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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산지역 문화 자원을 활용한 패션 문화상품 디자인 개발
Fashion cultural product design applying cultural resources of Iksan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2 no.4, 2014년, pp.555 - 564  

김혜경 (원광대학교 패션디자인산업학과) ,  추미경 (원광대학교 패션디자인산업학과) ,  홍정화 (원광대학교 패션디자인산업학과) ,  전희관 (원광대학교 패션디자인산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develop motifs and patterns for fashion cultural product designs in order to promote the Iksan Seodong Festival, which is the most representative festival in Iksan region. The motifs and patterns developed in this study can be used to introduce the distinct traditional culture de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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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전략의 대표적인 특징으로는 여타 지역과 차별화되는 지역 문화 자원을 활용하고, 이에 기반을 둔 다양한 행사를 기획하여 행사 방문객들에게 각 지역의 특성을 전달할 수 있는 문화 상품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러한 문화 상품이 가치를 갖기 위해서는 그 지역의 문화와 역사성을 담고 있어야 하며, 다른 지역과 차별화된 독특성과 매력성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익산지역의 대표적인 문화자원을 활용하여 익산을 방문하는 소비자들의 감성에 부합되고, 익산시의 가치를 담은 대표적인 패션 문화상품 디자인을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익산 지역만이 가지고 있는 지역 문화의 특성을 응용하여 소비자의 감성에 다가갈 수 있는 패션 문화 상품 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익산시를 대표하는 지역 문화 자원을 모티프로 하여 익산시를 찾아오는 방문객들의 실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패션 문화 상품인 넥타이, 스카프, 티셔츠에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본 모티프 선정 및 개발에 있어 서는 익산시를 대표할 수 있는 문화적 자원의 특성을 잘 나타낼 수 있도록 방향을 설정하였다. 이에 따라 익산의 대표적인 문화자원인 미륵사지석탑과 미륵사지 유적지에서 발굴된 녹유서까래기와를 기본 모티프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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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사회가 가지고 있는 두 가지의 상반된 특징은?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 사회는 두 가지의 상반된 특징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국가나 지역 간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글로벌화가 그 특징 중 하나이고, 다른 한 가지는 한 국가나 지역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문화적 정체성을 유지하거나 재창조하여 그 지역을 다른 지역과 구별하고자 하는 차별화가 그 특징이다. 이는 문화적 특성을 차별화하고자 하는 이유는 문화적 요소가 지니는 무한한 잠재력 때문이라 할 수 있다.
21세기 현대 사회에서 문화의 역할은? 21세기 현대 사회에서의 문화는 단순히 인간을 이해하는 수단을 넘어 다양한 문화적 요소를 형성하고, 고객의 감성을 자극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 문화 마케팅의 중요한 매개체가 되고 있다. 이러한 문화 마케팅은 문화 산업 마케팅의 광범위한 활동으로써 세계 박람회 및 국내 지역 문화축제의 감성에 맞추어 커다란 경제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
문화적 특성을 차별화하고자 하는 이유는? 국가나 지역 간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글로벌화가 그 특징 중 하나이고, 다른 한 가지는 한 국가나 지역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문화적 정체성을 유지하거나 재창조하여 그 지역을 다른 지역과 구별하고자 하는 차별화가 그 특징이다. 이는 문화적 특성을 차별화하고자 하는 이유는 문화적 요소가 지니는 무한한 잠재력 때문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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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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