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도서관에 있어서 이용자요구특성과 공간구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patial Planning and the Characteristics of User's Need in the Children's Library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6 no.6 = no.65, 2007년, pp.213 - 223  

이정미 (중부대학교 건축디자인학과) ,  곽동화 ((주)스텝건축사사무소) ,  임채진 (홍익대학교 건축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mutual effects of the physical environment and the characteristics of user's need in the children's libraries of open plan type. The children's library as a flexible space should accept user's diverse needs. Especially, Children express more positive and diverse behavior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공공문화시설에서 획일적이 거나 디자인 과밀현상으로 인해 어린이들의 다양한 요구가 해결되지 못하거나 수동적인 이용으로 전개되는 점을 해결하는 방법의 하나로써 어린이들이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행위를 생태학적인 접근으로 읽음으로써 그 요구행위의 특성을 정성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어린이도서관이라고 하는 자율적인 공간에서 어린이들이 도서관을 이용하는 가운데 쉽게 읽혀질 수 있는 행위 뿐 아니라 숨겨져 있던 행위까지 구체적으로 하나하나 읽을 수 있었다는 점, 끝도 없이 새롭게 생성되는 어린이들의 환경에 대한 해독, 물리적환경요소의 대응으로부터 그들이 필요로 하는 요구와 행위의 특성을 건축공간에 계획적으로 접목시키려 했다는 점 등이 본 연구의 의의라 하겠다.
  • 본 연구는 어린이도서관에 있어서 어린이들의 능동적 행위에 초점을 두고 그로부터 나타나는 요구를 읽어 물리적 환경요소와의 상호관계로부터 요구의 해결방법으로써 물리적 환경요소가 잠재적으로 포함하고 있는 다양한 지원성을 추출해 내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 것이다.
  • 본 연구는 어린이도서관에 있어서 정서적 경험이 풍부한 공간을 만들기 위하여 어린이 및 보호자의 행동에서 보이는 이용자 요구의 특성을 파악하고 물리적 환경요소에 대한 행태적 반응으로부터 공간 계획적 지침을 추출해내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선행연구로부터 성장기 어린이의 독서환경을 위해 포괄적으로 정의될 수 있는 상위의 요구개념으로써 '자아실현', '장소성', , 사회성'을 이용자요구에 의한 평가규범으로 규정하고 이러한 이용자의 즉각적인 요구를 어린이도서관의 물리적 환경요소와의 상호관계에서 고찰하기로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Jon Lang : Creating Architectural Theory, REINHOLD. 1987 

  2. Advance in Environment, Behavior, and Design ; volume 4, edited by Gary T. Moore and Robert W. Marans, Plenum press, 1997 

  3. Schriver, J.M. : Human Behavior and the Social Environment : Shifting Paradigms in Essntial Knowledge for Socail Work Practice, Boston : Allyn and Bacon, 1995 

  4. Canter D.: The Psychology of place. London: Architectural Press. New York: St. Martin's Press.1977 

  5. Kohlberg, L. 1969. Stage and sequence:The cognitive developmental approach th socialization. In P. A. Goslin Handbook of socialization theory and research. Mcnallyrd 

  6. 이근홍: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동체, 2006 

  7. 서영숙: 방과후지도(프로젝트중심), 양서원, 1996 

  8. 조인숙 외 2인: 방과후 아동보육시설 운영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1 

  9. 김원필: 아동기 주거환경의 정서적 경험이 현 주거공간의 개인영역화 에 미치는 영향,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18권 8집, 2002 

  10. 이정미, 富江伸治 : 공공도서관의 어린이실에 있어서 가족이용의 형태 와 모임장소, 일본 디자인학연구 Vol.50 No.4 

  11. 이정미. 곽철완 :어린이도서관의 공간계획에 관한 연구-어린이의 연령단 계별 공간이용실태를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6권 제4호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