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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윤리 교육모듈 컨텐츠를 이용한 전공교과목에서의 공학윤리 교육
Implementing Instructional Modules for Engineering Ethics into Engineering Curricula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0 no.4, 2007년, pp.78 - 92  

이영남 (성균관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  김대욱 ,  유지범 (성균관대학교 신소재공학부) ,  황성호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현수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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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공학교육 전공 교과과정에서 한국의 사회적문화적 특성을 고려한 문제 중심의 공학윤리 교육 모듈 개발 및 운영 사례를 고찰하였다. 전공 교수들이 독립적인 수업을 할 수 있도록 공학윤리교육 컨텐츠를 교수 제시 자료, 교안, 학습자 자료, 사전-사후설문지로 모듈화 하여 설계하였다. 본 모듈은 전공교과목에 접목할 수 있도록 75분, 2개 모듈로 구성하였고, 대단위/소단위별 교수-학습활동으로 구별하여 제시하고 2007년 1학기에 운영되었다. 또한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기 위하여 비디오, 만화, 시 등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교수 제시 자료를 구성하였고, 공학적 상황에서 경험할 수 있는 친숙한 사례를 선별하였다. 전공 교과과정에서 모듈 1을 운영해 본 결과, 개발된 공학윤리 모듈은 학생들에게 학습동기를 유발시켰고, 토론을 통해 팀별 생각을 담은 사건 흐름도를 작성하는 활동을 통하여 공학윤리에 대한 학습성과를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였으며, 강의에 참여한 교수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는 전공 교과과정에 걸친 공학윤리 교육을 실시하고자 하는 대학교육에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esents how the engineering ethics instructional modules have been developed based on Korean culture and how they are implemented into the existing engineering curricula at Sungkyunkwan University. The engineering ethics instructional modules were designed to be taught by engineering f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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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균관대학교의 공학윤리 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 실정을 고려한 전통적 유교 윤리교육과 문제 사례에 기반한 전공 교과과정 전반에 걸친 공학윤리교육 모듈에 대한 개발 및 운영 사례를 고찰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성균관대학교의 독립적인 공학윤리 교육에 대하여 간단히 살펴보고, 전공 교과목 내에 포함되어 수준별로 이루어지는 공학윤리 모듈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문제 사례에 기반한 전공 교과과정 전반에 걸친 공학윤리교육 모듈 개발 및 운영 사례를 고찰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유교의 영향이다. 유교는 현실 참여적인 윤리로서 조선시대 이후 한국의 윤리의식을 지배하여 왔다.
  • 셋째, 급속한 현대화에 의한 개인주의적 사고 확산과 전통 및 권위의 붕괴이다. 한국은 일제의 식민지배와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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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의 공학윤리 교육의 형태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미국의 공학윤리 교육의 형태를 살펴보면 ‘공학개론 수업의 일부로 하는 방법’, ‘공학 세미나의 일부로 하는 방법’, ‘독립적인 교과목으로 하는 방법’, ‘전공 교과과정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는 방법’ 등으로 구분된다(Rabins, 2000). 공학개론 수업 및 공학세미나의 일부로 공학윤리를 교육하는 방법은 공학윤리와 관련된 매우 협소한 내용을 1학기에 2~3회 정도 접하는 것에 그쳐 공학윤리가 중요한 내용분야가 아니라는 느낌을 학생들에게 준다.
직업윤리강령이란? 한국적인 특성이 반영된 공학윤리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한국 공학교육인증원에서 주로 벤치마킹하고 있는 미국의 공학윤리교육의 사례를 살펴보면 엔지니어의 윤리적 결정은 직업윤리강령(code)과 도덕적 이론이라는 분명한 2개의 판단기준과 1개의 내적 판단기준에 의해 내려지도록 교육이 이루어진다. 직업윤리강령은 엔지니어링 업계에서 안전, 신뢰성, 정직성 등 역사적으로 반영되어 온 문서화된 규정이며, 도덕적 이론은 직업적으로 마주치는 윤리적 상황에서 어떠한 윤리적 결정을 내릴 것인가에 대하여 서구철학적 전통에서 결정 모델을 제시한 것이다. 이와 같은 규정과 도덕적 이론은 엔지니어 개인의 직업적 판단으로 이행되도록 기대되고 있다.
한국의 공학윤리는 어떤 특성에 기인하는가? 첫째, 민족적 특성이다. 이성적이기보다는 감성적이고, 따지는 것을 싫어하며, 인정을 강조한다. 둘째, 유교의 영향이다. 유교는 현실 참여적인 윤리로서 조선시대 이후 한국의 윤리의식을 지배하여 왔다. 유교의 인(仁) 사상은 차별적인 사랑에서 시작한다. 즉 나와의 관계에 있어서의 근접성 정도에 따라 사랑의 차이가 있는 것은 당연하며, 이(利)가 아니라 의(義)와 예(禮)에 의해 질서가 유지되어 왔다. 이의 대표적인 예가 가정이며, 이것이 확대된 것이 사회라는 개념으로 사회윤리는 가족윤리가 확산된 개념이다. 사회윤리는 예와 서열을 중시하고, 냉철한 비판보다는 온정주의를 조장하며, 사적인 영역과 공적인 영역이 미분리되는 특성을 갖는다. 따라서 엔지니어의 윤리의식도 개인의 윤리적 가치보다는 자신이 속한 조직의 가치에 의해, 합리적 판단보다는 의리, 정, 서열에 따른 질서에 의해 영향을 받아 온 것이 사실이다. 셋째, 급속한 현대화에 의한 개인주의적 사고 확산과 전통 및 권위의 붕괴이다. 한국은 일제의 식민지배와 6.25 전쟁을 거치며 기존의 유교적 사회가 급속히 붕괴되고 서구적 개인주의가 60년~90년대의 민주화 과정을 거치면서 여과없이 수용되었고, 이를 통하여 기존의 권위와 유교적 질서를 인정하지 않으려는 의식이 자리 잡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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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배식한, 박상태 (2007), 유교윤리와 공학윤리. 이공계 교과과정 개발사업 2차년도 워크샵 발표자료 

  2. 배원병, 김종식, 윤순현, 임오강 (2006), 공학윤리. 북스힐 

  3. Christan, W., Jenny L., & Kumar M. (2006), "Improving Ethics Studies through a Spiral Themed Curriculum," ASEE Annual Conf., Session 2240 

  4. Curtis, R. (1989), Curriculum Development in Vocational and Technical Education, Allyn and Bacon Inc 

  5. Kevin, S. (2006), "Engineering Ethics Instruction as an Integrated Professional Component," ASEE Annual Conf. Session 2240 

  6. Luegenbiehl, H. C. (2007), Teaching Engineering Ethics across National Borders. 공학교육연 구, 10(2), 106-117, 한국공학교육학회 

  7. Rabins, M. J. (2000), Ethics Exercises for Civil, Environmental, and Geological Engineer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Vol. 16, 151-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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