부분경사를 고려한 선미관 후부 베어링의 압력분포 해석
Pressure Analysis of Sterntube after Bush Bearing Considering Elastic Deflection of Misaligned Journal and Partial Slope of Bearing Bush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4 no.6, 2007년, pp.666 - 674  

정준모 (현대중공업) ,  최익흥 (현대중공업)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very important to estimate static squeezing pressure distributions for lining material of sterntube after bearing at dry dock stage since the maximum squeezing pressure value can be one of the significant characteristics representing coming navigation performances of the propulsion system. Mo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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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상대 경사각을 설계의 기준으로 삼는 이유는 저어널과 베어링 사이에 편심(Misalignment)도를 예측하여 압력이 국부적으로 집중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본 논문은 상대 경사각의 의미를 살리면서 좀더 합리적인 설계 지표로서 압착 압력의 개념을 도입하고자 한다. 즉 추진축이 회전하지 않는 상태에서 베어링과 저어널이 기계적인 접촉을 할 경우에 정적 압착압력(Static squeezing pressure)의 개념을 도입하여 편심의 정도를 평가한다.
  • 본 논문에서는 정준모와 최익흥(2004), 정준모 외(2005a, 2005b)가 제시한 탄성 축계정렬 방법과 정준모 등(2006)가 개발한 축계정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선박의 입거 상태에서 수직 축계정렬을 수행하고 베어링에 작용하는 하중의 분포를 우선적으로 도출한다. 이 하중과 Hertz 의 접촉이론을 이용하여 정적 압착 압력을 계산하고, 선박의 운항 상태에대한 수평-수직 축계정렬을 실시하여 도출된 하중의 분포를 이용하여 유막압력 분포를 도출하므로서 베어링의 절삭도를 최적화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단위길이당 하중(Pu)이 저어널에 작용하여 저어널이 부시를 압착할 경우 압착압력은 타원형 압력 분포(P(y), Elliptic pressure distribution)를 가진다고 가정하며, 이때의 최대압력은 Pmax , 평균압력은 Pav , 압착깊이는 δ , 접촉폭은 2b 이다 (Johnson 1985, Stachowiak 1993).
  • 유막두께를 도출하기 위하여 Fig. 3 같이 베어링 라이닝이 타원형으로 길이 L’ 만큼 부분 경사 절삭(Partial slope boring)되고 저어널이 베어링 내부 임의의 한 단면(y-z 평면)에서 편심 (Misalignment)되었을 경우를 가정한다.
  • 이 방정식을 레이놀즈 방정식 (Reynolds equation)이라고 하며 식(9)와 같이 나타내어진다. 이 식의 좌측항을 Poiseille 항이라하고, 우측 첫 항을 쐐기항(Physical wedge term), 우측 둘째 항을 압착항(Squeeze term)이라 하며 비압축성, 점성 불변, 강체 경계면을 가정한 식이다. R, r, RC(=R-r)를 각각 베어링 반지름, 저어널 (축) 지름, 빈지름 간극(Radial clearance)라 할 때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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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선에 있어서 추진 축계를 지지하는 베어링은 통상적으로 무엇인가? 디젤 엔진을 추진기로 사용하는 원유운반선이나 컨네이너운반선을 비롯한 일반적인 상선에 있어서 추진 축계를 지지하는 베어링은 통상적으로 선미관 후부 및 전부 베어링(Sterntube after and forward bearings), 중간축 베어링(Intermediate shaft bearing), 엔진 거어더 베어링(Engine girder bearing)이다. 이들 베어링은 축계의 설치시점부터 운항 중까지 적절한 반력을 유지하도록 배치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과정을 축계정렬이라 한다.
축계정렬은 무엇인가? 디젤 엔진을 추진기로 사용하는 원유운반선이나 컨네이너운반선을 비롯한 일반적인 상선에 있어서 추진 축계를 지지하는 베어링은 통상적으로 선미관 후부 및 전부 베어링(Sterntube after and forward bearings), 중간축 베어링(Intermediate shaft bearing), 엔진 거어더 베어링(Engine girder bearing)이다. 이들 베어링은 축계의 설치시점부터 운항 중까지 적절한 반력을 유지하도록 배치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과정을 축계정렬이라 한다. 후부 선미관 베어링의 경우 프로펠러의 자중과 추력 모멘트를 지지할 수 있는 평균 면압을 기준으로 베어링의 길이를 결정한 후 선미관 후부 베어링과 추진축(Tail shaft 또는 Propeller shaft)이 이루는 상대 경사각(Misalignment)이 일정한 기준을 초과하는가를 검토한다.
상대 경사각의 의미를 살리면서 합리적인 설계 지표로 압착압력의 개념을 어떻게 도입하였는가? 본 논문은 상대 경사각의 의미를 살리면서 좀더 합리적인 설계 지표로서 압착 압력의 개념을 도입하고자 한다. 즉 추진축이 회전하지 않는 상태에서 베어링과 저어널이 기계적인 접촉을 할 경우에 정적 압착압력(Static squeezing pressure)의 개념을 도입하여 편심의 정도를 평가한다. 또한 추진축이 회전하여 베어링과 저어널이 정상상태(Steady state)에서 유체윤활 (Hydrodynamic lubrication) 할 때 유막압력(Oil film pressure)의 개념을 도입하여 편심의 정도를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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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신상훈, 최익흥, 2004, '선박 추진축 선미 베어링 압력 분포 해석,'대한조선학회 논문집, 제41권, 제3호, pp. 35-40 

  2. 정준모, 최익흥, 2001, '309K DWT VLCC(1089 호선)의 선미구조 연성 및 축계 정렬,' HMRI-2000-11-R222 

  3. 정준모, 최익흥, 2004, '선체 변형을 고려한 축계해석 방법 정립 및 프로그램 개발,' HMRI-2004-AC-331 

  4. 정준모, 최익흥, 신상훈, 2005a, '비선형 베어링 요소를 이용한 탄성 추진 축계정렬에 관한 고찰,' 대한조선학회 논문집, 제 42권, 제 3호, pp. 259-267 

  5. 정준모, 최익흥, 김규창, 2005b, '비선형 탄성 다점지지 베어링 요소를 이용한 선미관 베어링의 유효지지점 검증,' 대한조선학회 논문집, 제42권, 제 5호, pp. 479-486 

  6. 정준모, 최익흥, 김규창, 2006, '선체변형을 고려한 탄성 축계정렬 설계 프로그램 개발,'대한조선학회 논문집, 제43권, 제4호, pp. 512-520 

  7. Bureau Veritas, 1987, 'Method of Calculations of Contact Conditions of Secondary Elastic Alignment of Line Shafting,' Appendix C.V. 

  8. Hamrock, 1994, Fundamental of Fluid Film Lubrication, McGraw-Hill 

  9. Johnson, 1985, Contact Mechanics,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 90-104 

  10. Reason, B.R. and Siew, A.H., 1982, 'A Numerical Solution for the Design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Journal Bearing with Misalignment,'Proc. Instrn. Mech. Engrs., C9/82., pp. 77-85 

  11. Smalley, A.J. and McCallion, H., 1966, 'Effect of Journal Misalignment on the Performance of a Journal Bearing under Steady Running Conditions ,' Proc. Instrn. Mech. Engrs., Vol. 181, Part 3B, pp. 45-54 

  12. Stachowiak, 1993, Engineering Tribology, Elsevier,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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