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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4 no.6, 2007년, pp.666 - 674
It is very important to estimate static squeezing pressure distributions for lining material of sterntube after bearing at dry dock stage since the maximum squeezing pressure value can be one of the significant characteristics representing coming navigation performances of the propulsion system. M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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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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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선에 있어서 추진 축계를 지지하는 베어링은 통상적으로 무엇인가? | 디젤 엔진을 추진기로 사용하는 원유운반선이나 컨네이너운반선을 비롯한 일반적인 상선에 있어서 추진 축계를 지지하는 베어링은 통상적으로 선미관 후부 및 전부 베어링(Sterntube after and forward bearings), 중간축 베어링(Intermediate shaft bearing), 엔진 거어더 베어링(Engine girder bearing)이다. 이들 베어링은 축계의 설치시점부터 운항 중까지 적절한 반력을 유지하도록 배치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과정을 축계정렬이라 한다. | |
축계정렬은 무엇인가? | 디젤 엔진을 추진기로 사용하는 원유운반선이나 컨네이너운반선을 비롯한 일반적인 상선에 있어서 추진 축계를 지지하는 베어링은 통상적으로 선미관 후부 및 전부 베어링(Sterntube after and forward bearings), 중간축 베어링(Intermediate shaft bearing), 엔진 거어더 베어링(Engine girder bearing)이다. 이들 베어링은 축계의 설치시점부터 운항 중까지 적절한 반력을 유지하도록 배치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과정을 축계정렬이라 한다. 후부 선미관 베어링의 경우 프로펠러의 자중과 추력 모멘트를 지지할 수 있는 평균 면압을 기준으로 베어링의 길이를 결정한 후 선미관 후부 베어링과 추진축(Tail shaft 또는 Propeller shaft)이 이루는 상대 경사각(Misalignment)이 일정한 기준을 초과하는가를 검토한다. | |
상대 경사각의 의미를 살리면서 합리적인 설계 지표로 압착압력의 개념을 어떻게 도입하였는가? | 본 논문은 상대 경사각의 의미를 살리면서 좀더 합리적인 설계 지표로서 압착 압력의 개념을 도입하고자 한다. 즉 추진축이 회전하지 않는 상태에서 베어링과 저어널이 기계적인 접촉을 할 경우에 정적 압착압력(Static squeezing pressure)의 개념을 도입하여 편심의 정도를 평가한다. 또한 추진축이 회전하여 베어링과 저어널이 정상상태(Steady state)에서 유체윤활 (Hydrodynamic lubrication) 할 때 유막압력(Oil film pressure)의 개념을 도입하여 편심의 정도를 파악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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