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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선 한바다호의 운항성능에 관한 연구(II) - 상하가속도를 이용한 승선감 평가 -
A Study on the Ship's Performance of T.S. HANBADA(II) - The Evaluation of Boarding Comfort with Vertical Acceleration -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2 no.5 = no.131, 2008년, pp.333 - 339  

정창현 (한국해양대학교 한바다호) ,  이윤석 (한국해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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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 상태가 거칠어짐에 따라 선체동요로 인하여 선박에 승선 증인 승객 및 승무원은 멀미 증상을 호소하기도 하고, 졸음 증상, 어지럼증, 두통 및 복통 등을 초래하기도 한다. 심한 경우에는 생리적으로 회복하기 힘들 정도의 심각한 장애를 겪기도 한다. 또한, 의욕(동기부여) 감소, 숙련도 저하, 인지능력 및 판단력 저하 등 정신적 활동의 지연이나 오류를 유발하는 등 활동성 및 작업수행 능력이 현저히 떨어지기도 한다. 본 논문에서는 멀미의 발생 및 작업수행과 관련된 대표적인 국제 표준안을 살펴보았고, 실습선에 승선 중인 실습생들을 대상으로 수차례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승선감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 멀미 중상을 유발하는 주요소가 상하가속도임을 확인하였고, 그 크기(수준)는 0.2g 이상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속력 또는 침로를 변경하여 파도와의 만남주기가 $4{\sim}8$초의 범위에서 벗어나도록 항해함으로써 멀미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a vessel is underway in a heavy weather, passengers and crew suffer from seasickness caused by ship motions such as pitch, heave or roll, or all combined Sickness induces drowsiness, dizziness, headache, stomachache etc, in extreme conditions, they are met with a serious trouble which is phys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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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멀미 현상을 억제하기 위한 운항 방안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 분석함으로써 상하가속도가 승선감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였다. 또한, 침로와 속력을 변경하여 승선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운항 방안에 대하여도 검토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김비아, 이재식, 김종도, 오진석(2006), "선박조종과 안전항해를 위한 항해사와 SCMS의 상호작용",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0권, 제10호, pp. 833-837 

  2. 김홍태, Mike Barnett, 양원재(2007), "충돌시나리오 기반의 항해사 인지능력 평가시스템 개발",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1권, 제8호, pp. 629-635 

  3. 윤현규, 이경중, 이동곤(2008), "선박의 운동 운항환경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2권, 제1호, pp. 15-22 

  4. 정창현, 이형기, 이윤석(2007), "실습선 한바다호의 운항성능에 관한 연구(I)",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1권, 제10호, pp. 905-910 

  5. Ikeda, Y. and Kuroda, T.(2000), "Evaluation of Seakeeping Performance of a Passenger Ship from the Point of View of Seasickness", Foutth Osaka Colloquium on Seakeeping Performance of Ships, Japan, pp. 414-420 

  6. ISO 2631-1(1997), "Mechanical vibration and shock; Evaluation of human exposure to whole body vibration" 

  7. ISO 9996(1996), "Mechanical vibration and shock; Disturbance to human activity and performance" 

  8. O'Hanlon, J. F. and McCauley, M. E.(1974), "Motion Sickness Incidence as a Function of the Frequency and Acceleration of Vertical Sinusoidal Motion", Aerospace Medicine, pp. 366-3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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