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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슬로 모호이-나쥬의 "일반 기초요소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llgemeine Elementenlehre" of $L\\'{a}szl\\'{o}$ Moholy-Nagy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6 no.6 = no.65, 2007년, pp.56 - 64  

이란표 (배재대학교 건축학부 실내건축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purposed to explicate the idea of 'the general design' for the construction of the construction of space of $L\'{a}szl\'{o}$ Moholy-Nagy who has stood against the traditional value system and made an attempt to create a new space-form language. On the basis of unification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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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국 모호이-나쥬는 이 같은 촉각적 감각훈련과정을 통해 사물과 재료의 감각 내지는 요소 복합체적 성격을 파악하여 감각 내지는 요소복합체로서의 실재를 구성할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기초를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다.
  • 고 사회적으로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구성 체계에 의거하여 예술가조직을 이룰 필요가 있다는 현실적인 문제제기와 해결방안을 제시하였다.
  • 경험비판론과 구성주의에 대한 모호이-나쥬의 입장모호이-나쥬가 바우하우스에 재직하던 시절 그의 교육 프로그램에 중요한 자극을 주었던 것은 경험비판론의 진영에서 회자되던 다음과 같은 관점, 즉 예술의 과제란 인간의 감각기관들로 하여금 감각복합체들로 이루어진 실재를 구성할 능력을 갖추도록 그것들을 훈련시키는 데에 놓여 있다는 관점이었다. 그리하여 자아를 구성하고 강화시키는 효과가 미적인 향유에 부여되는 한에서 미적인 향유는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예술은 자기 목적만을 갖는 것으로 존재하거나 다른 것의 인식을 위한 수단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자아 개인을 환경으로 투시시켜 강화하는”13) 기제로 작용하는 것이다.
  • 수 있다. 두 입장들 간에는 이데올로기적인 면에서 상극관계가 존재하기는 하지만, 모호이-나쥬는 순수하게 이론적인 즉면에서 양자의 측면들로부터 이론적인 핵심들을 취하고자 하였다. 제 1차 세계대전이 끝난 직후 유럽에서는 예술가들 사이에서두 가지 대립된 반응들이 존재했다.
  • 그러나 사상적 단편들만을 남겨 놓았던 사상가들이나 실제 작품 활동에 전념한 나머지 단상의 글들만을 기술한 예술가들의 고유한 체계를 해명하고자 할 때에도 그렇듯이, 단지 여기저기 흩어진 사상적 단초들을 단순히 주워 모으는 작업만으로는 그의 체계의 고유성을 밝히기 힘들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시대적인 학문적이고 예술적인 흐름들을 염두에 두면서 그의 사상적 단초들을맥락에 부합되게 재구성하는 방식을 취할 것이다. 이러한 일종의 해석학적인 재구성 방식은 특히 직접적인 영향관계가 해명되기 힘들 경우에 의미상의 연관관계에 의거하여 상호 관계를 해명하는 이점을 지닌다.
  • “1. 우리는 사물에 확고히 모아진 시선을 해체하려고 한다. 왜냐하면 .
  • 이러한 연구 공백은 공간조형 이론의 영역을 훨씬 넘어서 다양한 학제적 연구를 통해 메워질 수 있다고 여겨지기에 본 연구는 지금껏 연구의 공백을 이루어 왔으며 최근 다시금 재조명되기 시작하고 있는4)모호이-나쥬 고유의 공간 조형론 내지는 예술이론에 한정하여 그의 저술들과 관련 연구들을 분석하는 가운데 모호이-나쥬의 고유한 방법론인, 일반 기초요소론을 현재적인 맥락으로 새로이 정립함과 아울러 이를 건축의 기초인 조형론의 이론적 토대에 적용시킬 가능성을 모색해보는 것에 목적을 둔다.
  • 모호이-나쥬는 학생들에 의해 느껴진 것들을 '접촉 다이어그램(Tastdiagramme)'을 통해 객관화 시킨다. 이를 통해 그는 재료들의 질감적 현상방식을 네 가지 개념들을 통해 정교화시키고자 한다<;표 1 참조>.

가설 설정

  • 우리는 액체를 야드로 잴 수 없듯이 공간을 부피로 잴 수 없다. ... 우리는 공간의 유일한 회화적, 조형적 형식으로서 농도를 긍정한다.
  • . 촉각주의는 인간을 확장시킬 것이다! ... 촉각 주의는 근대적 삶의 감정의 구별적 작용이다."幻)
  • 2. 우리는 선에서 그것의 묘사적 가치를 거부한다. 실재 삶에는 그 어떤 묘사적 선도 존재하지 않는다.
  • 2. 우리는 우리의 모든 감각들의 확장과 지배를 요구한다. 우리는 지금까지 그러한 감각들에 드리워져 있었던 한계를 파괴하고자 한다!!! .
  • 3. 우리는 공간의 회화적이고 조형적인 형식으로서 부피를 거부한다. 우리는 액체를 야드로 잴 수 없듯이 공간을 부피로 잴 수 없다.
  • 4. 우리는 조각에서 조각적 요소로서 질량을 거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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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Art in Theory 1900-2000, An Anthology of Changing Ideas, Charles Harrison, Paul Wood, (Ed), Blackwell Publishing (New Edition), 2003 

  2. Deleuze, Gilles, 감각의 논리(Logique de la sensation), 하태환 (역), 서울:민음사, 1995 

  3. Encyclopedia of Aesthetics, Vol. I,. Oxford University Press: New York . Oxford 1998 

  4. Foster, Hal, Albers and Moholy-Nagy: From the Bauhaus to the New World. Yale University Press, 2006 

  5. Franciscono, Marcel, Walter Gropius and the Creation of the Bauhaus in Weimar. Gabo, N, Pevsner, A. (2003), The Realistic Manifesto, in: Art in Theory 1900-2000, An Anthology of Changing Ideas, Charles Harrison & Paul Wood (Ed), Blackwell Publishing (New Edition), 1971 

  6. Haus, Andreas, Moholy-Nagy, Fotos und Fotogramme. Munchen Urbana. Chicago. London, 1978 

  7. Hausmann, Raoul, PREsentismus gegen den Puffkeismus der teutschen Seele, in: De Stijl, IV, 9 

  8. Herzogenrath, Wul, Die funf Phasen des Bauhauses, in: Paris-Berlin, Colloque de l'Office franco-allemand pour la Jeunesse, Centre Georges Pompidou, Paris 1978 

  9. Hubner, Herbert, Die soziale Utopie des Bauhauses. Ein Beitrag zur Wissenssoziologie in der bildenden Kunst, Diss. phil. Munster, 1963 

  10. Lodder, Christina, Art into Life: International Constructivism in Central and Eastern Europe. in: Central European Avant-gardes : Exchange and Transformation, 1910-1930. Timothy O. Benson. (Ed). The MIT Press: Cambridge, Massachusetts and London, 2002 

  11. Mach, Ernst, Erkenntnis und Irrtum. Leipzig, 1926 

  12. Mach, Ernst, Kultur und Mechanik, Stuttgart, 1915 

  13. Mach, Ernst, Popularwissenschaftliche Vorlesungen. Leipzig, 1910 

  14. Mach, Ernst, Die Analyse der Empfindungen. Jena, 1906 

  15. Moholy-Nagy, Laszlo, Von Material zu Architektur. Gebr. Mann Verlag:Berlin, 2001 

  16. Moholy-Nagy, Laszlo, Constructivism and the Proletariat. in: Moholy-Nagy. An Anthology. Richard Kostelanetz. (Ed), Da Capo Press: New York, 1970 

  17. van Doesburg, T, Lissitzky, E & Richter, H., Erklarung der internationalen Fraktion der Konstruktivisten des ersten internationalen Kongresses der fortschrittlichen Kunstler, in: De Stijl, 8, 1922 

  18. Wingler, Hans, Das Bauhaus. Bramsche, 1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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