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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선 한바다호의 운항성능에 관한 연구(III) - 실선시험을 통한 조종성능 평가 -
A Study on the Ship's Performance of T.S. HANBADA(III) - The Evaluation of Maneuvering Performance with Actual Ship Trials -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2 no.6 = no.132, 2008년, pp.439 - 445  

정창현 (한국해양대학교 한바다호) ,  이형기 (한국해양대학교) ,  공길영 (한국해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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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선 한바다호에 설치된 선박 조종성능 계측 시스템을 이용하여 타각, 선회방향, 속력 등 다양한 조건으로 수차례에 걸쳐 선회시험을 실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선회권, 조종성 지수, 신침로 거리 등을 산출하여 상호 비교하였고, 그 결과 IMO 조종성 기준(Maneuvering standards)을 잘 만족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실습선 한바다호는 좌현으로 선회하는 경우 모든 타각에서 선회권이 작게 측정되었고, 타 선박과 비교하여 선회성 지수(K)와 추종성 지수(T)가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따라서 선회과정에서 선회경은 다소 작아질 수 있으나, 전진거리가 길어질 수 있으므로 전방의 위험물 회피에 주의가 요구된다. 또한, 신침로가 $30^{\circ}{\sim}90^{\circ}$인 경우 신침로거리는 $125m{\sim}300m$로 측정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충돌회피와 항내조선 및 협수도 항해 시 선박을 보다 안전하게 조선하는데 매우 중요한 지표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arious turning tests were carried out according to the rudder angle, turning direction, and the speed etc. with the ship's maneuverability measuring system on the training ship HANBADA. After that they were compared with each other on the turning circle, maneuvering performance index and the dist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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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선박이 피항동작 또는 변침동작을취할 때 어느 정도의 신침로 거리만큼 여유를 두고 조타 명령을 내려야 할 지 정량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연안 항해 중 변침점에서의 변침 시 전타하지 않고 일반적으로 10。~20° 정도의 타각을 사용하여 변침하므로 전타(35°)뿐만 아니라 타각 10° 및 20°도 함께 제시하였고, 여기에서는 편의상 모든 경우를 신침로 거리로 사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김기윤(1994), "선회권시험방법에 의한 신침로거리의 산출 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어업기술학회지, 제30권, 제4호, pp.299-311 

  2. 양형선(2007), "속력을 고려한 선박충돌회피지원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1권, 제5호, pp.333-338 

  3. 윤점동(2002), "선박조종의 이론과 실무", 세종출판사 

  4. 이승건, 김수정(1995), "초기설계시 선박의 조종성능 추정에 관한 연구", 대한조선학회논문집, 제32권, 제4호, pp.19-26 

  5. 이승건, 권배준(2002), "선박의 충돌회피를 위한 자동제어에 관한 기초적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26권, 제1호, pp.8-14 

  6. 해양안전심판원(2002-2006), "해양사고 통계바다", 인터넷자료(http://www.kmst.go.kr) 

  7. ?E. SAMUELIDES and P. FRIEZE(1984), "Experimental and Numerical Simulation of Ship Collisions", Proc. 3rd Int. Congress on Marine Technology, vol.1 

  8. Resolution MSC.137(76)(2002), "Standards for Ship Maneuverability", I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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