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공학교육 전공 교과과정에서 한국의 사회적문화적 특성을 고려한 문제 중심의 공학윤리 교육 모듈 개발 및 운영 사례를 고찰하였다. 전공 교수들이 독립적인 수업을 할 수 있도록 공학윤리교육 컨텐츠를 교수 제시 자료, 교안, 학습자 자료, 사전-사후설문지로 모듈화 하여 설계하였다. 본 모듈은 전공교과목에 접목할 수 있도록 75분, 2개 모듈로 구성하였고, 대단위/소단위별 교수-학습활동으로 구별하여 제시하고 2007년 1학기에 운영되었다. 또한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기 위하여 비디오, 만화, 시 등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교수 제시 자료를 구성하였고, 공학적 상황에서 경험할 수 있는 친숙한 사례를 선별하였다. 전공 교과과정에서 모듈 1을 운영해 본 결과, 개발된 공학윤리 모듈은 학생들에게 학습동기를 유발시켰고, 토론을 통해 팀별 생각을 담은 사건 흐름도를 작성하는 활동을 통하여 공학윤리에 대한 학습성과를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였으며, 강의에 참여한 교수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는 전공 교과과정에 걸친 공학윤리 교육을 실시하고자 하는 대학교육에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공학교육 전공 교과과정에서 한국의 사회적문화적 특성을 고려한 문제 중심의 공학윤리 교육 모듈 개발 및 운영 사례를 고찰하였다. 전공 교수들이 독립적인 수업을 할 수 있도록 공학윤리교육 컨텐츠를 교수 제시 자료, 교안, 학습자 자료, 사전-사후설문지로 모듈화 하여 설계하였다. 본 모듈은 전공교과목에 접목할 수 있도록 75분, 2개 모듈로 구성하였고, 대단위/소단위별 교수-학습활동으로 구별하여 제시하고 2007년 1학기에 운영되었다. 또한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기 위하여 비디오, 만화, 시 등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교수 제시 자료를 구성하였고, 공학적 상황에서 경험할 수 있는 친숙한 사례를 선별하였다. 전공 교과과정에서 모듈 1을 운영해 본 결과, 개발된 공학윤리 모듈은 학생들에게 학습동기를 유발시켰고, 토론을 통해 팀별 생각을 담은 사건 흐름도를 작성하는 활동을 통하여 공학윤리에 대한 학습성과를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였으며, 강의에 참여한 교수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는 전공 교과과정에 걸친 공학윤리 교육을 실시하고자 하는 대학교육에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This study presents how the engineering ethics instructional modules have been developed based on Korean culture and how they are implemented into the existing engineering curricula at Sungkyunkwan University. The engineering ethics instructional modules were designed to be taught by engineering fac...
This study presents how the engineering ethics instructional modules have been developed based on Korean culture and how they are implemented into the existing engineering curricula at Sungkyunkwan University. The engineering ethics instructional modules were designed to be taught by engineering faculty members who did not have any teaching experience in ethics. As a result, it was determined that the engineering ethics instructional modules should include a detailed instructor lesson plan and all supporting resources such as slides (Power Point base), and handouts, or assessment units (pre- and post-test). Two 75 minute modules developed in this study consist of the diverse instructional activities for various student group sizes. In order to improve students' interests and classroom attention, various visual and audio resources such as famous movies, cartoons, and poems were included in the instructional resources. In addition, a number of case studies which might happen in the students' daily lives were chosen. The resulting ethical module No. 1 has been instructed in the existing engineering classes during the 1st semester in 2007. Overall, the students reported positive impressions of the modules and the faculty members also reported favorable perceptions of the modules. Also, team based activities encouraged students to participate in constructing the event trees, which are a basic analysis tool for ethics case studies. The results of this study will provide a guideline of implementing engineering ethics into the engineering curricula to other engineering programs and schools.
This study presents how the engineering ethics instructional modules have been developed based on Korean culture and how they are implemented into the existing engineering curricula at Sungkyunkwan University. The engineering ethics instructional modules were designed to be taught by engineering faculty members who did not have any teaching experience in ethics. As a result, it was determined that the engineering ethics instructional modules should include a detailed instructor lesson plan and all supporting resources such as slides (Power Point base), and handouts, or assessment units (pre- and post-test). Two 75 minute modules developed in this study consist of the diverse instructional activities for various student group sizes. In order to improve students' interests and classroom attention, various visual and audio resources such as famous movies, cartoons, and poems were included in the instructional resources. In addition, a number of case studies which might happen in the students' daily lives were chosen. The resulting ethical module No. 1 has been instructed in the existing engineering classes during the 1st semester in 2007. Overall, the students reported positive impressions of the modules and the faculty members also reported favorable perceptions of the modules. Also, team based activities encouraged students to participate in constructing the event trees, which are a basic analysis tool for ethics case studies. The results of this study will provide a guideline of implementing engineering ethics into the engineering curricula to other engineering programs and schoo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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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균관대학교의 공학윤리 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 실정을 고려한 전통적 유교 윤리교육과 문제 사례에 기반한 전공 교과과정 전반에 걸친 공학윤리교육 모듈에 대한 개발 및 운영 사례를 고찰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성균관대학교의 독립적인 공학윤리 교육에 대하여 간단히 살펴보고, 전공 교과목 내에 포함되어 수준별로 이루어지는 공학윤리 모듈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문제 사례에 기반한 전공 교과과정 전반에 걸친 공학윤리교육 모듈 개발 및 운영 사례를 고찰하였다.
가설 설정
둘째, 유교의 영향이다. 유교는 현실 참여적인 윤리로서 조선시대 이후 한국의 윤리의식을 지배하여 왔다.
셋째, 급속한 현대화에 의한 개인주의적 사고 확산과 전통 및 권위의 붕괴이다. 한국은 일제의 식민지배와 6.
제안 방법
2학년부터 4학년에 이르는 전공 교과과정에 걸쳐 공학윤리 교육을 다음과 같이 학년별로 심화된 내용을 다루도록 체계를 수립하였다. <표 2>는 기계공학부 전공 교과과정 내에 적용된 공학윤리 교육 모듈 체계이다.
전공 교수들에게 있어 공학윤리 교육내용은 생소하여 사전에 학습을 하고 학습 자료를 준비하지 않으면, 전공 교과목에 이를 접목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독립적인 수업을 할 수 있도록 공학윤리 모듈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공학윤리 모듈 컨텐츠는 교수 제시 자료, 교안, 학습자 자료, 사전-사후 검사지로 모듈화하여 구성되었고, 학년별로 수준이 다른 다양한 내용 및 사례를 중심으로 행동을 선택하도록 설계되었다. 본 모듈은 ① 전공 교과목에 접목할 수 있도록 75분, 2개 모듈로 구성하였고, ② 대단위/소단위별 교수-학습활동으로 구별하여 제시하였다.
전공 교수들에게 공학윤리 교육내용은 생소할 뿐만 아니라 전공교과목에서 가르쳐야 할 경우 내용을 구성하고 이해하는데 시간을 따로 투자해야 한다. 따라서 전공 교수들이 공학윤리 교육 내용을 구성하고 내용을 학습하는데 소모되는 시간을 최대한 단축시켜 주기 위해서 모듈 형태로 교안을 개발하였다. 즉, 몇 개의 잘 정의된 학습 목표에 기본적인 초점을 맞추고, 자체 완비되고 독립적인 수업의 단위로서 목표에 도달할 수 있게 설계된 다음과 같은 패키지를 개발하였다.
본 모듈은 ① 전공 교과목에 접목할 수 있도록 75분, 2개 모듈로 구성하였고, ② 대단위/소단위별 교수-학습활동으로 구별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기 위하여 ③ 비디오, 만화, 시 등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교수 제시 자료를 설계하였고, ④ 공학적 상황에서 경험할 수 있는 친숙한 사례를 선별하였다.
이렇게 윤리적 선택을 하는 경험을 해 보게 한 후 엔지니어가 의사결정시 고려해야 하는 7가지 기준에 대해 자신이 우선적으로 생각하는대로 나열하도록 하고([그림 4] 참고), 우선적 기준 정답에 대해 학생들에게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윤리적 행동 결정 및 양심과 관련된 만화를 통해 본 수업의 결론을 도출하고, 사후 검사(post-test)지를 배포하여 학업성취도를 측정한다. 모듈 1에서는 사전-사후 검사지를 동일한 것으로 사용하여 윤리교육 전후의 성과를 비교·검토하였다.
모듈 1에서는 사전-사후 검사지를 동일한 것으로 사용하여 윤리교육 전후의 성과를 비교·검토하였다.
개발된 공학윤리 모듈 컨텐츠는 교수 제시 자료, 교안, 학습자 자료, 사전-사후 검사지로 모듈화하여 구성되었고, 학년별로 수준이 다른 다양한 내용 및 사례를 중심으로 행동을 선택하도록 설계되었다. 본 모듈은 ① 전공 교과목에 접목할 수 있도록 75분, 2개 모듈로 구성하였고, ② 대단위/소단위별 교수-학습활동으로 구별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기 위하여 ③ 비디오, 만화, 시 등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교수 제시 자료를 설계하였고, ④ 공학적 상황에서 경험할 수 있는 친숙한 사례를 선별하였다.
따라서 전공 교수들이 공학윤리 교육 내용을 구성하고 내용을 학습하는데 소모되는 시간을 최대한 단축시켜 주기 위해서 모듈 형태로 교안을 개발하였다. 즉, 몇 개의 잘 정의된 학습 목표에 기본적인 초점을 맞추고, 자체 완비되고 독립적인 수업의 단위로서 목표에 도달할 수 있게 설계된 다음과 같은 패키지를 개발하였다.
성능/효과
7개 학과의 전공 교과과정에서 공학윤리 모듈 1을 운영해 본 결과, 비디오 및 만화를 활용한 교육내용 접근 방법은 학생들에게 학습동기를 유발시켰고, 토론을 통해 팀별 생각을 담은 사건 흐름도를 작성하는 활동은 활발한 학습 분위기를 유도하였다. 그러나 충분한 토의시간이 주어질 필요가 있고, 대단위 수업보다는 소단위 수업에 공학적 문제해결 토론학습이 더욱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7개 학과의 전공 교과과정에서 공학윤리 모듈 1을 운영해 본 결과, 비디오 및 만화를 활용한 교육내용 접근 방법은 학생들에게 학습동기를 유발시켰고, 토론을 통해 팀별 생각을 담은 사건 흐름도를 작성하는 활동은 활발한 학습 분위기를 유도하였다. 그러나 충분한 토의시간이 주어질 필요가 있고, 대단위 수업보다는 소단위 수업에 공학적 문제해결 토론학습이 더욱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개발된 공학윤리모듈 운영을 통하여 윤리 상황에 대한 토론과 가치판단의 경험을 유도함으로써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하였으나, 전공교과목 전반에 걸친 공학윤리 교육에 의한 학습성과 함양을 위하여는 한국의 사회적·문화적 특성이 고려된 공학윤리적 문제 상황 개발과 학업성취도 판단 문항 설계가 요구된다.
따라서 ‘4번 문항’의 경우 프로그램별 운영에 있어서 사후 학업 성취도가 한 프로그램은 높고, 다른 한 프로그램은 낮게 나타났고, ‘5번 문항’의 경우 프로그램별 운영에 있어서 동일하게 사후 학업성취도가 높게 나타난 것으로 파악된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 제시한 전공 교과과정 전반에 걸친 공학윤리 교육 체계 모듈 중 1, 2 모듈은 개발 완료하여 현 전공교과과정에 운영 중이다. 추후 공학윤리 모듈 3, 4를 모두 완성하여 운영한 후 전공 교과과정에 걸친 공학윤리 교육의 전반적 효과성에 대해 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의 공학윤리 교육의 형태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미국의 공학윤리 교육의 형태를 살펴보면 ‘공학개론 수업의 일부로 하는 방법’, ‘공학 세미나의 일부로 하는 방법’, ‘독립적인 교과목으로 하는 방법’, ‘전공 교과과정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는 방법’ 등으로 구분된다(Rabins, 2000). 공학개론 수업 및 공학세미나의 일부로 공학윤리를 교육하는 방법은 공학윤리와 관련된 매우 협소한 내용을 1학기에 2~3회 정도 접하는 것에 그쳐 공학윤리가 중요한 내용분야가 아니라는 느낌을 학생들에게 준다.
직업윤리강령이란?
한국적인 특성이 반영된 공학윤리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한국 공학교육인증원에서 주로 벤치마킹하고 있는 미국의 공학윤리교육의 사례를 살펴보면 엔지니어의 윤리적 결정은 직업윤리강령(code)과 도덕적 이론이라는 분명한 2개의 판단기준과 1개의 내적 판단기준에 의해 내려지도록 교육이 이루어진다. 직업윤리강령은 엔지니어링 업계에서 안전, 신뢰성, 정직성 등 역사적으로 반영되어 온 문서화된 규정이며, 도덕적 이론은 직업적으로 마주치는 윤리적 상황에서 어떠한 윤리적 결정을 내릴 것인가에 대하여 서구철학적 전통에서 결정 모델을 제시한 것이다. 이와 같은 규정과 도덕적 이론은 엔지니어 개인의 직업적 판단으로 이행되도록 기대되고 있다.
한국의 공학윤리는 어떤 특성에 기인하는가?
첫째, 민족적 특성이다. 이성적이기보다는 감성적이고, 따지는 것을 싫어하며, 인정을 강조한다.
둘째, 유교의 영향이다. 유교는 현실 참여적인 윤리로서 조선시대 이후 한국의 윤리의식을 지배하여 왔다. 유교의 인(仁) 사상은 차별적인 사랑에서 시작한다. 즉 나와의 관계에 있어서의 근접성 정도에 따라 사랑의 차이가 있는 것은 당연하며, 이(利)가 아니라 의(義)와 예(禮)에 의해 질서가 유지되어 왔다. 이의 대표적인 예가 가정이며, 이것이 확대된 것이 사회라는 개념으로 사회윤리는 가족윤리가 확산된 개념이다. 사회윤리는 예와 서열을 중시하고, 냉철한 비판보다는 온정주의를 조장하며, 사적인 영역과 공적인 영역이 미분리되는 특성을 갖는다. 따라서 엔지니어의 윤리의식도 개인의 윤리적 가치보다는 자신이 속한 조직의 가치에 의해, 합리적 판단보다는 의리, 정, 서열에 따른 질서에 의해 영향을 받아 온 것이 사실이다.
셋째, 급속한 현대화에 의한 개인주의적 사고 확산과 전통 및 권위의 붕괴이다. 한국은 일제의 식민지배와 6.25 전쟁을 거치며 기존의 유교적 사회가 급속히 붕괴되고 서구적 개인주의가 60년~90년대의 민주화 과정을 거치면서 여과없이 수용되었고, 이를 통하여 기존의 권위와 유교적 질서를 인정하지 않으려는 의식이 자리 잡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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