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아 기질과 영아-교사 상호작용 관계 원문보기


박미옥 (순천향대학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영아 기질과 영아-교사 상호작용 관계 박 미 옥 순천향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권 혜 진) 본 연구는 영아와 영아를 담당하고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영아 기질과 영아-교사의 상호작용관계는 어떠한가를 알아보는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영아의 배경 변인(출생순위, 성별, 연령)에 따른 영아-교사 상호작용은 어떠한가? 둘째, 교사의 배경 변인(시설유형, 결혼여부, 경력, 학력, 연수경험)에 따른 영아-교사 상호작용은 어떠한가? 셋째, 영아 기질(규칙성, 접근-회피성, 적응성, 반응강도, 기분)과 영아-교사 상호작용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충청남도 지역에 위치한 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1, 2세 영아와 담임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메일 발송과 직접 방문을 통하여 영아 기질과 영아-교사 상호작용에 대한 설문지 300부를 배부하였다. 이 중 226부가 회수 되었고,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하위요인 문항에 응답을 하지 않았거나 답변이 모호한 설문지 25부를 제외한 나머지 201부를 최종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영아 기질 설문지는 Fullard, Carey와 Mcdevitt(1984)의 영아 기질 설문지(Toddler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STRACT Relationship between Infants' Temperament and Infant-Teacher Interaction Park Mi-ok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of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f SoonChunHyang University Asan, Korea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observe infants' and their teachers to discuss the relation be...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미옥
학위수여기관 순천향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권혜진
발행연도 2015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8064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