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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 교육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선을 위한 어포던스 이론 적용 인터페이스 연구
A study of interface with affordance theory for museum education mobile application improvement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7 no.5, 2014년, pp.25 - 34  

황윤자 (단국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  안미리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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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박물관 교육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원활한 사용과 행동유도성을 위해 Norman(1998)이 제시한 물리적, 인지적 어포던스로 나눠 어포던스의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박물관에 G과학관 교육 모바일 기기 애플리케이션을 선정하여 관찰 및 면담, 생각 소리내어 말하기 프로토콜을 통해 어포던스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하였다. 본 연구는 박물관 교육 모바일 시스템을 사용하는 학습자의 입장에서 어포던스 문제점을 살펴보고 실질적인 개선을 통해 학습자가 인터페이스가 제공되는 정보를 지각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학습자가 낯선 박물관 모바일 환경에서도 학습자가 바로 적절한 행동을 유도하게 될 것이다. 또한 학습자들이 박물관 콘텐츠를 직접 조작하고 상호작용하는 학습 체험을 경험하여 탐구적 활동을 촉발하고 의미 있는 학습과 연결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 of this study is to improve obstacles related with physical affordance and cognitive affordance by adopting Norman's theory for affordance of mobile application of museum education. As to conduct the study, I have selected the mobile device application of G museum for the need of observ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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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박물관에서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으로 개별화된 관람을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으며 학습자의 경험의 질을 확산시킬 수 있도록 박물관 교육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인터페이스를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분야와 관련한 Norman(1998)의 인지적, 물리적 어포던스관점에서 나눠 문제점을 살펴보고 개선된 인터페이스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박물관 모바일 기기 교육시스템을 사용하는 학습자의 입장에서 어포던스 문제점을 살펴보고 실질적인 개선방향을 도출했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가설 설정

  • 셋째, 학습자가 전시물 인식을 하는데 어려웠다. 전시물을 인식하기 위해서는 전시물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그려져 있는 점선을 해당 전시물에 맞춰야 증강현실로 된 전시물과 설명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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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포던스란? 어포던스란 Gibson(1979)에 의해 처음 만들어진 용어로 사용자의 행위유발성, 행동유도성을 의미한다. 어포던스는 사용성(usability)을 통해 객체의 속성이 주체의 행동을 유발시키는 것으로 사용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무선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모바일 기기는 어떤 장점이 있는가? 특히 무선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모바일 기기는 휴대성, 접근성, 상호 작용성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어[8] 학습자들은 박물관의 전시물을 설명 및 안내하는 도구인 PDA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을 통해 좀 더 깊이 있는 전시 정보를 제공을 제공받고 보다 효과적인 관람체험이 가능하게 되었다.
실제적 어포던스(real affordance)와 지각된 어포던스는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 <표 1>과 같이 지각된 어포던스는 사용자가 인터페이스가 제공하는 정보를 지각하여 이해하고 생각하도록 도와주는 성질로 인지적 어포던스를 말하며, 실제적 어포던스는 물리적 어포던스로 사용자의 신체의 움직임(물리적 행동)을 취하도록 유도하는 인지적 인터페이스의 성질을 말한다[19]. Hartson(2003)은 Norman의 인지적, 물리적 어포던스와 추가적으로 보고, 듣고 느끼는 것과 같은 감각적 어포던스로 구분하였다[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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