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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7 no.5, 2014년, pp.25 - 34
황윤자 (단국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 안미리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The object of this study is to improve obstacles related with physical affordance and cognitive affordance by adopting Norman's theory for affordance of mobile application of museum education. As to conduct the study, I have selected the mobile device application of G museum for the need of observ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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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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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포던스란? | 어포던스란 Gibson(1979)에 의해 처음 만들어진 용어로 사용자의 행위유발성, 행동유도성을 의미한다. 어포던스는 사용성(usability)을 통해 객체의 속성이 주체의 행동을 유발시키는 것으로 사용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 |
무선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모바일 기기는 어떤 장점이 있는가? | 특히 무선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모바일 기기는 휴대성, 접근성, 상호 작용성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어[8] 학습자들은 박물관의 전시물을 설명 및 안내하는 도구인 PDA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을 통해 좀 더 깊이 있는 전시 정보를 제공을 제공받고 보다 효과적인 관람체험이 가능하게 되었다. | |
실제적 어포던스(real affordance)와 지각된 어포던스는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 | <표 1>과 같이 지각된 어포던스는 사용자가 인터페이스가 제공하는 정보를 지각하여 이해하고 생각하도록 도와주는 성질로 인지적 어포던스를 말하며, 실제적 어포던스는 물리적 어포던스로 사용자의 신체의 움직임(물리적 행동)을 취하도록 유도하는 인지적 인터페이스의 성질을 말한다[19]. Hartson(2003)은 Norman의 인지적, 물리적 어포던스와 추가적으로 보고, 듣고 느끼는 것과 같은 감각적 어포던스로 구분하였다[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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