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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3 no.1, 2007년, pp.89 - 107
이기영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child 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and infant temperament associated with teacher-infant relationship in the infant class. The subjects were 175 infants and 50 their teachers in Chung Ju City.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paired sample t-t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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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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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생 후 3년 동안의 영아기는 어떤 특징이 있는가? | 출생 후 3년 동안의 영아기는 짧은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어느 시기보다 빠르고 급격한 발달이 이루어지는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이므로 이 시기의 경험은 발달의 기초를 이루고, 인간발달 전체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이 시기 가장 중요한 경험은 물론 어머니와의 관계일 것이다. | |
출생 후 3년 동안의 영아기에 가장 중요한 경험은 무엇인가? | 출생 후 3년 동안의 영아기는 짧은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어느 시기보다 빠르고 급격한 발달이 이루어지는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이므로 이 시기의 경험은 발달의 기초를 이루고, 인간발달 전체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이 시기 가장 중요한 경험은 물론 어머니와의 관계일 것이다. 그러나 사회가 변화하면서 일하는 어머니의 증가와 조기교육 욕구의 확대로 어머니를 대신하는 양육이 3세 미만의 영아기에도 늘고 있는 추세이다. | |
교사와 영아 관계를 세 요인으로 구분하면 무엇인가? | Pianta와 Steinberg(1992)는 교사의 지각을 사용하여 교사-영아 관계의 질을 정의 하였다. 교사와 영아 관계를 세 요인인 ‘친밀감’, ‘의존성’, ‘갈등’으로 구분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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