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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9, 2017년, pp.480 - 485
신상훈 (경운대학교 항공기계공학과) , 임채환 (경운대학교 항공기계공학과) , 고대은 (동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The main reason for the heat induced accidents occurring at the after stern tube journal bearing is the excessive local pressure caused by the deflection of the propulsion shaft due to the propeller loads. It is expected that the contact area could beenlarged and the local pressure reduced accor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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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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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률이 작은 저널 베어링의 라이닝 제품을 선미관에 사용함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인가? | 1) 영률이 작은 재료의 베어링 제품은 축과의 접촉 너비가 상당히 커져 국부압착압력이 상당히 낮아짐을 확인하였다. 2) 영률이 작은 제품은 하중조건에 대한 민감성이 적어 하중 조건이 바뀌더라도 압력 분포의 변화가 작으므로 강건 설계가 가능한 장점을 갖는다. | |
저널 베어링인 선미관 후부 베어링의 후방부에 발생하는 발열 사고의 주된 원인은 무엇인가? | 저널 베어링인 선미관 후부 베어링의 후방부에 발생하는 발열 사고는 프로펠러 하중이 추진축을 처지게 하여 후방부에 과도한 국부압착압력이 작용하는 것이 주된 원인이다. 선미관 베어링의 라이닝 재료로 사용되는 화이트 메탈보다 영률이 훨씬 작은 재료를 사용한다면 축과의 접촉 면적을 크게 함으로써 발열 사고의 원인이 되는 국부압착압력의 저감이 가능할 것이다. | |
선미관 베어링을 선미관의 전방과 후방에 각각 설치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선미관은 프로펠러 축이 선체를 관통하는 곳에 장착되는 장비로서 선내로의 해수침입 방지와 프로펠러 축을 지지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프로펠러로 회전력을 전달하면서 축을 지지하는 역할을 동시에 수행할 목적으로 선미관 베어링(stern tube bearing, STB)이 선미관의 전방과 후방에 각각 설치되는 것이 일반적이며[1], 선미관의 전방에 설치되는 베어링을 선미관 전부 베어링(forward stern tube bearing), 선미관의 후방에 설치되는 베어링을 선미관 후부 베어링(after stern tube bearing)이라 하며 모두 긴 원통 모양의 저널 베어링이다. |
B. J. Vartdal, T. Gjestland and T. I. Arvidsen, "Lateral Propeller Forces and their Effects on Shaft Bearings", First International Symposium on Marine Propulsors, Trondheim Norway, pp. 475-481, 22-24 June 2009.
K. L. Johnson, Contact Mechanics,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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