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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선 한바다호의 운항성능에 관한 연구(I) -선체감시장치(HMS) 계측 데이터를 이용한 내항성능 평가-
A Study on the Ship's Performance of T.S. HANBADA(I) -The Evaluation of Seakeeping Performance by HMS Measuring Data-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1 no.10 = no.126, 2007년, pp.905 - 910  

정창현 (한국해양대학교 한바다호 일등항해사) ,  이형기 (한국해양대학교 운항훈련원) ,  이윤석 (한국해양대학교 운항훈련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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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선박이 대형화, 고속화되면서 선수 충격파 영향으로 인하여 선체 또는 화물에 잦은 손상을 초래하기도 하고, 극판적인 상황에서는 선박이 절단되기도 한다. 본 논문에서는 내항성능 평가요소 중 하나인 상하가속도 값을 선교에 설치된 선체감시장치를 이용하여 해상상태별 변화량을 계측하고, 이를 모형시험 및 이론계산 결과와 상호 비교하였다. 또한 ITTC에서 제시하는 내항성능 기준치와도 비교함으로써 실습선 한바다호의 내항성능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앞으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해상상태에서의 작업가능성 및 위험성 정도의 예측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선박의 안전운항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되며, 또한 다양한 실선계측 자료를 통하여 조선소에서는 보다 우수한 성능의 선박 건조가 가능하리라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ship is getting bigger and faster lately, ship's structure or cargoes might be often damaged and the ship might be cut in two in extreme conditions by a wave impact on its bow. In this paper, the vertical acceleration, which is one of factors for evaluating seakeeping performance, was measu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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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실습선 한바다호의 선교에 설치된 선체 감시 장치를 이용하여 그 동안의 운항과정에서 계측된 내항성능 평가요소 중 하나인 상하가속도 값을 해상상태별, 선박과 파랑의 만남각별로 살펴보고, 이를 모형시험 및 이론계산 결과와 상호 비교한 후, ITTC에서 제시하는 내항성능 기준치와 비교함으로써 실습선 한바다호의 내항성능을 평가하고자 한다.
  • 1). 논문에서는 실습선 한바다호의 운항성능 평가 중에서 조종성능, 복원성능 그리고 승선감 평가는 추후 과제로 남기고, 여기서는 우선 내항성능에 대하여 평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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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공길영, 김철승(2001), "황천항해중인 선수선교선의 내항성능 평가기준 설정 방안에 관한 연구", 해양환경안전학회지, 제7권, 제3호, pp.17-27 

  2. 김철승, 이윤석, 공길영, 정창현, 김대해, 조익순(2005), "선체운동 평가를 위한 다목적 계측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29권, 제10호, pp.847-852 

  3.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2003), "한국해양대학교 DWT 5,900톤급 실습선 선형 연구" 

  4. Global Maritime Engineering, "Hull Stress Monitoring System(Operational Manual)" 

  5. ITTC(1981), "Report of Seakeeping Committee", Proceedings of ITTC 

  6. Tan, S. G.(2000), "Advanced Experimental Facilities and Techniques for Seakeeping Research", Fourth Osaka Colloquium on Seakeeping Performance of Ships, pp. 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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