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패션문화상품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 -방한 미국인, 일본인, 중국인의 비교 연구-
Attitude toward Fashion Cultural Products and Purchase Intention - A Comparison of American, Japanese, and Chinese Who Visited Korea -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57 no.10, 2007년, pp.74 - 86  

조윤진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이유리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empirical study was conducted on fashion cultural products, targeting foreigners from diverse cultures. Its purpose was to identify foreigners' attitudes toward fashion cultural products of which design sources were derived from the Korean culture. The quantitative research using questionnaires w...

주제어

참고문헌 (30)

  1. Turner, L. W., & Reisinger, Y. (2001). Shopping satisfaction for domestic tourists.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 8(1), pp. 15-27 

  2. 이진화, 김민자, 이진민 (2005), 한국 패션문화상품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대응전략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9(7), pp. 968-977 

  3. 한국관광공사 (2005). 외국 관광객 소비 실태 조사. 자료검색 일 2006. 7. 22. 자료출처 .http://www.mct.go.kr 

  4. Lee, S.E., & Littrell, M.A. (2003). Web sites for cultural products marketing potential for US consumers.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7(4), pp. 356-370 

  5. 이은영 (2001). 패션마케팅. 서울: 교문사. pp. 315-316 

  6. Blackwell, R.D., Miniard, P.W., & Engel, J.F. (2001). Consumer behavior (9th ed). Orlando, FL: Harcourt College Publishers, p. 81 

  7. 임종원, 이재일, 홍성태, 이유재 (2006). 소비자행동론: 이해와 마케팅에의 전략적 활용 (제3판). 서울: 경문사, .pp 432-434 

  8. 김세범, 전영종, 허남일 (2000). 소비자행동론 (개정판), 서울: 형설출판사, p. 134 

  9. 문병준, 김재범, 서용구, 정인식, 차태훈. 최진아 (2004). 글로벌 마케팅 (개정판). 서울: 경문사, ,pp 38-43 

  10. Douglas. S.P., & Craig. C.S. (1997). The changing dynamic of consumer behavior: Implications for cross-cultural research.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14(4), pp. 379-395 

  11. Clark, T. (1990). International marketing and national character: A review and proposal for integrative theory. Journal of Marketing. 54(4), pp. 66-79 

  12. Hofstede. G. (1983). The cultural relativity of organizational practices and theories.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14(2), pp. 75-89 

  13. Adler, N. (1983). A typology of management studies involving culture.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14(2), pp. 29-47 

  14. 임종원, 이재일, 홍성태, 이유재 (2006). 소비자행동론: 이해와 마케팅에의 전략적 활용 (제3판). 서울: 경문사, pp. 113-115 

  15. Solomon, M.R. (2001). Consumer behavior (5th ed). New Jersey: Prentice-Hall, pp. 212-214 

  16. Fishbein, M? & Ajzen, I. (1975).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Reading, MA.: Addison-Wesley, p. 223 

  17. Kim, S., & Littrell, M.A. (1999). Predicting souvenir purchase intentions. Journal of Travel Research, 38(2), pp. 153-162 

  18. Chung J.E., Pysarchik. D.T. (2000). A model of behavioral intention to buy domestic versus imported products in a Confucian culture. Marketing Intelligence & Planning. 18(5), pp. 281-291 

  19. Lee, S.E., & Littrell, M.A. (2006). Marketing cultural product on the internet: Targeting Cultural Creatives.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24(1), pp. 33-45 

  20. Assael, H. (2004). Consumer Behavior: Strategic Approach. Boston: Houghton Mifflin Company, pp. 224-228 

  21. 임종원, 이재일, 홍성태, 이유재 (2006). 소비자행동론: 이해와 마케팅에의 전략적 활용 (제3판). 서울: 경문사, PP. 116-118 

  22. 섬유패션 수출입통계 (2006). 한국의류산업협회 자료검색일 2007. 6.20, 자료출처. http://kaia.or.kr 

  23. Littrell, M.A., Baizerman, S., Kean. R., Gahring, S., Niemeyer, S., Reilly, R., & Stout. J. (1994). Souvenirs and tourism styles. Journal of Travel Research, 33(1), pp. 3-11 

  24. Kim, S., & Littrell, M.A. (2001). Souvenir buying intentions for self versus others. Annals of Tourism Research, 28(3), pp. 638-657 

  25. Nasif, E.G., Al-daeaj, H., Ebrahimi, B., & Thibo-deaux, M.S. (1991). Methodological problems in cross-cultural research: An updated review. Management International Review, 31, pp. 79-91 

  26. Miller, N.J., Campbell, J.R., Littrell, M.A., & Trav-nicek, D. (2005). Instrument development and evaluation for measuring USA apparel Product design attributes.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9(1), pp. 54-70 

  27. Yu, E, & Littrell, M.A. (2003). Product and process orientations to tourism shopping. Journal of Travel Research, 42(20), pp. 40-50 

  28. Kim, S., & Littrell, M.A. (1999). Predicting souvenir purchase intentions. Journal of Travel Research, 38(2), pp. 153-162 

  29. 김계수 (2004). AMOS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서울: 데이터솔루션. pp. 406-411 

  30. 노형진 (2005). SPSS/Amos에 의한 사회조사분석-범주형 데이터 분석 및 공분산구조분석. 서울: 형설출판사. pp. 432-434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