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 경향분석
Analysis on Bullying Tendencies Among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韓國保健看護學會誌 =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21 no.2, 2007년, pp.230 - 240  

윤영미 (서일대학 간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o identify bullying tendencies among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Method: A descriptive study was conducted with 911 participat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using three,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s that had been modified by the investigator. The data were analyz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교육부가 1999년 발표에서 ‘왕따’라는 용어대신 집단따돌림이란 용어를 쓰기 시작하였으므로 본 연구에서도 집단따돌림으로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초 · 중 ·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집단따돌림 정도의 차이를 파악하고자 하며 가해, 피해 특성과 실태는 어느 정도인지를 알아보고자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목적을 가진다.
  •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면서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중 일부 특정 집단에 국한되어 있으며, 앞에서 언급하였듯이 집단괴롭힘, 왕따, 이지메와 같은 용어가 혼용되어 집단따돌림에 대한 개념정리의 노력이 부족한 상태에서 접근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신체적, 언어적인 유형 이외에 집단따돌림의 또 다른 하위유형인 관계적 유형의 집단따돌림을 분석 대상에 포함시켜 집단따돌림의 개념을 보다 분명히 하고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모두를 연구대상으로 하여 이들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정도의 차이를 파악하고 집단따돌림 가해, 피해 특성과 실태를 분석하여 청소년 상담 및 심리치료의 접근 방안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집단따돌림은 특정문제 청소년층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청소년 모두가 가해자 혹은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 본 연구는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모두를 대상으로 하여 이들 각각의 집단따돌림 정도의 차이를 파악하고 집단따돌림 가해, 피해 특성과 실태를 분석하여 청소년 상담 및 심리치료의 접근 방안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서울 및 경기도에 소재한 1개 초등학교, 2개 중학교, 2개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집단따돌림 가해, 피해 정도와 집단따돌림 가해, 피해 특성과 실태에 관한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였고,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test, ANOVA, 기술통계로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별 집단따돌림 정도의 차이와 가해, 피해 특성 및 실태를 살펴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따돌림 현상은 어떠한 용어로 연구되고 있나? 이렇듯 일상생활 속에 따돌림에 대한 문제에 다양하게 노출되고 있음이 알려져, 이의 관심 증가로 따돌림 현상은 ‘떼지어 몰려듬(mobbing)’, ‘또래폭력(bullying)’, ‘사회적 배타(social exclusion)’, ‘동료학대(peer abuse)’, ‘이지메’라는 용어로 연구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왕따’, ‘이지메’, ‘집단괴롭힘’, ‘집단따돌림’ 등의 용어가 혼용되고 있는데, 이러한 용어들이 쓰이기 시작한 것은 ‘이지메’란 용어가 소개되면서부터이다.
이지메란? 우리나라에서는 ‘왕따’, ‘이지메’, ‘집단괴롭힘’, ‘집단따돌림’ 등의 용어가 혼용되고 있는데, 이러한 용어들이 쓰이기 시작한 것은 ‘이지메’란 용어가 소개되면서부터이다. ‘이지메’란 말은 우리말로 ‘집단괴롭힘’이며, 이러한 괴롭힘의 결과는 고립과 따돌림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여기에서 생겨나온 용어가 ‘왕따’(크게, 심하게 따돌림), ‘은따(은근히 따돌림)’, ‘전따(전교 따돌림)’ 등이다. 이지메는 집단 속에서 힘없고 약한 어떤 특정한 대상을 정해 놓고 괴롭히는 일이지만, 우리나라의 따돌림 현상은 약한 사람만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잘난 척하고’, ‘믿을 수 없고’, ‘이기적이거나 남을 무시하기 때문’이라는 이유가 더 많은 비율을 차지하므로(Khu, 1997; Lee & Kwak, 2000), 이 용어로는 설명력이 부족하다.
집단따돌림의 형태 중 신체적, 언어적, 사회적 공격은 각각 어떤 공격을 포함하는가? 다양한 연구에서 이러한 집단따돌림의 형태를 크게 신체적, 언어적, 사회적 공격 및 관계적 공격으로 나누고 있다. 먼저 신체적 공격은 다리를 걸어 넘어뜨리기, 걷어차기, 때리기 등을 포함하며, 언어적 공격은 욕설 퍼붓기, 모욕 주기, 별명 부르기 등이 포함된다. 또한 사회적 공격은 타인의 자아존중감 및 친밀 관계를 손상시킬 목적으로 한 행위를 말하며, 경멸하기, 헛소문 퍼뜨리기, 친구관계 조정하기 등을 포함한다. 이와는 다르게 Crick과 Grotpeter(1995)는 집단따돌림을 외형적 유형과 관계적 유형으로 구분하면서, 그 동안의 집단따돌림에 관한 선행연구들이 신체적이거나 언어적인 형태로 나타나는 외형적 유형의 집단따돌림 만을 연구대상으로 두어 왔던 점을 지적하고 집단따돌림의 또 다른 하위유형인 관계적 유형의 집단따돌림을 분석 대상에 포함시킬 것을 제의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