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형식 교육환경에서 일어나는 부도와 아동의 대화: ZPD 체계를 중심으로
The Characteristics of Parent-Child Dyadic Discourses in an Informal Learning Setting: Focusing on the ZPD System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7 no.9, 2007년, pp.832 - 847  

김기상 (서울대학교) ,  허준영 (서울대학교) ,  이선경 (서울대학교) ,  김찬종 (서울대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박물관과 같은 비형식 학습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부모와 아동의 담화를 ZPD 체계를 중심으로 심층 분석 및 해석하는 것이다. 연구참여쌍은 서울 및 그 근교 지역의 초등학교 2 학년 학생들과 그들의 부모 12쌍이며,모두 연구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였다. 자료 수집은 자연사박물관이 발간한 문헌,전시물 사진,전시를 관람하는 연구참여쌍의 비디오 녹화물로 구성되었다. 문헌과 전시물 사진을 통해 박물관의 전시명,연출방법,관람목표가 분석되었고,비디오 녹화물은 모두 전사되어 ZPD 체제(상황정의, 상호주관성,기호매개)를 준거로 분석 및 해석되었다. 연구 결과는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었다. 첫째,부모와 아동의 대화를 ZPD의 형성 체계 관점에서 분석한 결과 크게 네 가지 유형이 나타났다. 즉,실제적 발달수준 내의 대화,근접발달영역 내의 대화,잠재적 발달수준에 도달하는 대화,발달수준 밖의 대화가 그것이다. 그 중에서 대화 양상은 아동의 실제적 발달수준 내의 대화가 가장 많이 나타났고,근접발달영역 내의 대화가 그 다음 빈도로 많이 나타났다. 둘째,각 대화 유형별 대표적 사례를 통해 부모와 아동의 대화의 본질을 ZPD 체계를 중심으로 심층적으로 기술 및 해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박물관 상황에서 부모와 아동의 대화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공헌할 것이다.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박물관이 교육적 담화를 촉진하기 위해 전시 환경 어포던스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할 것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analyze and interpret parent-child dyadic discourses in depth with emphases on the ZPD system in a museum, an informal learning setting. Second graders and their parents from Seoul and its environs were voluntarily participated in the study. Data were collected from t...

주제어

참고문헌 (46)

  1. 강창숙 (2002). 지리개념 발달과 상보적 교수 학습.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0(2), 41-60 

  2. 강창숙, 김일기 (2001). 지리개념의 발달과 학습에 대한 인지심리학적인 고찰. 대한지리학회, 36(2). 161-176 

  3. 권홍진, 김찬종 (2007). 야외 지질 학습에 대한 초임 지구과학 교사의 인식. 한국지구과학회지, 28(1), 14-23 

  4. 김규수 (2001). Vygotsky 이론에서 ZPD의 성장과 활용. 열린유아교육연구, 6(3), 235-255 

  5. 김소희, 송진웅 (2003) 과학관 전시물의 특징과 학생들의 전시물에 대한 인식-서울시 소재 3개 과학관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5), 544-560 

  6. 변호승, 최지은, 김찬종 (2006). 자연사 박물판 전시물의 메시지 디자인 원리 분석. 미국의 자연사 박물관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22(1), 2006 

  7. 서대문자연사박물관 (2006). 서대문자연사박물관 

  8. 서대문자연사박물관 (n.d ). 서대문자연사박물관 팸플릿 

  9. 신동희 (2004). 과학교육의 변화: 과학적 소양(scientific literacy)의 추구. 국어교육학연구, 21, 95-119 

  10. 윤초희 (2003). 또래 간 상호작용이 아동의 추론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17(2), 289- 314 

  11. 이경희, 최정윤 (2004). 어린이박물관에서의 아동과 어머니의 전시참여형태와 아동과 어머니간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학회지, 25(1), 77-92 

  12. 이상수, 강정찬, 황주연 (2006). 효과적인 비계설정을 위한 수업설계모형.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2(3), 149- 175 

  13. 이선경, 최지은, 신명경, 김찬종, 이선경, 임진영, 변호승, 이창진 (2004). 세계 주요 자연사 박물관의 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및 특징. 한국과학교육학회지,24(2), 357- 374 

  14. 장한숙, 최경희 (2006). 현장학습을 통한 중학생들의 과학관 선호도 및 '인식 변화.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3), 330-341 

  15. 정주혜, 송정남, 이선경, 검찬종, 김흐백 (2005). 미국 자연사박물관의 전시물에 반영된 학교 과학교육과정.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3(2), 235-247 

  16. 최경희, 장현숙 (2005). 과학관 전시물의 분석을 통한 국내외 주요 과학관의 STS 교육 실시 현황 파악.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3), 336-345 

  17. 최경희, 장현숙, 이현주 (2006). 과학관 교육 프로그램 활용에 대한 초등학고 교사들의 인식. 초등과학교육, 25(3), 869-337 

  18. 최지은, 김찬종, 이창진, 임진영, 이선경, 변호승, 신명경 (2004). 자연사와 자연사박물관에 대한 학생, 교사 학부모들의 인식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5),869-885 

  19. 최지은, 김찬종 (2006). 자연사 박물관에서 엄마 아동의 상호 작용. 교육심리연구,20(3), 605-631 

  20. 한순미 (1997). 아동의 수학적 문제해결에서의 부모의 비계설정. 초등교육연구, 11,115-134 

  21. 황성원, 최정훈, 황북기 (2005). 청소년을 위한 '이동과학교실' 사례연구를 통한 재미있는 과학의 특성 연구. 초등과학교육, 24(5), 602-611 

  22. Aikenhead, G. S. (1996). Science education: Border crossing into the subcultur: of science. Studies of Science Education, 27, 1-52 

  23. Aikenhead, G. S. (2000). Renegotiating the culture of school science. In R. Midar, J. Leach, and J. Osborne (Eds.), Improving science education: The Contribution of research, (pp. 245-264). UK: Oren University Press 

  24. Allen, S. (2002). Looking for leaming in visitor talk:A methodological explora: on. In Leinhardt, G., Crowley, K., & Knutson, K. (Eds), Learning conversations in museums (pp.259-304), Lawernce Erlbaum Association: New Jersey 

  25. Ash, D. (2003). Dialogic inquiry in life science conversations of family groups in a museu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ig, 41(2), 138-162 

  26. Ash, D. (2004). Reflective scientific sense-making dialogue in two languages: The science in the dialogue and the dialogue in the science. Science Education, 88, 855-884 

  27. Berk, L. E. & Winsler, A. (1995). Scaffolding children's learning: Vygotsky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Washington, DC: NAEYC 

  28. Carnegie Council on Adolescent Development (1992). A matter of time: Risk and opportunity in the nonschcol hours. New York: The Carnegie Corporation of New York 

  29. Latour, B. (1990). Drawing things together. In M Lynch & S. Woolgar (Eds.), Representation in scientific practce (pp. 19-68). Cambridge, MA: MIT Press 

  30. Locas, A. M., McManus, P .. & Thomas, G. (1986). Investigating learning from inforrnal sources: Listening to conversations and observing play in science museum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8(4), 341-352 

  31. McL.eod, J. & Kilpatrick, K. (2001), Exploring science at the museum Educational Leadership, April, 59-63 

  32. McManus, P. M.(1987). It's the company you keep: The social determination of learning-related behavior in a science museum. International Journal of Museum Management and Curatorship, 6(3), 263-270 

  33. McManus, P. M. (1989). Oh, yes, they do: How museum visitors read labels and interact with exhibit texts. Curaor, 32(3), 174-189 

  34. Pilcher, M, Smith, N., & Amsel, E. (1999). Informal learning in children's museums: Questions adults pose to children, Poster presented at the RMPA, April, 1999 

  35. Porters, P. R., Cutentas, T. E, & Zday, M. (]998). Cognitive socialization practices across ethnocultural contexts: How much does literacy account for cultural differences in ir.tellectual performance? Paper presented at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San Diego 

  36. Ramey-Gassert, L., Walberg III, H L, & Walberg, H. J. (1994). Museums as science learning environments. Science Education, 78(4), 345-363 

  37. Rennie, L., Feher, E., Dierking, L.D., & Falk, J.H. (2003). Toward an agenda for advancing research on science learning in out-of school setting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2), 112-120 

  38. Rogoff, B. (1990). Apprenticeship in thinking: Cognitive development in social context.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39. Schauble, L., Beane, D. B., Coates, G. D., Martin, L. M.W., & Sterling, P. V. (1996). Outside the classroom walls: Learning in informal environments. In L. Schauble & R. Glaser (Eds.), Innovations in leaming new environments for education (pp. 5-24). Mahwah,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40. Schibeci, R. (1989). Home, school, and peer group influences on student attitudes and achievement in science, Science Education, 73(1), 13- 24 

  41. Shin, M-K., Lee, S-K., Choi, J-E., Kim, C-J., Lee, C, Byun, H, Lee, S-K., Lim, J- Y, & Jung, Y-S. (2004). Searching for science education in on-line resources provided by natural history museu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4(1), 63-75 

  42. Solomon, J. (2003). Horne-school learning of science: TI1e culture of homes, and pupils' difficult border crossing. Joum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2), 219-233 

  43. Valsiner, J. (1984). Construction of the zone of proxirral development in adult-child joint action: The socialization of meals. In E. Rogoff & J. V. Wertsch (Eds.). Children's learning in 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pp.65-76). San Francisco, Washington, London: Jossey-Bass Inc., Publishers 

  44. Vygotsky, L. S. (1978).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45. Wertsch, J. V. (1984). 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Some conceptual issues. In B. Rogoff & J. V. Wertsch (Eds.), Children's learning in 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pp.7-13). San Francisco, Washington, London: Jessey-Bass Inc., Publishers 

  46. Zana, B. (2006). Seeing ourselves through their eyes: How do teachers regard science centres'? Proceedings of the European Network of Science Centers and Museurrs Conference, Mechelen, Belgium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