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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속화(風俗畵)에 나타난 18세기(世紀) 조선시대(朝鮮時代) 식기(食器)와 음식문화(飮食文化) 연구 - 단원(檀園) 김홍도(金弘道)의 작품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 of the tableware pottery and the Food Culture for Genre Painting in the 18th Chosun Period -Focused on the works of Dan-won Kim Hong-do-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2 no.6, 2007년, pp.653 - 664  

김미혜 (호서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  정혜경 (호서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s to consider about the food culture during the latterly Chosun Dynasty through the genre paintings which are depicted realistically about the total food life figures for example not only the foods, but also that people who eat and drink the food and eating implements, eating metho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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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의 대상인 단원(檀園) 김홍도(金弘 道 1745T806년경)의 풍속화는 한국적 정서가 가장 많이 담겨 있고, 그 당시 서민들의 애환과 정서에 나타난 감흥을 그대로 살려 표현 하였으며, 일반대중을 중심으로 한 실생활을 가장 잘 반영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따라서 그의 대표적인 작품 9점을 선정하여 작품 속에 표현된 식기와 상황의 분석을 통하여 18세기 조선시대의 식기와 음식문화 특성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방법은 김홍도의 작품들을 수집, 분석한 2차 자료를 종합하여 풍속화를 해석하고, 풍속화에 표현된 식기들은 식생활 관련 문헌을 고찰하며 연구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그의 수많은 작품 중 사회현실과 민중 삶의 풋풋한 정서를 잘 반영한「모당 홍이상 평생도(慕堂 洪履祥 平生圖)」, 「단원풍속화첩(檀園風俗書帖)」, 「행려 풍속도 병 (行旅風俗圖屏)」, 「기 로세 련계도(耆老世聯楔圖)」 중 식기와 음식생활문화가 가장 잘 표현된 작품 9점을 엄선하여 작품 속에 표현된 18세기 조선시대의 식기 및 음식문화 특성을 연구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식기뿐만 아니라 그 음식을 먹고 마셨던 사람들, 식사 장면, 식사 방법 등 음식생활에 관한 총체적인 모습이 모두 사실적으로 묘사되어 있는 풍속화를 분석함으로서 18세기 조선시대의 식기(食器)의 특성과 음식문화(飮食文化)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문예부흥기라고 일컬어지는 18세기 조선 시대의 음식문화를 연구하기 위하여 사료로 풍속화를 선정하였다. 풍속화란 넓은 의미로 인간의 여러가지 행사, 습관이나 인습, 그밖에 생활 속에 나타나는 일체의 현상과 실태를 표현한 것을 뜻하지만, 좁은 의미에서의 풍속화는 '속화(俗書)'라는 개념과 상통하여 통속적인 생활상을 표현한 조선후기 한국풍속화를 지칭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안휘준 1985).
  • 본 연구에서는 음식뿐만 아니라 그 음식을 먹고 마셨던 사람들과 식사도구, 식사방법 등 음식생활에 관한 총체적인 모습이 모두 사실적으로 묘사되어 있는 단원 김홍도의 풍속화를 통해서 18세기 조선시대의 식기 및 음식문화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인 단원(檀園) 김홍도(金弘 道 1745T806년경)의 풍속화는 한국적 정서가 가장 많이 담겨 있고, 그 당시 서민들의 애환과 정서에 나타난 감흥을 그대로 살려 표현 하였으며, 일반대중을 중심으로 한 실생활을 가장 잘 반영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가설 설정

  • 및 음식생활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백자기(白瓷) 의 발달과 대중화이다. 조선초기에만 해도 백자기는 왕실과 일부 사대부들만이 사용하는 매우 귀한 것이었지만, 조선 후기에는 농업과 상업의 발달이 풍요로운 음식문화로 이어지면서 기존의 상류층들이 이용하였던 자기(瓷器)의 소비가 증가하고, 이는 도자문화의 발달로 이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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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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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아사카와 다쿠미b. 심우성 옮김. 1996. 조선의 소반. 조선도자 명고. 학고재. 서울. p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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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이성우. 1997. 한국식품문화사. 교문사. 서울. pp288-289 

  19. 이은욱. 2003a. 朝蘇後期 食器 및 飯食의 特色과 變化.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pp3-4 

  20. 이은욱. 2003b. 朝蘇後期 食器 및 飯食의 特色과 變化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p23 

  21. 이태호. 1996a. 조선 후기 회화의 사실정신 학고재. 서울. pp12-30 

  22. 이태호. 1996b. 조선 후기 회화의 사설정신학고재. 서울. p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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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정명호. 1997. 한국옹기의 지역적 특성과 그릇 명칭에 관한 조사연구. 실학사상연구,9:149-199 

  26. 한복진. 1997. 한국상차림의 구성과 식사예법. 인제식품과학포럼논총,1(2):8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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