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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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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차량은 견인력 및 제동력을 전달하기 위하여 한 편성당 12개의 전동기를 동력차 및 동력객차에 설치하고 있다. 각각의 전동기는 회전력을 트리포드 축을 통하여 윤축에 전달한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형고속열차 트리포드 축에 회전력을 직접 측정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본선 주행시 토크를 측정하고, 그 결과를 검토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 High-speed Railway (HSR-350x) was developed by Korean government, several institutes, and related companies. HSR-350x was investigated its performance and tested at the high speed line. In 2004 December, HSR-350x was run over 350km/h and proved its running performance. And Korean Train Expres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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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변화를 검토하고자 한다. 본 시스템을 통하여 열차의 제동력 및 견인력을 인가할 때 실제 차량에 전달되는 부하를측정하고 변화를 관측하고자 한다.
  • 3과 같이 동력차2량 동력객차2량 객차3량 등 7량 1 편성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중 동력 객차 TM5 의 모터블록이 기동하는 전동기 측의 트리포드 축부 하 계측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본절에서는 계측시스템의 구축에 관하여 설명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형 고속열차의 동력전달계통에 기 계적인 부하를 직접 측정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본선 시운전 시험시 열차에 전달되는 토크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방안을 제시하고 열차에 취부하여 실차시험을 통하여 토크의 변화를 검토하고자 한다. 본 시스템을 통하여 열차의 제동력 및 견인력을 인가할 때 실제 차량에 전달되는 부하를측정하고 변화를 관측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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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佐藤芳參(1997). '新幹線テクノロジ?' 

  2. 김상수, 김영국, 김기환, 한영재(2007), '고속열차의 동력전달축 부하측정시스템 구축 방안,' 한국철도학회 계학술대회논문집, CD 논문, 한국철도학회 

  3. 海老原 浩一(1999), '新幹線?高速大量運送のしくみ?' 

  4. 岡田養二(1999), '機械振動とマトリクス解析法' 

  5. Hiroyuki Kato, Ken Iwanami, Hiroshi Arai and Koji Asano, (2006), 'Development of a High Speed Shinkansen Bogie', Technical Review, No.8, Summer 2006, JR EAST 

  6. 정경렬, 최용훈, 김휘준 (2006), '고속주행 추량부품의 동역학적 설계', 대한기계학회춘계학술대회논문집, 05S290, 대한기계학회 

  7. 곽재호, 유원희(2006), '메카트로닉 열차 연구동향', 한국철도학회추계학술대회논문집, CD논문집, 한국철도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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