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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 직무만족도 및 영아기질과 교사-영아 관계
Child 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and Infant Temperament Associated with teacher-student Relationship in the 2-year-olds clas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3 no.1, 2007년, pp.89 - 107  

이기영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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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아 보육시설에서의 교사 직무만족도 및 영아 기질에 따라 교사-영아 관계가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고, 이를 통해 영아 보육에 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충주지역의 27개 보육시설에서 영아반 교사 50명과 교사가 담당하는 영아 175명이었다. 연구결과는 첫째, 영아반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는 교사의 연령과 근무하는 시설유형에서 부분적으로 차이가 나타났다. 원장과의 관계에 대한 직무만족도는 연령이 높은 교사가 연령이 낮은 교사들보다 더 높았고, 반면, 보수에 대한 만족도는 연령이 낮은 교사들이 높은 교사들보다 높게 나타났다. 영아 성별과 월령에 따른 영아 기질은 차이가 없었다. 교사-영아관계는 성별에 따른 차이가 있어서 여아가 남아의 경우보다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였으며, 어린 영아들이 교사와 더욱 의존적인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 직무만족도는 교사-영아 관계에서 친밀성과 의미 있는 차이가 있었다. 직무만족도가 높은 교사는 친밀한 교사-영아 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갈등과 의존성의 부정적인 교사-영아 관계는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영아 기질에 따른 교사-영아 관계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질은 교사-영아 관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child 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and infant temperament associated with teacher-infant relationship in the infant class. The subjects were 175 infants and 50 their teachers in Chung Ju City.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paired sample t-te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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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사 연령은 30세를 기준으로 두 집단으로 구분하여 비교하였다. 교사 연령은 교육과 경력이외에도 개인적 사회경험이 영향을 끼치므로 연령에 따라 직무만족도와 교사-영아관계에 차이가 나타나는가를 알아보았다.
  •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교사 자신의 보육에 대한 신념, 원장이나 동료교사, 학부모와의 인간관계, 근무조건, 직무자체, 보수, 승진, 사회적 인식, 행정지원세제, 교사의 사회적 배경 등(조성연, 2004; Pope & Stemmel, 1992; Sarros & Sarros, 1992)을 들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가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를 통해 직무만족도를 높이는 방안을 찾는데 목적이 있었다. 하지만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가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 다음으로는 영아의 성별과 월령에 따른 교사-영아 관계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 보았다. 표 4에서 보듯이 영아의 성별과 월령에 따른 교사-영아 관계는 부분적으로 차이가 나타났다.
  • 본 연구는 만 2세 영아반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및 영아 기질이 교사-영아관계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먼저, 연구대상자인 보육교사의 사회 인구학적 배경에 따라 직무만족도, 교사-영아 관계가 차이가 있는지, 영아의 성별과 월령 수에 따라 기질과 교사-영아 관계는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 영아의 성별에 따라, 월령에 따른 기질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영아의 월령을 연구대상의 평균 월령에 따라 구분하였는데 평균월령이 32.
  • 이상의 내용을 중심으로 본 연구는 초기경험이 중요한 시기인 영아 보육경험 중에서 교사 직무만족도 및 영아 기질이 교사-영아 관계에 차이가 있는지를 밝힘으로써 영아 보육시설 경험에 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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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출생 후 3년 동안의 영아기는 어떤 특징이 있는가? 출생 후 3년 동안의 영아기는 짧은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어느 시기보다 빠르고 급격한 발달이 이루어지는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이므로 이 시기의 경험은 발달의 기초를 이루고, 인간발달 전체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이 시기 가장 중요한 경험은 물론 어머니와의 관계일 것이다.
출생 후 3년 동안의 영아기에 가장 중요한 경험은 무엇인가? 출생 후 3년 동안의 영아기는 짧은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어느 시기보다 빠르고 급격한 발달이 이루어지는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이므로 이 시기의 경험은 발달의 기초를 이루고, 인간발달 전체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이 시기 가장 중요한 경험은 물론 어머니와의 관계일 것이다. 그러나 사회가 변화하면서 일하는 어머니의 증가와 조기교육 욕구의 확대로 어머니를 대신하는 양육이 3세 미만의 영아기에도 늘고 있는 추세이다.
교사와 영아 관계를 세 요인으로 구분하면 무엇인가? Pianta와 Steinberg(1992)는 교사의 지각을 사용하여 교사-영아 관계의 질을 정의 하였다. 교사와 영아 관계를 세 요인인 ‘친밀감’, ‘의존성’, ‘갈등’으로 구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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