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정무역 커피에 대한 소비가치가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Brand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on Consumption Values of Fair Trade Coffee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2 no.5, 2017년, pp.403 - 411  

정주희 (경기대학교 외식조리관리학과) ,  최미선 (경기대학교 외식조리관리학과) ,  김예영 (경기대학교 외식조리관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purchasing products or services, consumers tend to purchase multiple value attributes through the acquisition of a product rather than physical characteristics. This study empirically analyzed the relations between consumption value, brand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of customers purchas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최근의 소비자들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물리적 특성보다는 제품획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다수의 가치속성을 구매하는 특징을 보이며, 특히 외식소비자의 소비행동을 파악하는 연구에서 이러한 가치성향에 대한 다양한 변수를 사용하여 보다 구체적인 구매 영향요인을 검증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도 소비자의 실제 구매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판단되는 소비가치를 5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여 공정무역 커피 구매고객의 소비가치와 브랜드 태도 및 구매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나아가 공정무역 제품을 구매하는 윤리적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공정무역 제품의 소비가 활성화 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모색하여 실제 활용방안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소비가치를 선행요인으로 접근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윤리적 소비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공정무역 커피 소비자를 중심으로 소비가치와 구매행동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즉 공정무역 커피를 구매하는 소비자의 소비가치를 파악하기 위해 문헌조사 및 사례조사를 실시하고, 소비가치가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이를 통해 공정무역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마케팅 전략수립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앞의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공정무역 커피 구매고객의 소비가치와 브랜드 태도, 구매의도의 관계는 연관성이 있다고 판단하여 이들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1. 소비가치는 공정무역 커피 브랜드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 소비가치는 공정무역 커피 브랜드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소비가치는 공정무역 커피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 소비가치는 공정무역 커피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공정무역 커피의 브랜드 태도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윤리적 소비란 무엇인가? 과거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을 살펴보면 성별, 연령, 소득,학력수준 등 인구통계적 분류에 따라 비슷한 소비패턴을 보이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최근의 소비자들은 ‘합리적 소비’,‘윤리적 소비’, ‘과시적 소비’, ‘사회적 책임’ 등 개개인의 소비가치에 따라 매우 상이한 소비패턴을 보이고 있다. 윤리적 소비가 대두되기 이전인 1970년대에는 주로 환경 친화적 소비, 사회적 의식 있는 소비 등의 개념으로 연구되었으며(Antil 1984), 소비자가 제품 및 서비스를 구매할 때 사회,환경, 인권 등 윤리에 대한 개념을 제품선택 기준으로 생각하는 윤리적 소비는 앞의 개념들보다 확대된 사회적 책임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사회적 책임활동을 실시하고 있는 기업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는 높아지고, 불공정한 거래로 인한 브랜드 이미지 하락은 지속될 것으로 예측된다(Kim 2013).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가치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은? 윤리적 소비가 대두되기 이전인 1970년대에는 주로 환경 친화적 소비, 사회적 의식 있는 소비 등의 개념으로 연구되었으며(Antil 1984), 소비자가 제품 및 서비스를 구매할 때 사회,환경, 인권 등 윤리에 대한 개념을 제품선택 기준으로 생각하는 윤리적 소비는 앞의 개념들보다 확대된 사회적 책임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사회적 책임활동을 실시하고 있는 기업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는 높아지고, 불공정한 거래로 인한 브랜드 이미지 하락은 지속될 것으로 예측된다(Kim 2013). 예를 들면 가습기 살균제 피해로 인한 옥시기업과 살충제 계란 파동, 종업원의 노동 착취 등으로 파문이 커진 치킨 프랜차이즈 기업에 불매운동을 벌이고,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인식하여 친환경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 저개발국가의 커피농가를 위한 공정무역 원두를 구매하고 서스테이너블 커피, 즉 지속가능한 커피원두를 공급하는 커피전문점 등 사회적 책임활동을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기업이 크게 증가하였다(Kim et al.
공정무역 제품의 구매가 증가하는 이유는? 이러한 공정무역에 대한 연구는 1990년대부터 활발하게 진행되었으며 Strong(1997)은 윤리적 소비와 공정무역에 대한 개념을 지속가능한 성장으로 설명하면서 공정무역 시장의 무한한 가능성을 강조하였고, Wright & Heaton(2006)의 연구에서도 공정무역 제품의 구매가 증가하는 이유는 윤리적 소비가 성장함에 따라 소비자의 윤리적 수준도 함께 높아졌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또한 공정무역 제품을 구매하는 합리적 소비, 윤리적 소비에 대한 관심은 학습과 규범의 변화와 함께 계속 증가할 것이며, 차별적인 선호집단을 형성하고 있어 다양한 분야에서 주목하고 있는 소비시장이라고 강조하였다(Starr 200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Antil JH. 1984. Socialli responsible consumer: profile and implications for public policy. J. Macromarketing. Fall 

  2. Babin BJ, Darden WR, Griffinn M. 1994. Work and/or fun: Measuring hedonic and utilitarian shopping value. J. Consumer Res., 20(March) 

  3. Bae SH. 2016. The effects of corporate communication strategy on purchase to ethical products. Doctoral degree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Korea 

  4. Cho WC. 2013. Effect of product evaluation on bakery brand extrinsic cue & price fairness. Doctoral degree thesis, Kyonggi University, Korea, pp 67-69 

  5. Choi W, Choi SJ, Lee DS. 2014. Impact of service on quality on brand attitude and purchasing intention in the coffee shop. J. Hotel & Resort., 13(2):289-311 

  6. Fishbein M, Ajzen I. 1975.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 Addison-Wesley 

  7. Harrison R, Newholm T, Shaw D. 2005. The ethical consumer. Sage Publications Inc 

  8. Hong NR, Kim IS. 2017.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consumers' attitude by uncertainty, the norm and the purchase intention in a fair trade coffee context. Korean J. Hosp. Tourism., 41(3):31-49 

  9. Hong YG, Song IS. 2010. A case study of ethical consumer in korea. J. Consum. Cult., 13(2):1-25 

  10. Holbrook MB. 2006. Consumption experience, customer value, and subjective personal introspection: An illustrative photographic essay. J. Bus. Res., 59:714-725 

  11. Huh EJ. 2011. The determinants of consumer's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on the ethical products. J. Consumer Stud., 22(2):89-111 

  12. Jin YH, Kim YY, An SH. 2016. The effects of the face sensitivity on conspicuous consumption and purchase intention: Focused on luxury restaurants. J. Korean Soc. Food Cult., 31(2):170-177 

  13. Jung MR. 2011. A study on market segmentation and satisfaction by coffee consumption value. J. Tourism and Leisure Res., 23(7):189-205 

  14. Kim HY, Hwang KJ. 2015. Factors affecting regular fair-trade coffee consumers' repurchase intentions. J. Marketing Management Res., 20(3):1-29 

  15. Kim HY, Ryu KS, Ryu HS. 2015. Influence of health consciousness and food safety concern on behavioral intentions to purchase products in organic grocery stores: Application of an extended theory of planned behavior. J. Foodserv. Management., 18(6):377-395 

  16. Kim JH. 2014. The study on the effect of value congruence to the purchase intention of social enterprise product. Master's degree thesis, Chung-ang University, Korea, pp 56-57 

  17. Kim YA. 2014. A grounded theory on ethical consumers' consumption and coping strategies: focused on the environment-friendly restaurants. Master's degree thesis, Hongik University, Korea 

  18. Kim YY. 2013. The effect toward consumption values of ethical food service products on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Master's degree thesis, Kyonggi University, Korea, pp 1-3 

  19. Kong HY. 2010. A study on the effects of values, consumption values, environment conscious behavior on consumer's attitude and purchase behavior of environment friendly goods. Master's degree thesis, Chung-ang University, Korea, pp 132-134 

  20. Lee MN. 2016. Effect of environmentally-friendly food consumption value on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Testing the moderating impact of involvement. Doctoral degree thesis, Sejong University, Korea, pp 70-72 

  21. Lee SA, Kim GS, Song JG. 2009. The effect of fair trade on consumer behavior: In terms of ethical consumerism. Korean Manag. Rev., 38(1):295-315 

  22. Lee YH. 2011. The effect of attitude to and interest in organic bakery products according to personal consumption value on satisfaction after purchase. Doctoral degree thesis, Kyonggi University, Korea, pp 89-90 

  23. Lim MR. 2016. The effect of ethical consciousness to quality of relationship and long-term oriented relationship of organic food consumer. Master's degree thesis, Kyonggi University, Korea 

  24. Min DG. 2012. The effect of consumption values toward fair trade products on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Master's degree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Korea, pp 1-2 

  25. Moon HW, Lee YP, Ma SW. 2016. The effects of foodservice franchise firm's environmental orientation o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non-financial performance. J. Foodserv. Management., 19(1):51-82 

  26. Moon SA, Byun GI. 2016. Research on the effect of experiential elements on brand attitude, visitor's satisfaction, revisit intention: Focusing on regional product festival. Korean. J. Culin. Res., 22(2):189-205 

  27. No YW. 2017. The effect of supervisors' ethical leadership on job satisfaction, job engagement and job performance of food service employees: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LMX. Master's degree thesis, Kyunghee University, Korea 

  28. Park KW. 2017. A study on the effects of ethical consumption on the purchasing of public sector products. Master's degree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Korea 

  29. Park SW. 2015. The influence of consumption values on attitude and behavior intention of consumers towards fair trade coffee: The moderating effect of ethical consumption consciousness. Master's degree thesis, Kyunghee University, Korea, pp 69-71 

  30. Sheth JN, Newman BI, Gross BL. 1991. Why we buy what we buy: A theory of consumption values. J. Bus. Res., 22:159-170 

  31. Starr MA. 2009. The social economics of ethical consumption theoretical considerations and empirical evidence. J. Socio-Economics., 38:916-925 

  32. Strong C. 1997. The problems of translating fair trade principles into consumer purchase behavior. Marketing Intelligence and Planning., 15(1):32-37 

  33. Sweeney JC, Soutar GN. 2001. Customer perceived valued: The development of multiple item scale. J. Retailing., 72(2):203-220 

  34. Wright IT, Heaton S. 2006. Fair trade marketing: An exploration through qualitative research. J. Strategic Marketing., 14(4):411-426 

  35. Yoon HS, Yoon HH. 2013. A study on the effect of personal consumption values on purchase intention of environment 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The moderating effect of environmental conscious behavior. Korean J. Hosp. Tourism., 22(1):253-267 

  36. You SY. 2012. Ethical purchase gap of the fair trade coffee. J. consumer policy stud., 1(41):1-1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