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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드워드 호퍼 회화의 실내공간에 나타난 공간적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patial Characteristics in the Interior Spaces of Edward Hopper's Paintings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6 no.6 = no.65, 2007년, pp.11 - 18  

김종진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실내건축설계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dward Hopper is one of the great American artists in the 20th Century. In the field of art, it seems that his paintings are thoroughly analyzed In terms of human alienation and emotional aspects in various ways. However, in his numerous paintings, highly interesting spatial aspects can be found. P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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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번째로 'A) 공간의 관계'에서는 회화 속 공간(들)의 구체적인 관계적 특성들을, 'B) 빛과 공간의 관계'에서는 그림 속의 빛과 제시된 공간적 상황과의 관계를, 'C) 기하학적 관계'에서는 빛과 공간 이외에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기하학적 입체구성들의 관계를 고찰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결론에서는 이러한 각 특성들을 통하여 호퍼가 궁극적으로 구축하고자 했던 회화 속 세계의 경험은 어떤 것인지를 살펴본다. 사례분석에서는 4개의 작품, 「바다와 면한 방」, 「빈방의 햇빛」, 「뉴욕의 영화관」 그리고 「자동판매기」가 선정되었는데 그것은 이 그림들이 다른 그림들에 비해 세 가지의 공간적 특성들을 보다 명료하게 표현하고 있기 때문이다.
  • 본 연구는 에드워드 호퍼의 회화를 논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그림 속 주인공들의 인간적 소외감, 상실감 등의 정서적인 관점 이외에 그의 그림에서 발견할 수 있는 공간적 장치와 구성방식, 궁극적으로는 그러한 방식들을 통해 우리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공간적 경험을 실내건축 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는 공간분석항목을 바탕으로 살펴보는 것이 그 의의라고 할 수 있다. 앞에서 살펴 본 호퍼 회화의 공간 경험을 종합적으로 고찰해 보면 그 내면에는 보다 본질적인 세계 경험 방식이 존재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인간소외에 대한 해석이 아닌 호퍼 회화에 나타난 공간적 특성들과 관계들을 '공간적으로' 새롭게 해석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공간적 특징들은 순수추상미술에서와같이 그 자체만을 위한 것이 아니고 호퍼가 회화를 통해 전달하고자 했던 일상세계의 '재인식'을 위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 서론에서 밝혔듯이 본 연구에서는 호퍼회화에 나타난 공간적 특성들을 미술 분야에서 주로 접근하는 심리적이고, 감성적인 관점 대신에 건축 분야의 보다 객관적인 '공간적' 분석을 고찰하고자 한다.id 분석항목들로 '공간', '빛', '기하학'이라 는 세 가지의 항목들이 사용되어지는데 이것은 창을 통해 내부와 외부의 관계를 드러내는 호퍼의 실내공간회화들에서 공간 경험적 측면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요소들이기 때문이다.
  • ), 빛을 통한 공간 또는 공간 경험의 간섭, 기하학적 구성에 의한 공간의 중첩과 암시 등의 요소들이다. 호퍼의실내공간회화들은 대부분 이러한 세 가지의 특징들이 미묘한 위계를 가지면서 복합적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회화 네 개를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관계되는 다른 회화들을 함께 고찰해 본다.1)

가설 설정

  • A) 이 그림에서의 외부와 내부는 창에 의해 명확하게 대조를 이루고 있다. 비교적 밝은 내부의 바닥, 테이블, 가구 등등과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외부는 호퍼의 회화 중에서도 매우 강한 대조를 보이는 작품이다.
  • B) 내부의 전면을 비치고 있는 빛은 호퍼 특유의 창백하고말라있는 느낌을 가지고 있고 다른 그림들과 마찬가지로 늦은 오후(또는 이른 아침) 무렵의 길게 늘어지는 특성을 보인다. 일견 창문을 통해서 들어오는 빛은 자연스러워 보이지만 이 그림 역시 빛과 공간의 모순된 관계가 숨겨져 있다.
  • C) 기하학적 구성: 호퍼의 그림에서 사선을 중심으로 한 기하학적 구성과 입체적인 공간의 중첩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공간의 질서를 간섭하는 사선들은 공간의 위계를 끊고 있으며 소실점이 서로 다른 방향을 가리키고 있는 투시도의 선들이나 그것을 방해하는 또 다른 요소들에 의해 호퍼의 그림 속 공간은 독특한 입체성, 중첩성, 다차 원성을 가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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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Colomina, Beatriz, Sexuality & Space, Princeton Papers on, Architecture, 1992 

  2. Le Corbusier, Towards a New Architecture, Dover Publications, 1986 

  3. Frampton, Kenneth, Modern Architecture, Thames and Hudson, 1992 

  4. Gage, John, Color and Culture: Practice and Meaning from, Antiquity to Abstraction, Thames and Hudson, 1993 

  5. Gombrich, E.H. Art and Illusion: A Study in the Psychology of Pictorial Representati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72 

  6. Gombrich, E.H. The Story of Art, Phaidon, 1989(Fifteenth Edition) 

  7. Kern, Stephen, The Culture of Time and Space 1880-1918, 시간과 공간의 문화사 1880-1918, 박성관 역, 휴머니스트, 2004 

  8. Koolhaas, Rem, S,M,L,XL, The Monacelli Press, 1998 

  9. Kuspit, Donald, Edward Hopper: Cubist in Disguise?, 2006 

  10. Leider, Philip, Vermeer & Hopper: Analyzing the Works of Edward Hopper and Jan Vermeer, Art in America, 2001. 03 

  11. Lippard, Lucy, Overlay: Contemporary Art and the Art of Prehistory, The New Press, 1983 

  12. Meiss, Pierre von, Elements of Architecture: From Form to Place, 형태로부터 장소로, 정인하.여동진 역, 시공문화사, 2000 

  13. Renner, Rolf Gunter , Edward Hopper, 에드워드 호퍼, 정재곤 역, 마 로니에 북스, 2005 

  14. Schmied, Wieland, Edward Hopper: Portraits of America, Prestel, 1995 

  15. Sommer, Robert, A Practical Guide to Behavioral Research, Oxford University Press, 1997 

  16. Domus No.273, 1952. 09 

  17. 김광현, 건축과 공간, 이상건축, 1998년 5월호 

  18. 김인향, 에드워드 호퍼의 회화 특징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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