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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保健看護學會誌 =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21 no.2, 2007년, pp.230 - 240
Purpose: To identify bullying tendencies among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Method: A descriptive study was conducted with 911 participat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using three,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s that had been modified by the investigator. The data were analyz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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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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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돌림 현상은 어떠한 용어로 연구되고 있나? | 이렇듯 일상생활 속에 따돌림에 대한 문제에 다양하게 노출되고 있음이 알려져, 이의 관심 증가로 따돌림 현상은 ‘떼지어 몰려듬(mobbing)’, ‘또래폭력(bullying)’, ‘사회적 배타(social exclusion)’, ‘동료학대(peer abuse)’, ‘이지메’라는 용어로 연구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왕따’, ‘이지메’, ‘집단괴롭힘’, ‘집단따돌림’ 등의 용어가 혼용되고 있는데, 이러한 용어들이 쓰이기 시작한 것은 ‘이지메’란 용어가 소개되면서부터이다. | |
이지메란? | 우리나라에서는 ‘왕따’, ‘이지메’, ‘집단괴롭힘’, ‘집단따돌림’ 등의 용어가 혼용되고 있는데, 이러한 용어들이 쓰이기 시작한 것은 ‘이지메’란 용어가 소개되면서부터이다. ‘이지메’란 말은 우리말로 ‘집단괴롭힘’이며, 이러한 괴롭힘의 결과는 고립과 따돌림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여기에서 생겨나온 용어가 ‘왕따’(크게, 심하게 따돌림), ‘은따(은근히 따돌림)’, ‘전따(전교 따돌림)’ 등이다. 이지메는 집단 속에서 힘없고 약한 어떤 특정한 대상을 정해 놓고 괴롭히는 일이지만, 우리나라의 따돌림 현상은 약한 사람만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잘난 척하고’, ‘믿을 수 없고’, ‘이기적이거나 남을 무시하기 때문’이라는 이유가 더 많은 비율을 차지하므로(Khu, 1997; Lee & Kwak, 2000), 이 용어로는 설명력이 부족하다. | |
집단따돌림의 형태 중 신체적, 언어적, 사회적 공격은 각각 어떤 공격을 포함하는가? | 다양한 연구에서 이러한 집단따돌림의 형태를 크게 신체적, 언어적, 사회적 공격 및 관계적 공격으로 나누고 있다. 먼저 신체적 공격은 다리를 걸어 넘어뜨리기, 걷어차기, 때리기 등을 포함하며, 언어적 공격은 욕설 퍼붓기, 모욕 주기, 별명 부르기 등이 포함된다. 또한 사회적 공격은 타인의 자아존중감 및 친밀 관계를 손상시킬 목적으로 한 행위를 말하며, 경멸하기, 헛소문 퍼뜨리기, 친구관계 조정하기 등을 포함한다. 이와는 다르게 Crick과 Grotpeter(1995)는 집단따돌림을 외형적 유형과 관계적 유형으로 구분하면서, 그 동안의 집단따돌림에 관한 선행연구들이 신체적이거나 언어적인 형태로 나타나는 외형적 유형의 집단따돌림 만을 연구대상으로 두어 왔던 점을 지적하고 집단따돌림의 또 다른 하위유형인 관계적 유형의 집단따돌림을 분석 대상에 포함시킬 것을 제의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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