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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통합적 예비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연구
The Effect of the Integrative Pre-Parent Education Program on the College Students' Parenting Knowledge and Their Parenting Self-Efficacy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3 no.1, 2007년, pp.57 - 70  

공인숙 (순천대학교 소비자.가족아동학과) ,  민하영 (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  이주리 (중앙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김영주 (중앙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이점숙 (중앙대학교 아동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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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래의 부모가 될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녀 양육지식과 양육효능감과 같은 태도를 통합적으로 다루는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통합적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부모됨의 동기, 자녀의 발달에 따른 양육지식과 기술, 의사소통 기술, 사회적 지원체계 이용하기 등으로 구성되었다. 대상은 254명의 대학생으로 117명은 실험집단에, 138명은 비교집단에 배치되었다. 프로그램 실시 전에 사전검사를 하였으며, 12주간의 프로그램 실시 후 사후검사가 이루어졌다. t검증, Cronbach's ${\alpha}$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결과는 통합적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수강한 학생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양육지식과 양육효능감이 높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integrative pre-parent education program on the college students' parenting knowledge and theirs parenting self-efficacy. The program was consisted of recognizing the motivation for parenthood, the apprehension of the parenting knowledge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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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 예비 부모군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녀 양육지식과 양육효능감과 같은 태도를 통합적으로 다루는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대학생의 양육 지식과 양육효능감은 통합적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 경험 유무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이다.
  • 5회기부터 10회기는 신체적, 사회정서적, 인지적 발달 영역으로 나누어, 각 주제별로 양육지식과 실천방안을 각 1회기씩 실시한다. 마지막 2회기에서는 의사소통 기술과 주변 자원 지원 이용하기, 바람직한 부모역할을 위한 계획서를 작성해 보고, 부모로서의 양육효능감을 확인해 본다.
  • 본 연구는 부모역할에 대한 지식과 태도를 통합적으로 증진시키기 위한 예비부모 교육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자녀 양육 지식과 양육 효능감 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는 인식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을 위한 실험 연구의 대상은 254명의 대학생으로, 실험집단에 117명, 비교집단에 138명이 참여하였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본 연구에서 예비 부모군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녀 양육지식과 양육효능감과 같은 태도를 통합적으로 다루는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대학생의 양육 지식과 양육효능감은 통합적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 경험 유무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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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는 어떤 형태의 가족구조가 증가하고 있는가? 이러한 출산율 하락의 원인으로는, 만혼화, 독신의 증가와 더불어 자녀 양육의 어려움을 들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급격한 사회 변화로 인하여 핵가족화, 소 가족화, 한부모 가족이나 독신 가구, 계부모와 계자녀로 구성된 혼합가족 등과 같은 다양한 가족구조가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가족 구조가 다양해지고 가족 내에 거주 하는 성인의 수가 줄어들면서 과거와 같이 가정 내에서 부모역할을 자연스럽게 전수 받을 가능성이 줄어들고 있다.
출산율 하락은 어떠한 문제를 일으키는가? 이러한 출산율 저하는 사망률 감소와 맞물려, 사회의 고령화를 초래한다. 이는 15세~64세의 생산가능인구가 줄어드는 반면 노령인구 부양을 위한 연금과 의료비 등의 사회복지비 부담은 늘어나게 되어 국가 재정문제를 일으킨다. 또한 출산율 저하는 실제적으로 일해야 할 노동력의 부족을 야기하고 노동연령의 평균연령을 상승시켜 국제 경쟁력 저하를 초래하는 악순환을 초래한다. 이처럼 출산율 저하는 중대한 사회적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자녀 양육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부모들을 위한 어떤 것들이 필요한가? 따라서 자녀 양육의 어려움을 덜어주고, 출산율을 제고시키기 위하여 부모를 위한 국가적인 다양한 정책적 지원(최정신, 공인숙, 2003)과 더불어 부모교육 등을 통해 부모나 예비 부모에게 자녀 양육 지식이나 양육 효능감을 키워 주는 작업이 필요할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어머니를 주 대상으로 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김정원, 이기숙, 1999; 도현심, 유명희, 1996; 도현심, 권정임, 박보경, 홍성흔, 홍주영, 황영은, 2003)이 주를 이루고 있다는 점에서, 보다 다양한 대상에게 부모교육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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