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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2 no.5, 2017년, pp.403 - 411
정주희 (경기대학교 외식조리관리학과) , 최미선 (경기대학교 외식조리관리학과) , 김예영 (경기대학교 외식조리관리학과)
When purchasing products or services, consumers tend to purchase multiple value attributes through the acquisition of a product rather than physical characteristics. This study empirically analyzed the relations between consumption value, brand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of customers purchasi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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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적 소비란 무엇인가? | 과거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을 살펴보면 성별, 연령, 소득,학력수준 등 인구통계적 분류에 따라 비슷한 소비패턴을 보이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최근의 소비자들은 ‘합리적 소비’,‘윤리적 소비’, ‘과시적 소비’, ‘사회적 책임’ 등 개개인의 소비가치에 따라 매우 상이한 소비패턴을 보이고 있다. 윤리적 소비가 대두되기 이전인 1970년대에는 주로 환경 친화적 소비, 사회적 의식 있는 소비 등의 개념으로 연구되었으며(Antil 1984), 소비자가 제품 및 서비스를 구매할 때 사회,환경, 인권 등 윤리에 대한 개념을 제품선택 기준으로 생각하는 윤리적 소비는 앞의 개념들보다 확대된 사회적 책임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사회적 책임활동을 실시하고 있는 기업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는 높아지고, 불공정한 거래로 인한 브랜드 이미지 하락은 지속될 것으로 예측된다(Kim 2013). | |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가치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은? | 윤리적 소비가 대두되기 이전인 1970년대에는 주로 환경 친화적 소비, 사회적 의식 있는 소비 등의 개념으로 연구되었으며(Antil 1984), 소비자가 제품 및 서비스를 구매할 때 사회,환경, 인권 등 윤리에 대한 개념을 제품선택 기준으로 생각하는 윤리적 소비는 앞의 개념들보다 확대된 사회적 책임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사회적 책임활동을 실시하고 있는 기업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는 높아지고, 불공정한 거래로 인한 브랜드 이미지 하락은 지속될 것으로 예측된다(Kim 2013). 예를 들면 가습기 살균제 피해로 인한 옥시기업과 살충제 계란 파동, 종업원의 노동 착취 등으로 파문이 커진 치킨 프랜차이즈 기업에 불매운동을 벌이고,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인식하여 친환경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 저개발국가의 커피농가를 위한 공정무역 원두를 구매하고 서스테이너블 커피, 즉 지속가능한 커피원두를 공급하는 커피전문점 등 사회적 책임활동을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기업이 크게 증가하였다(Kim et al. | |
공정무역 제품의 구매가 증가하는 이유는? | 이러한 공정무역에 대한 연구는 1990년대부터 활발하게 진행되었으며 Strong(1997)은 윤리적 소비와 공정무역에 대한 개념을 지속가능한 성장으로 설명하면서 공정무역 시장의 무한한 가능성을 강조하였고, Wright & Heaton(2006)의 연구에서도 공정무역 제품의 구매가 증가하는 이유는 윤리적 소비가 성장함에 따라 소비자의 윤리적 수준도 함께 높아졌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또한 공정무역 제품을 구매하는 합리적 소비, 윤리적 소비에 대한 관심은 학습과 규범의 변화와 함께 계속 증가할 것이며, 차별적인 선호집단을 형성하고 있어 다양한 분야에서 주목하고 있는 소비시장이라고 강조하였다(Starr 20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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