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 또래집단 내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긍정적 자아개념과의 관계에서 스포츠활동 만족도의 조절효과
The Moderating Effect of the Sports Activity Satisfac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Communication Skills and Positive Self-concept within Peer Group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3, 2017년, pp.365 - 373  

김기섭 (경희대학교) ,  장익영 (한국체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청소년 또래집단 내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긍정적 자아개념과의 관계에서 스포츠활동 만족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2016년 05월 경기도에 소재한 4개 남자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중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250명의 학생을 집락무선 표집방법을 통해 설문지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설문지 중 불성실하게 응답하거나 조사 내용 중 일부가 누락되어진 무성의한 자료 18부를 제외한 총 232부의 실제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조절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스포츠활동 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사회적 만족, 신체적 만족, 환경적 만족 그리고 교육적 만족은 청소년 또래집단 내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긍정적 자아개념의 관계에 있어서 중요한 조절효과가 있다. 다시 말하면, 청소년 또래집단 내에서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긍정적 자아개념에 중요한 변인이지만 스포츠활동 만족도가 조절변인으로 투입되었을 때 청소년 또래집단 내 긍정적 자아개념은 훨씬 더 향상되어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s to verify the moderating effect of sports activity satisfac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communication skills and positive self-concept within peer group. To achieve this purpose, this study extracted 250 samples from five boys high schools in Gyeonggi-do, and us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조절 회귀분석을 통해 청소년기의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관계에서 스포츠활동 만족을 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다시 말하면, 청소년기의 또래관계 내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독립변인으로 그리고 긍정적 자아개념을 종속변인으로 설정해 독립 변인이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스포츠활동 만족을 조절 변인으로 설정함으로써 청소년의 또래 집단내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스포츠활동 만족의 상호작용이 긍정적 자아개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검증하기 위해서 조절 변인으로서 스포츠활동 만족을 설정해 조절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조절 회귀분석을 통해 청소년기의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관계에서 스포츠활동 만족을 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다시 말하면, 청소년기의 또래관계 내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독립변인으로 그리고 긍정적 자아개념을 종속변인으로 설정해 독립 변인이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스포츠활동 만족을 조절 변인으로 설정함으로써 청소년의 또래 집단내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스포츠활동 만족의 상호작용이 긍정적 자아개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검증하기 위해서 조절 변인으로서 스포츠활동 만족을 설정해 조절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청소년들이 또래집단 내에서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변인으로 보고된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스포츠활동 만족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무엇보다도 조절변인인 스포츠활동 만족도는 상당히 중요한 조절효과를 발생시키는 변인으로 확인되었다.
  • 본 연구는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긍정적 자아개념의 관계에 있어서 스포츠활동 만족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를 중심으로 분석한 결과 스포츠활동 모든 하위 요인은 청소년 또래집단 내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긍정적 자아개념에서 큰 조절효과를 보였다.
  • 이 연구는 청소년의 또래집단 내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긍정적 자아개념의 관계에 있어서 스포츠활동 만족도의 조절효과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서 조절 회귀분석을 통해서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란 무엇인가?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선천적으로 인간에게 부여된 ‘말할 줄 아는 능력’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효율적으로 언어를 수행하는 능력을 의한다[1,2]. 다시 말하면, 사회적 동물로써 인간의 커뮤니 케이션 능력은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커뮤니 케이션 능력은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이유는? 따라서 타인과의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거나 유지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3]. 더불어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좋을수록 매력적인 인간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사회적 관계를 확장하거나 효율적인 대인관계를 발전시키 는데 있어서 무엇보다도 필수적인 개인의 속성이다[4,5].
아리스토텔레스의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라는 명제의 의미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이라는 명제의 의미는 개인은 사회 안에서 다른 사람들과 상호 작용을 통해 존재한다는 의미와 그 맥을 같이한다. 즉 인간은 변화무쌍한 사회 환경 안에서 타자와의 끊임없는 관계 속에서 상호학습하며 사회에 적응해 나간다. 무엇 보다도 사회 안에서 타자들과 상호작용할 때 필수불가결 하게 필요한 것이 바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C. H. Lee, "The effects of positive self-concept on communication skills according to satisfaction with joining in a youth soccer club." Graduate school of Kyung Hee University, 2015. 

  2. B. H. Spitzberg, W. R. Cupach, " Handbook of interpersonal competence."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Vol. 10, pp. 575-599, 1984. 

  3. S-Y. Kim, "The Effects of Abuse Experience,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and Communicative Ability on the Quality of Peer Relationships." Graduate school of Myoungji University, 2010. 

  4. H-S. Jang, "The Effects of Interactants Perceived Conflict Management Strategies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on Relational Outcomes." Graduate school of Kyung Hee University, 2003. 

  5. Y-S. Hwang, J-H. Kim, "The Effects of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on Mobile Phone Uses and Relational Maintenance Behaviors."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Vol. 9, No. 3, pp. 687-719, 2009. 

  6. C-M. Koo,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peer relation and sport participation of youth." Journal of Korean Sociology of Sport, Vol. 13, No. 1, pp. 25-36, 2000. 

  7. L. A. Donovan, P. D. MacIntyre, " Age and sex differences in willingness to commnicate, communication apprehension, and self-perceived competence." Communication Research Reports, Vol. 21, No. 4, pp. 420-427, 2004. 

  8. D. J. Canary, M. J. Cody, V. Manusov, "Interpersonal communication: A goals-based approach." NY: Bedford/St. Martin's Press, 2000. 

  9. M-H. Kwon, "Relationships between Sport Participation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in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Vol 17, No. 4, pp. 89-99, 2012. 

  10. M-Y. Oh, "Communication." Seoul: Communication Books, 2013. 

  11. C-H. Lee, "The effects of positive self-concept on communication skills according to satisfaction with joining in a youth soccer club." Graduate school of Kyung Hee University, 2015. 

  12. K-H. Min, Y-G. Park, "Influence of body image on the physical self-concept according to dance sports participation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Vol 16, No. 1, pp. 177-189, 2010. 

  13. H-J. Choi, "(The) effect of peer-counseling program on middle school student's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 Graduate school of Yeungnam University, 2003. 

  14. J-S. Lim, C-H. Yang, "Relationship between Sports Confidence and Class Satisfaction according to Adolescents' Participation in Marine Spor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169-176, 2015. 

  15. C-O. Jang, "A Study on Convergence Family Function and parameter validation fusion of youth protection factor",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121-126, 2015. 

  16. R. Kwon, "A study on the effect of sports activities of primary school pupils after school in the formation of the positive self-concept."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Sport University, 2007. 

  17. E. S. Yi, E. Y. Kang, "The Influence of Leisure Activities with Family Member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 Family Resilience and Communication between Family Members."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36, No. 2, pp. 887-897, 2009 

  18. K. W. Kim, " Effects of physical exercise on physical self-concept." Korean Journal of Sport Psychology, Vol. 14, No. 1, pp. 1-12, 2003. 

  19. K-S. Yoo, "Effect of sport participation on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conflict-resolving strategies of adolescence." Graduate school of Dankook University, 2013. 

  20. D-H. Woo, "A study on causal relationships among participation motivation, peer-relation, self-concept and social behaviors of youth soccer player." Graduate school of Kookmin University, 2009. 

  21. J-P. Choi, "Effects of children's relationship on the participation satisfaction in youth soccer club activity." Graduate school of Dankook University, 2009. 

  22. K.S. Roh, "Thesis statistical analysis: SPSS & AMOS 21." Seoul: Hanbit Academy, 2014. 

  23. R. B. Kline.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2nd ed.)." New York: Guilford, 2005. 

  24. N-S. Kim, Y. Min, " The impact of digital media uses, interpersonal communication, and sport-related activities upon early adolescents' anti-social behavior." Studies on Korean Youth, Vo. 20, No. 4, pp. 159-187, 2009. 

  25. H. W. Marsh, M. Bar-Eli, S. Zach, G. Richards, "Construct validation of Hebrew versions of three physical self-concept measures: An extended multitrait-multimethod analysis." Journal of Sport and Exercise Psychology, Vol. 28, No. 3, pp. 310-343, 2006. 

  26. A. I. Nathanson, "Parents versus peers: Exploring the significance of peer mediation of antisocial television." Communication Research, Vol. 28 No. 3, pp. z251-274, 2001. 

  27. D. W. Kim, "A satisfaction of women's leisure sport activity." Graduate school of Daegu University, 2003. 

  28. J. Chang, "Convergence of Education and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 A Study on the Communication Characteristics of SNS Affecting Relationship Development between Professor and Studen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213-219, 2015. 

  29. S. Kim, "Convergence study on the influence of dental hygiene students' stress in their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decision attitude", Journal of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6, NO, 4, p. p115-122. 

  30. I. Kim, S, Kim, "Converged relationship between oral health education and dental health behavior of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6, NO, 4, pp. 107-1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