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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2, 2017년, pp.125 - 136
박소현 (신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This study was designed to test whether middle school students have moderating effect of empathy ability on group bullying behavior. The subjects were 488 middle school students in Busan area, The mean difference test and regression analysis were performed using the SPSS 20 program and the related 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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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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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해자 동조경험이란 무엇인가? | 가해자 동조경험은 따돌림상황에서 직접적인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동조태도는 가해자들에게는 자신의 따돌림행위를 인정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진다[6]. | |
피해자동조의 행동에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 피해자동조는 따돌림상황에서 피해자를 지지하는 유형으로 이들이 하는 행동은 타인을 배려하는 친사회적 행동이라고 할 수 있고, ‘위로해주기’ ‘격려해주기’ ‘도와 주기’ ‘옆에 있어주기’ 등의 행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이들은 따돌림 상황에서의 가해자들의 행동은 바람직하지 못하게 생각하며 처벌 받아야한다고 생각한다[25]. | |
동조집단의 행동이 집단따돌림을 줄일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국내의 연구에서도 피해자 방어교육을 받은 학생의 수가 많아질수록 가해행동이 감소하였다는 연구결과와 학급의 구성원이 소그룹을 지어 학교 폭력이나 집단따돌림을 감시하는 활동이 보고되면서 동조집단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26]. 따라서 많은 수를 차지하는 동조나 방관경험자들이 피해자를 지지하여 방어자 역할을 할 때, 집단따돌림은 줄어 들수 있을것이라고 확신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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